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선택 체크리스트] 명품 동아리 찾기가 그리 쉬울 줄 알았더냐!

동아리는 대학생활의 ‘빛과 소금’

‘가족 같은 분위기의 동아리’라고 해서 들어왔건만 현실은 무서운 선배들과 술만 마시는 동아리? 아무 동아리나 섣부르게 가입했다간 동아리 활동이 대학생활의 악몽으로 남을 수도 있다는 사실. 새 학기를 맞아 어떤 동아리에 가입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면 동아리 가입 전 체크리스트로 명품 동아리를 뽑아보자.



1 동아리도 선택과 집중이 중요해!
“신입생 때 들어가고 싶은 동아리가 너무 많아서 동아리를 2~3개 정도 가입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욕심이 과했죠. 결국은 힘들어서 동아리

하나에도 집중을 잘 못하게 되었어요. 차라리 정말 좋아하는 것 하나에만 집중을 했다면 얻는 것도 많고 알찬 동아리 생활을 즐겼을 것 같아요.”

닉네임 문어공주



2 군대야? 동아리야?
“동아리 가입 전에 기수제인지, 나이제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복학하고 동아리에 들어갔는데 앞 기수의 회원들은 다 저보다 나이가 어리더라고요. 동아리 내에서 기수가 먼저인 회원들을 선배처럼 대우하는 분위기라 난감했어요. 동아리 사람들과 편하게 지내고 싶은데 분위기가 너무 딱딱해서 친해지기도 어려웠죠. 가끔씩 권위적인 선배를 대할 땐 군대에 다시 온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도 했어요.”

닉네임 군대가 싫어요





3 동아리는 술 마시는 곳이 아니야!
“봉사시간도 채울 겸 나름 학교에서 유명한 봉사 동아리에 가입했는데 알고 보니 술 동아리였어요. 정작 봉사는 한 달에 한 번도 안 갔던 것 같아요. 반면 술 모임은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있었어요. 시도 때도 없이 술 마시자는 연락이 와서 나중에는 핸드폰도 꺼놓고 잠수를 탔던 기억이 나요.” 닉네임 맨날 술이야



4 회원 성비도 중요!
“운동을 하려고 운동 동아리에 들어갔는데 정작 운동을 하는 것은 남학생들뿐이었어요. 상대적으로 인원수가 적은 여학생들은 매니저나 친목도모 활동을 하게 되었죠. 정말 운동을 하고 싶어 운동 동아리에 들어가려는 여학생들은 성비 구성이 잘되어 있는 동아리를 선택했으면 좋겠어요.”

닉네임 운동소녀



SONY DSC

5 네가 하고 싶은 걸 해봐!
“많은 학생들이 스펙을 쌓거나 공부를 하기 위해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 같아요. 동아리만큼은 정말 하고 싶은 취미를 생각해서 가입했으면 좋겠어요. 20대는 아직 많은 것을 경험해봐야 할 시기인데 공부나 취업 준비로만 시간을 보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것 같아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고 스스로 성장해가는 경험을 해봤으면 좋겠어요.”

닉네임 꿈꾸는 여행가



동아리 합격 꿀 팁!
동아리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세요!



김윤경 경기대 테마 여행 동아리 ‘천지인’ 회장

동아리 활동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우리 동아리의 경우 처음 들어온 신입생이 그 자리에서 동아리 구호를 만드는 의욕을 보이기도 했다. 결국 그 학생은 전년도 동아리 회장을 맡았다. 동아리 회장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열정을 갖고 동아리 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힙합이나 밴드 동아리 같이 오디션을 보는 동아리라도 겁먹을 필요 없다. 동아리는 전문가들의 모임이 아니라 함께 성장해가려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실력이 없더라도 충분히 배울 의지와 열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합격할 수 있다. 친구들을 따라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보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애정을 갖고 동아리에 가입한다면 그 진심을 선배들이 알아줄 것이다.



동아리에 잘 스며들 수 있는 사람을 뽑아요!



이현종 충북대 공모전 동아리 ‘가온’ 회장

동아리 신입생을 뽑을 때 동아리 회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지를 많이 보는 편이다. 물론 첫인상만 보고서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질문을 해서 판단한다. 공모전 동아리는 다른 팀원들과의 팀워크가 중요한 만큼 너무 튀거나 자기주장만 강한 사람은 맞지 않다. 자신의 의견을 굽힐 줄 알고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는 사람을 뽑는다. 다른 분야의 동아리도 마찬가지다. 동아리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뽑힐 가능성이 높다. 여러 개의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보다 정말 하고 싶은 동아리 하나를 골라 집중하는 것이 동아리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런 동아리가 좋아요!
※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check list
□동아리 주제와 관련 있는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체계적인 동아리 활동 계획이 짜여 있다.
□선후배와의 소통이 자유롭다.
□동아리 내 남녀 비율이 균형 잡혀 있다.
□동아리에서 다양한 전공의 회원을 만날 수 있다.
□술을 강요하지 않는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
□동아리 활동 이외에도 회원들과의 친목 활동이 있다.
□동아리 활동이 공부나 다른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동아리 회비 운영이 투명하게 이루어진다.

7개 이상: 어머! 여긴 꼭 들어가야 해!
3~6개: 이만하면 괜찮지!
2개 이하: 동아리라는 이름의 악몽


글 박다미 인턴 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