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의 재발견] 나는 특급 도서관에서 공부한다

새내기 시절, 설레는 마음으로 드나들던 중앙 도서관, 매일 가는 동네 도서관이 슬슬 질린다.
이럴 때, 기분전환 겸 책도 읽고 새로운 분위기에서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
여기, 톡톡 튀는 콘셉트로 우리에게 신선함을 선사해줄 매력 만점 도서관 5곳이 있다.


언제나 열려 있는 지식의 창고
파주출판단지 ‘지혜의 숲’ 도서관



올해 6월 19일에 개관한 따끈따끈한 도서관이다. 공부도 공부지만, 하루쯤 책을 읽으며 여유를 가지고 싶은 사람에게 좋을 것. 다른 도서관과 다르게 확 트인 넓은 공간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장점이다. 세 개의 섹터로 나뉘어 있다. 1섹터는 교수 또는 연구자들이, 2섹터는 국내 유수의 출판사 30여 곳이 기증한 책들로 채워져 있다. 3섹터는 영어, 불어 등 원서들이 있다. 출판단지 중심부에 있기 때문에, 책에 관심이 많다면 밖으로 나와 출판사들을 둘려보아도 좋다.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 이용 시간 : 24시간(연중무휴)



IT·디자인 ‘천국’
분당 네이버도서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이용자들에게 인터넷 지식을 넘어 참 지식 네트워크를 조성하기 위해 개방한 도서관이다. 각종 매거진과 IT, 디자인 분야 서적을 2만5000여 종 보유하고 있다.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전문 서적이 많아 관련 전공을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는 ‘천국’으로 알려져 있다. 꼭 IT 전공이 아니더라도 ‘encyclopedia(엔사이클로피디어)’ 구역에 가면 <커뮤니케이션 이해> 총서, <디스커버리 시리즈> 등 교양 공부에 도움 되는 책들이 많다.

▶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NAVER그린팩토리 1, 2층
▶ 이용 시간 : 월~금 09:00~21:00 / 토~일 오전 10:00~17:00
※ 휴관일 확인 필요



디자인 관련 희귀본이 한가득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위치한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국내외 디자인 관련 도서 1만3000여 종을 보유하고 있다.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희귀본이나 아트북 등도 많이 있다. 북촌한옥마을에 위치해 있다.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31-18
▶ 이용 시간 : 13:00~21:00, 일요일·공휴일 11:00~18:00(매주 월요일과 설, 추석 휴관)
※ 현대카드 회원만 이용 가능



사회를 위한 아름다운 나눔
서대문구 이진아 기념 도서관



미국에서 공부하다 하늘로 떠난 고 이진아 양을 위해 그녀의 가족들이 기부한 건립기금으로 지은 도서관. 다양한 문화행사와 수업이 매력 포인트이다. ‘도서관에서 문학을 꿈꾸다’, ‘인문학 토론 시간’ 등 시민을 위한 독서 행사도 열린다. 대출증은 지역 제한 없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한 사람당 최대 7권을 대출할 수 있다. 도심 속에서 독서와 자연을 동시에 즐기고 싶은 이에게 추천.

▶ 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공원길 80
▶ 이용 시간 : 평일 09:00~22:00, 주말 09:00~17:00



시민을 위한 문화 공간
서울도서관



시청역 4번 출구 바로 앞 옛 시청에 자리 잡고 있다. 1층과 2층이 긴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어 편하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다. 가족이 함께 오거나 아이들이 많은 편이어서 시험 기간보다는 휴식을 위해 주말에 가는 것이 좋다. 열람실 옆 멀티미디어실에서는 다양한 다큐멘터리 자료와 영화 DVD를 대출해 볼 수 있다.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 이용 시간 : 화~금 09:00~21:00, 토~일 09:00 ~ 18:00(월요일 휴관)


글 이찬주 대학생 기자(동국대 신문방송 2)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