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경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작품 온라인 포트폴리오 만들어 주는 서비스 ‘필디’

신동윤 필디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필디는 디자이너들의 작업 프로젝트를 온라인에 업로드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신동윤 대표(31)가 2017년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필디는 오프라인에 머물러 있는 포트폴리오를 온라인화해 언제든 선보일 수 있다”며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더욱 가치 있게 보여주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재능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수익도 창출
필디는 오프라인에 머물러 있는 포트폴리오를 온라인에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이너나 건축, 디자인 전공 학생들이 본인이 만든 작품을 업로드 하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됩니다. 디자인 분야의 인스타그램같은 서비스 입니다. 작품을 만드는 디자이너라면 기회 창출을 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 기회를 필디가 폭넓게 확장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본인의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여 수익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필디는 교육의 기능도 하고 있다. 필디 내에서 많은 추천을 기록한 사용자를 선정해 다른 유저가 스킬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 콘텐츠로 재구성한다. 본인만의 디자인 스킬과 노하우를 강의 영상으로 만들어 온라인 강의를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도 운영하고 있다.

“실전 역량을 바로 배울 수 있어서 기관에서 가르치는 이론적 접근과는 다른 방식의 강의입니다. 강사의 진입장벽을 낮춰 회원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인 작품의 가치를 인정받고 보상받을 수 있는 구조를 갖춘 것이 필디만의 경쟁력이라 생각합니다.”

디자인 작품 공유 커뮤니티는 능력 있는 새로운 루키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신 대표는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세상에 공유되면 그들의 명성이 함께 오르며 그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은 사람들은 빠른 성장과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디자인 산업 성장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작품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 구축에서 창업 시작
신 대표는 가천대에서 건축학을 전공했다. 건축학과에 진학한 신 대표는 첫 번째 디자인 프로젝트를 마치고 나서 같은 전공이지만 다른 환경에 있는 학생들의 결과물들이 궁금해졌다.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 매우 행복했고 하나씩 알아가는 즐거움이 컸습니다. 이 일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것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고 싶었습니다.”

그때부터 신 대표는 디자인 대학의 작품들이 공유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그때 어떻게 하면 그런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시도한 것이 지금의 창업으로 이어졌다.

“처음에는 ‘이런게 필요하겠다’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초보 창업자라 어려운 점도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았던 이유는 머릿속에 그렸던 필디의 의미 그대로 커뮤니티가 완성된 모습을 떠올리며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을 콘텐츠의 하나로 즐기고, 이 일 자체를 즐기는 상상을 하면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필디는 신 대표를 포함해 오랜 시간 함께 한 개발자 송제인, 백승원 씨와 미 컬럼비아대 건축디자인 석사 과정에 있는 김석현 씨, 설계스튜디오를 운영 중인 이건엽 씨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필디는 현재 이미지와 텍스트만 업로드된다. 향후 디자인 작업 시 피드백을 주는 교육자, 실무자 간의 협업과 소통 툴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신 대표는 덧붙여 “완성된 작품은 기존의 전통적인 포트폴리오의 틀을 깨고 작업의 창의성을 다양한 형태로 부각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개념의 국경 없는 디자인 학교가 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라고 말했다.

”직업을 얻는 데에 있어서 앞으로는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커뮤니티에서 자체 검증을 통해 튜터로 활동할 수 있거나, 일을 수주 받거나 필요한 스킬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대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대학의 순기능인 이론 연구, 지식 탐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외 직업적인 스킬을 전수하는 역할을 필디가 애드온처럼 붙어서 업계를 함께 성장시킬 인재를 함께 효율적으로 양성하고 발굴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설립일 : 2017년 7월
주요사업 : 디자인 온라인 포트폴리오 서비스
성과 : 디자인 교육 매출 누적 3억원, 국내 최대 건축 디자인 커뮤니티 운영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