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브라운, MIT… 세계 명문대 강의가 공짜?! MOOC 너 정체가 뭐니?

[Special Report] 공짜로 듣는 전 세계 명강의

집에서 편히 앉아 아이비리그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면? 그것도 공짜로! 온라인 대중 공개 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가 새로운 교육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름만 들었던 세계 유명 대학의 수업을 듣고, 각국의 학생들과 토론까지 할 수 있는 글로벌한 기회.
게다가 교수의 사인이 담긴 수료증까지 받을 수 있다니 스펙 쌓기를 위한 투자로도 꽤나 유용하다. 세상 참 좋아졌네~


세계 유명 대학의 강의 무료 수강, MOOC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온라인 대중 공개 수업 ‘MOOC’. 인터넷을 통해 세계 유명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다. MOOC는 2002년 처음 등장했는데, 해외 주요 대학의 200여 개 강좌를 제공하고 있어 미국 내에서는 이미 230만 명 이상이 수강할 만큼 인기가 높다.

현재 ‘코세라’ ‘유다시티’ ‘에드엑스’ 등의 MOOC 사이트가 있으며, 각각 개설 과목이나 참여 대학, 수업 방식 등에 차이가 있다.

강의 수강 및 시험, 과제 등의 과정을 완료할 경우 강의를 이수했다는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다.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수료증에는 기본적으로 사이트 로고, 담당 교수의 친필 서명 등이 들어간다.



인기 MOOC 사이트 둘러보기

Coursera (www.coursera.org)
스탠퍼드대학 컴퓨터과학과 교수 2명이 설립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 지난해 처음 만들어졌지만 전 세계적으로 수강생이 250만 명이 넘고 브라운대학, 컬럼비아대학, 스탠퍼드대학 등 16개국 62개 대학에서 만든 300여 개 수업이 등록돼 있다. 강의 오픈 기간이 제한돼 있는데, 강의 시작 날짜를 맞춰 들어야만 진도를 맞출 수 있다.

Tip 초보자 도전! 추천 클래스
Introduction to Psychology



특별한 전공 지식 없이도 누구나 수강 가능한 재미있는 심리학 수업. 약 10~20분의 동영상 8개로 구성된다. 심리학에 대한 짧은 실험도 함께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edX (www.edx.org)
하버드대학과 MIT가 합작해 만든 비영리 단체의 온라인 강좌 시스템. 두 대학 이외에 다른 대학들도 참가하고 있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개설된 강의 수가 적은 편. 강의는 시험과 과제가 함께 진행돼 수업 강도가 높은 편이다.

Tip 초보자 도전! 추천 클래스
ER22x: Justice



국내에서도 유명한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학 교수의 ‘정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수업. 강의 주제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자신의 의견을 댓글로 올리면서 다른 학생들과 토론을 할 수 있다.



UDACITY (www.udacity.com)
스탠퍼드대학 세바스찬 스런 교수가 ‘최고 수준의 대학 강의를 세계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만든 사이트. Business, Computer Science, Mathematics, Physics, Psychology의 카테고리가 있으며, 수업마다 레벨이 표시돼 있어 수준에 맞는 수업 선택이 가능하다.

Tip 초보자 도전! 추천 클래스
Web Development



전공 지식을 갖춘 학부생 수준에서 수강 가능한 수업. 이 수업에서는 웹의 작동 기초부터 블로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지원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



참 쉽죠잉~ 한 번에 성공하는 수강신청
수강 방법은 사이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중 가장 많은 학생이 이용하고 있는 코세라의 수강신청 방법을 소개한다.

STEP 1 간단 회원가입



국내 사이트처럼 번거로운 회원가입 단계 생략! 이름, 이메일 주소, 패스워드만 입력하면 끝. 회원가입 후에는 메일로 수업에 관한 내용이 도착하니 확인할 것.

STEP 2 듣고 싶은 강의, 골라 골라~



‘categories’에서 원하는 강의를 선택한다. 선택 전 강의 홈페이지에서 미리보기도 가능하다. 강의마다 시작 날짜가 제시돼 있는데, 오픈된 강의는 바로 수강이 가능. 아직 오픈이 안 된 강의는 정해진 날짜에 오픈되니 미리 등록해놓고 기다릴 것.

STEP 3 강의 홈페이지에서 수업 시작



수강신청 완료 후 강의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오른쪽에는 정해진 날짜까지 완료해야 하는 강의, 과제 등의 리스트가 나와 있다. 왼쪽 메뉴 중 Video Lectures를 누르면 강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강의명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 mp4 등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MOOC 도전이 두려워? 라디오 영어 프로그램으로 워밍업!
영어에 자신은 없고, 학원 다닐 여력이 없다면 지금 당장 라디오를 켜보자.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면 공짜로 영어 실력을 쑥쑥 늘릴 수 있다.


1 굿모닝팝스
영화 속 표현을 하루에 하나씩 익히고 멋진 팝송 가사를 배우며 음악까지 즐길 수 있다. 일요일에는 영어 뉴스를 들으며 리스닝 실력을 높일 수 있다.
시간 : 오전 6시~오전 7시
듣는 방법 : KBS 2FM/굿모닝팝스 앱/K Player/팟캐스트

2 귀가 트이는 영어
뉴스, 유명인의 연설, 유튜브 영상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듣기 연습이 가능하다. 실제 원어민의 음성과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낯선 발음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시간 : 오전 6시 40분~오전 7시(월~토)
듣는 방법 : EBS 라디오/귀가 트이는 영어 앱

3 파워 잉글리쉬
일상생활, 인터뷰, 남녀 생각 차이, 여행, 트렌드 등 요일마다 다른 주제로 처음부터 끝까지 영어로 진행된다. 토요일에는 일주일 동안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시간 : 오전 7시 40분~오전 8시(월~토)
듣는 방법 : EBS 라디오/파워 잉글리쉬 앱



MOOC 직접 들어보니…우지원 (33세, 연구원)
Q 수강 계기는?
일하는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볼 목적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보던 중 MOOC를 알게 됐어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대학 시절 들었던 전공 수업보다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수료증까지 받을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더라고요.

Q 가장 만족스러운 면은?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면서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듣기뿐만 아니라 독해 및 과제 제출을 반복하며 영작 능력도 키울 수 있었죠.

Q 수강 팁은?
동영상 mp4 파일이 첨부된 것을 활용하면 수업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고 복습하기에도 수월해요. 수업을 들을 때는 교수님이 언급하는 핵심 내용을 따로 메모해두면 이후에 진행되는 퀴즈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글 박해나 기자·정혜은 대학생 기자(성신여대 법학 2)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