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관악S밸리 창업 페스티벌 데모데이 참여 기업] 배 석세포로 미세 플라스틱 대체하는 스타트업 ‘루츠랩’
입력 2021-11-01 21:38:11
수정 2021-11-01 21:38:11
김명원 루츠랩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석세포가 다른 미세 플라스틱 대체재들과 비교했을 때 우월한 효능을 지녔습니다. 석세포는 각질 제거 효과, 모공 축소 효과, 사이즈별 생산을 통한 마찰력 조절 효과 등이 있습니다. 클렌징 폼, 스크럽제, 연약한 아이의 피부부터 단단한 어른의 피부까지 사용할 수 있죠.”
김명원 루츠랩 대표(28)는 석세포가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소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루츠랩은 배 석세포로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 대표가 지난해 5월 설립했다.
석세포는 배, 매실 등의 과피와 과심에서 발견되는 물질이다. 흔히 과육 사이사이에 씹히는 알갱이를 말한다. 석세포는 배즙을 짜고 남은 폐기물에서 쉽게 추출할 수 있다.
루츠랩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대체소재 배 석세포를 양산하고 석세포를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한다. 스크럽제, 클렌징폼부터 시작해 반도체 식각액 소재까지 다양한 소재와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김 대표는 “석세포 분말이 첨가된 각질 제거제의 각질 제거 효과는 다른 미세 플라스틱 대체재인 호두 껍데기 첨가 각질 제거제보다 2.2배, 일반 세정 크림보다 4.6배 높다”고 말했다.
활용범위도 넓다. 석세포는 코스메틱 화장품 제품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구취 제거 효과, 치아 연마 효과 및 식용을 할 수 있으며 치약, 애견용 껌, 양치껌 등의 제품에도 활용할 수 있다. 석세포는 연마 효과가 있다는 장점을 살려 반도체 등의 에칭(etching) 과정 등에 첨가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배 석세포 분말이 5% 첨가된 치약의 경우 일반 치약보다 2.4배, 프라그 제거 치약보다 1.8배, 호두껍질 분말 첨가 치약보다 1.6배 높은 연마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석세포의 또다른 강점은 폐기물로 소각되는 재료를 버리지 않고 추출하는 소재이기에 친환경적이며, 쉬운 재료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버려지는 배 슬러지들을 이용해 석세포를 추출하기에 원자재 확보가 다른 대체재들보다 쉽다. 김 대표는 “석세포 양산 공정 과정에서 식이섬유 및 섬유질을 분리해 천연 연육제 및 소화제 성분도 추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루츠랩은 석세포 뿐만이 아니라 전복패각, 김장폐기물과 같은 식품 부산물에서 나노탄산칼슘, MMSC, 가바와 같은 건강기능식품 소재들도 추가로 추출하고 있다.
김 대표의 창업은 우연한 기회에 이뤄졌다. 서울시에서 주관하던 넥스트로컬 프로젝트에 선정돼 나주시에 가게 된 김 대표는 배 농가들의 고민을 듣던 중 석세포를 알게 됐다. 김 대표는 “석세포 사업을 지속해서 연구해 보고 싶어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루츠랩이 지역 농가의 상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김 대표는 “기존에는 농가에서 유과나 낙과를 처리하기가 힘들어 대부분 바닥에 버려졌고, 배 슬러지 폐기물을 버리기 위해 비용을 냈다. 반대로 우리가 폐기물을 구매하기에 지역 농가도 장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루츠랩은 한국콜마, LG 생활건강, 롯데 중앙연구소, 온누리 등 다양한 대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판로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공장 증설이 진행 중이며 이후 본격적인 납품이 이뤄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시리즈A 단계 투자 유치를 진행 중”이라며 “투자 이후 자체브랜드 런칭이나 BM 확장을 위한 추가 투자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루츠랩은 화장품 주문자 상표 생산방식(OEM) 업체, 제과 업체 등에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장기적인 목표는 미세 플라스틱 Free 같은 라이센싱 정책을 통해 전 세계 미세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루츠랩은 11월 2~5일까지 열리는 ‘2021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 온라인 데모데이에 참여한다. 관악S밸리 창업페스티벌은 젊은 인재들이 창업·벤처 생태계에 유입될 수 있도록 벤처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지역의 스타트업 자원 발굴, 벤처 생태계 저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루츠랩의 데모데이 피칭은 11월 3일 오후 3시부터 관악구청 공식 유튜브채널 ‘라이브관악’에서 볼 수 있다.
설립일 : 2020년 5월
주요사업 :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신소재 배 석세포 개발 및 양산
성과 : 2020년 전남대기술지주회사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020년 한국전력공사 에너지밸리 스타트업 선정, 2020년 서울시 넥스틀로컬 프로젝트 선정, 2021년 IP 나래 지원사업 선정, 2021년 GS Challenge 프로그램 선정, 2021년 Impact Us 프로그램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