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직무적성검사' 한방에 뽀개기] CJ CAT·CJAT, ‘평소 생각’ 묻는 쉬운 문제 많아

CJ그룹

CJ그룹은 젊은 층에 좋은 이미지를 주는 대기업으로 꼽힌다. 자유로운 복장, 사장부터 말단사원까지 ‘~님’으로 부르는 호칭 등 젊은 기업문화를 표방하는 까닭이다.

CJ는 전 계열사 지원자를 대상으로 공통의 직무적성검사를 시행한다. CAT(Cognitive Ability Test)와 CJAT(CJ Aptitude Test)로 구성된다. 두 가지를 합쳐서 ‘CJ종합적성검사’로 부르기도 한다.

CJAT는 지난해부터 새롭게 신설된 인성 검사 툴이다. 기존의 BJI(Business Judgment Inventory)를 폐지하고 CJAT를 도입한 것이다. 이렇게 직무적성검사를 ‘리뉴얼’한 것은 CJ그룹 가치관인 열정·창의·정직을 담은 ‘CJ Way’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CAT와 인성을 평가하는 CJAT를 통해 두루 균형 잡힌 인재를 선별하겠다는 의도다.


인지능력평가의 하나인 CAT는 학습능력, 지시 이해력, 문제 해결력 등을 측정하는 검사다. 어휘 및 문장이해, 산술추론, 계산, 공간지각, 수리패턴, 복합문장 등의 유형으로 구성된다.

총 50문항을 13분 30초 동안 풀어야 한다. 짧은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요구되지만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예컨대 ‘1달러가 몇 센트인지 답하라’ 정도의 수준이다.

신설된 CJAT 역시 인성 검사인 만큼 난이도가 높은 것은 아니라는 평이다. 또 개인의 가치기준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지원자가 특별하게 준비할 필요가 없다. 평소 생각과 실력으로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 특성에 따라 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총 250문항을 1시간 안에 풀어야 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정직’에 관해 묻는 질문이 많은 편이었다.


< 영역별 유형 분석 >

(1) 언어력

동의어, 반의어, 단어 사이의 관계, 문장 재배치, 문장의 논리적 관계, 빈칸에 적절한 어휘를 넣는 문제 등 언어논리, 어휘력, 속담 문제 출제

(2)수리력

단항식 및 다항식 그리고 연립방정식을 이용한 계산 문제와 확률 등의 문제 출제

(3) 추리력

숫자나 문자의 규칙을 이용한 수추리, 문장추리, 도형을 이용한 도형추리 등의 유형 출제

(4) 지각정확성

도형의 결합과 분리, 비교 등 다양한 유형 출제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