이 달의 공모전·자격증·대외활동

이 달의 공모전·자격증·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

바야흐로 2012년에 접어들었다. 온갖 매체에서는 ‘희망찬 새해의 아침’을 부르짖고 있지만 채용 시장의 상황은 암울하기만 하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2년 예상 취업자 수는 28만 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2만 명이나 줄어들었다. 경기는 여전히 좋지 않고 그 가운데 고생하는 것은 구직자들이다.

이럴 때일수록 스펙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스펙 중에서도 남들에 비해 돋보일 수 있는 스펙의 힘이 막강해진다. 취업문이 바늘구멍이 된 지금, 그것을 통과할 수 있는 열쇠는 바로 ‘공모전’ ‘대외활동’ 그리고 ‘자격증’이다.



스펙왕[spec王]
명〔잡앤조이 조어〕 취업시장에서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에 꾸준히 도전해 남다른 강점을 쌓아온 사람을 뜻하는 말.



공모전
부문 영상·UCC·음악/접수마감 1월 12일/홈페이지 www.sbsat.co.kr
제1회 보컬로이드 시유 UGC 공모전
한국 최초의 보컬로이드 캐릭터 ‘시유’ 내가 키운다!

쉽게 보기 힘든 독특한 공모전이다. 귀엽고 발랄한 17세 소녀인 ‘시유’의 곡과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제1회 보컬로이드 시유 UGC 공모전’이 12일 접수 마감한다. 개인 혹은 5인 이내의 팀으로 참가 가능하다. 부문은 노래와 뮤직비디오를 자신이 모두 만드는 ‘창작 부문’과 시유 공식 데모곡을 가지고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리메이크 부문’으로 나뉜다. 심사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점수 70%와 네티즌 평가 30%로 이뤄진다. 최우수상은 창작 부문에서만 나오며 상금은 무려 1000만 원. 기획 앨범에 수록되는 영광도 누리게 된다. 음악과 영상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꼭 도전해볼 것!



자격증
부문 금융/접수마감 1월 13일/홈페이지 license.kofia.or.kr

증권투자상담사
은행·증권사 취업 위한 ‘베이직’ 코스

새해 버킷리스트에 ‘금융권 취업’이란 목표가 자리 잡고 있다면 이 자격증에 도전해볼 만하다. 은행 또는 증권사에 들어가 고객을 상대로 증권 업무를 할 때 필요한 자격증이다. ‘파투(파생상품투자상담사)’와 함께 금융권 자격증 중 기본으로 여겨진다. 여타 금융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취득하기가 수월해 많은 이들이 도전하지만 그렇다고 얕잡아 봤다가는 큰 코 다친다는 것이 경험자들의 말. 증권분석, 증권시장, 금융상품 및 직무윤리, 법규 및 세제 등 네 분야 과목에서 출제되는 100개의 문제 중 60개 이상을 맞혀야 합격할 수 있다. 스터디나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다. 1월 9일부터 접수 시작. 시험일은 2월 12일.



공모전
부문 UCC·아이디어/접수마감 1월 15일/홈페이지 ucontest.samsunglife.com

삼성생명 청춘에게 사랑을 묻다
1월 공모전 상금 랭킹 1위에 빛난다능!

참 예쁜 제목의 공모전이다. 상금도 착해 1월에 마감하는 공모전 중 총상금 랭킹 1위(4000만 원)다. 참가 자격은 전국 2년제 대학에 재학 혹은 휴학 중인 학생으로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으로 참가 가능하다. 부문은 청춘연가(UCC)와 청춘예찬(아이디어)으로 나뉘며, 청춘연가는 ‘우리 주변의 따뜻한 사랑의 모습’을, 청춘예찬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사랑의 아이디어’를 주제로 한다. 이 공모전의 특징은 1차 합격자에게 주어지는 ‘합격자 미션’. SNS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는 것으로 네티즌 추천인 ‘사랑찜’을 받으면 홍보지수로 환산돼 평가에 반영된다.



