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승의 앱 라이브러리] ‘말 배우기’의 정답이 여기 있네

프랑스어·미국 속어·경상도 사투리까지 완전 정복

● Daphnee - 영상으로 배우는 프랑스어

.개발사 : SWISSKISS
.출시 시기 : 2011년 2월 7일
.기반 : 아이폰
.가격 : 2.99달러 (미국 앱스토어)
.앱스토어 별점 : ★★★★(5개 만점)

Bonjour! 필자는 이번 여름에 프랑스 여행을 계획 중이다. 지구촌 어디나 손짓 발짓이면 다 통한다지만 그래도 조금은 프랑스어를 알아야 하지 않겠나. 그래서 요즘 책으로 프랑스어 기초를 공부하고 있다.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

영어 공부처럼 미드를 보며 ‘즐길 수 있는 공부’를 하고 싶지만, 프랑스어는 말도 빠르고 발음도 익숙하지 않다. 드라마로 공부하는 것은 꿈도 못 꿀 일. 효율적인 프랑스어 공부 방법을 고민하다 찾아낸 앱이 바로 Daphnee다.

프랑스 필름 제작사에서 만든 앱으로 여주인공과 데이트를 하듯 영상으로 프랑스어를 익힐 수 있다. 영상 중간 중간에 퀴즈가 나오기도 한다. 인기 앱인 ‘여자친구’의 프랑스어 버전 같은 느낌이 든다. Daphnee의 영상은 상당히 고화질이며 세밀한 부분까지 잘 만들어졌다.

여배우의 발음 역시 굉장히 좋기 때문에 발음 연습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가끔 나오는 엉뚱한 질문이다. 도대체 Daphnee의 뒤태에 대해 답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 Urban Dictionary - 미국에서 많이 쓰이는 속어

.개발사 : Tim Clark
.출시 시기 : 2010년 11월
.기반 : 안드로이드폰
.가격 : 무료 (안드로이드 마켓)
.안드로이드 마켓 별점 : ★★★★(5개 만점)

미드를 볼 때나 원어 소설을 읽을 때 도통 뜻을 알 수 없는 속어를 접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전을 찾아봐도 이런 속어들은 나오지 않는다. 예전에 미드 번역을 잠시 한 적 있는데, 가끔 나오는 속어 때문에 골머리를 썩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사실 미국에서 살고 있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요즘 유행하는 단어를 알 수 있단 말인가? 심지어 한국에서 사용되는 유행어도 모르고 있는데 말이다. (얼마 전 친구가 “버카충”이라 하기에 ‘이게 대체 무슨 뜻인가’ 하고 고민했던 적이 있다.

이제는 버카충이 ‘버스카드 충전’이라는 것 정도는 안다.) 하지만 Urban Dictionary만 있으면 이런 고민 끝. 모르는 단어를 접하면 바로 Urban Dictionary에서 찾아보면 된다. 단어를 무작위로 나오게 설정하고 심심풀이용으로 보고만 있어도 재미있다.

그럼 여기서 문제 하나. ‘Killing two pigs with one bird’가 무슨 뜻일까? 뭔가 일석이조와 비슷하지 않은가? 바로 앵그리버드 앱에서 새 하나로 돼지 두 마리를 없애는 걸 뜻한다. 자, 이제 Urban Dictionary와 함께 미국의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보자.


● 아리까리 사투리 - 경상도 말 배워보입시더

.개발사 : Yapp
.출시 시기 : 2011년 4월 26일
.기반 : 아이폰
.가격 : 무료(한국 앱스토어)
.앱스토어 별점 : ★★★★★(5개 만점)

서울 토박이인 필자는 대학 입학 전까지 사투리를 잘 모르고 살았다. 영화 ‘친구’에서 들었던 “고만해라, 많이 묵었다 아이가”가 아는 사투리의 전부였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오니 주변에 사투리를 쓰는 남자가 어찌나 많던지(알다시피 남자들은 보통 사투리를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니 하나둘씩 사투리를 귀동냥했고 용기를 내 따라해 보기도 했지만 친구에게서 “니 사투리 멍청해 보이니 쓰지 말아뿌리라”며 혼이 난 후로는 되도록 자제하고 있다.

그만큼 사투리는 어렵다. 하지만 ‘아리까리 사투리’는 이런 고민을 팡팡 해결해준다. 사투리 단어부터 회화, 발음 교정, 퀴즈까지 제공한다. 현재는 경상도 버전만 나와 있지만 앞으로 전라도·충청도·제주도 버전까지 선보인다고 하니 조금 있으면 팔도 사투리를 모조리 마스터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송인승

성균관대 전자전기공학과 3학년 재학 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동아리 'Yapp'의 기획자로 활동하면서 앱 리서치를 맡고 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