공모전
부문 마케팅/접수마감 1월 15일/홈페이지 brandawards.s-oil.com

2012 S-OIL Brand Awards
예비 마케터들이여, 여기서 놀자!

공모전 포스터의 모델이 ‘혹시 아이유?’인가 싶었지만 아니었다. 그럼 뭐 어때. 어쨌거나 2회째에 접어든 ‘2012 S-OIL Brand Awards’가 15일 접수 마감한다. 참가 자격은 국내 거주 대학생·대학원생 또는 일반인으로 1인 단독 혹은 4인 이하 팀으로 참가 가능하다. 부문은 ‘브랜드 가치 제고 방안’ ‘브랜드 캐릭터’ ‘S-Oil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고객 가치’ ‘기분 좋은 주유소 만들기’ 4개로 나뉘는데 주제는 각기 다르다(홈페이지 참조할 것).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두둑한 상금과 빛나는 상패뿐 아니라 ‘입사지원 시 우대’라는 특전이 주어지므로 군침 좀 흘릴 만한 공모전이다.



자격증
부문 금융/접수마감 1월 17일/홈페이지 www.kbi.or.kr

신용분석사
기업금융 관심 있는 꿈나무들 주목!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이 자격증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업신용 평가 업무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만든 시험이다. 기업금융 분야, 특히 여신 관련 부서 쪽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하다. 총 네 과목을 3교시로 나누어 5시간에 걸쳐 시험을 치른다. 신용분석의 기초 자료인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 기업결합회계 및 특수회계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기업 신용분석과 현금흐름, 시장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도 필요하므로 회계학 전공자들이 준비하기 유리하다. 2월 11일 시험은 올해 첫 번째로 치러지는 시험. 17일 저녁 8시까지 인터넷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자격증
부문 한자/접수마감 1월 18일/홈페이지 www.hanja.ne.kr

한자급수자격검정
漢字를 아는 當身은 世界를 主導할 新知識人

위에 적힌 소제목을 읽어보자. 무리 없이 읽힌다고 자만할 필요는 없다. 이 정도는 4급 또는 5급 수준. 취업 시장에서 ‘한자 공부 좀 했다’고 명함을 내밀려면 최소한 2급 이상의 자격증이 필요하다. 대한검정회에서 매년 4차례에 걸쳐 한자시험을 시행하는데 그중 첫 시험이 2월 25일에 열린다. 2급에 도전한다면 알아야 할 한자 수는 2000자. 100문제 중 70개 이상을 맞혀야 합격하는데 주관식이 50%다. 하지만 한자어의 독음읽기 문제가 많기 때문에 모든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줄만 알아도 승산이 있다. 1급에 도전한다면 공부해야 할 한자는 3500자, 석사 수준의 사범급수에 도전한다면 범위는 5000자로 늘어난다.



자격증
부문 법률/접수마감 1월 18일/홈페이지 www.q-net.or.kr/site/patent

변리사
진정한 ‘스펙왕’으로 거듭나볼까?

지금 공부를 시작해서 올해 안에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변리사 자격증은 평균 2년 이상을 수험 기간으로 잡을 만큼 취득하기 무척 까다롭다. 하지만 합격 후엔 지식재산권 전문가로 일할 수 있는 자리가 보장된다. 2월 말에 치러지는 1차 시험에선 산업재산권법·민법개론·자연과학개론·영어 과목을, 7월 말에 진행되는 2차 시험에서는 특허법·상표법·민사소송법과 선택과목 시험을 본다.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동하는 만큼 공학 전공자들도 많이 응시한다. 특허 및 실용신안, 디자인을 둘러싼 분쟁을 해결하는 변리사 직업에 도전해볼 의지가 생겼다면 적어도 1년 이상 ‘올인’할 마음으로 홈페이지부터 방문해보자.



대외활동
부문 기자단·서포터즈·모델/접수마감 2월 5일/홈페이지 www.jobnjoy.com

캠퍼스 잡앤조이 3기 대학생 기자단
함께 만들자, 함께 커 가자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매거진 ‘캠퍼스 잡앤조이’가 대학생 기자, 서포터즈, 학생 모델을 선발한다. 자격 요건은 캠퍼스 잡앤조이 활동에 성실히 참여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학생으로 휴학생 및 입학 예정자도 지원 가능하다. 모집 부문 및 선발 인원은 대학생 기자 80명(취재 기자 70명, 사진 기자 10명) / 서포터즈 50명 / 학생 모델 20명이다. 캠퍼스 잡앤조이 홈페이지 (www.jobnjoy.com)에 접속해 회원 가입, 지원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2월 5일까지 부문별 추가 서류와 함께 gaddjun@hankyung.com으로 송부하면 된다. 개인 명함 발급은 물론 ‘캠퍼스 잡앤조이’ 1년 무료 구독 등 푸짐한 혜택이 기다리고 있으니 지금 바로 지원 고고!




글 양충모 기자 gaddjun@hankyung.com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