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③] 대출·리뷰 시장에 진출한 스타트업···올해 목표는 ‘확장’과 ‘해외진출’
입력 2022-01-05 09:56:53
수정 2022-01-05 09:56:53
담비·콴텍·크리마·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가 2022년 이루고 싶은 꿈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2022년 임인년 새해 스타트업 대표들이 이루고 싶은 꿈은 목표는 무엇일까. 담비·콴텍·크리마·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의 올해 목표를 들어봤다.“국내 최초 핀테크 담보대출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한 해 될 것”
주은영 베스트핀 대표
“올해 담비는 국내 최초 핀테크 담보대출 전문 플랫폼으로 초석을 다지며 다수의 금융기관과 본격적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주담대 상품과 연계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발굴해 프롭테크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은영(49) 창업연도 : 2021년 2월 사업분야 : 온라인 대출성 금융상품 판매대리 중개업 성과 : 프리 A시리즈 투자 유치
베스트핀은 담보대출 전문 비교 플랫폼 ‘담비’로 다양한 금융기관 대출상품을 온라인으로 쉽게 비교 및 조회 후 한 번에 대출 신청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다. 담보대출상품이라는 특성을 반영해 업계최초로 비대면 신청뿐 아니라 금융기관 지정 상담사를 연결해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두가 준비된 풍요로운 삶을 위한 준비, 콴텍이 돕겠습니다”
이상근 콴텍 대표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는 현재의 자산을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어떻게 준비 하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모두가 준비된 풍요로운 삶을 위해, 비대면 금융투자 및 연금저축 관리시장 성장에 콴텍이 일조하고 싶습니다.”
이상근(38) 창업연도 : 2016년 4월 사업분야 :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서비스(금융/자산관리) 성과 : 2021년 12월 기준 111억 투자 유치
콴텍은 주식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된 알고리즘 투자 전략을 만들어 투자자산 관리와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 금융기업이다. 독자적 기술 엔진을 통해 금융소비자는 최적의 자산배분과 실시간 맞춤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 및 관리 받을 수 있다.
“해외 이커머스 시장 진출 넘어 시장 1위 탈환이 목표”
김윤호 크리마 대표
“올해는 현상을 설명하는 정량 지표와 소비자의 반응이 담긴 정성적 데이터를 융합해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저희 서비스는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지금까지 확보한 기술력과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삼아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는 해외 이커머스 시장으로 진출해 시장을 확보하고,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서비스로의 성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김윤호(36) 창업연도 : 2012년 사업분야 : 이커머스 B2B SaaS(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성과 : 고객사 2000개 돌파(2021년 10월), 시리즈A 투자 유치
크리마는 국내 최초 SaaS를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리뷰 관리 서비스 ‘크리마 리뷰’를 출시했다. 이후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 사이즈 추천 솔루션인 ‘크리마 핏’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온라인 쇼핑몰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스타트업이다. 특히 연 5조 4천억원 이상의 고객사 거래액을 기반으로 한 정량 데이터와 2천8백 만개 이상의 리뷰를 기반으로 한 정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올해는 유니콘 넘어 데카콘으로 가겠습니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
“작년 3분기는 2019년에 비해 국내 스타트업의 투자가 82% 증가했고, 작년에만 7 곳의 국내 유니콘이 탄생했지만 국내 스타트업의 어느 곳도 ‘데카콘’ 반열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브이리뷰’는 기획 초기 단계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해 해외 무대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내세울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올해 글로벌 서비스를 론칭을 통해 글로벌 리뷰시스템 시장에서 4위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윤태석(34세) 창업연도 : 2018년 11월 사업분야 : : e커머스 (B2B SAAS & B2C 플랫폼) 성과 : 2021년 5월 45억 프리A 투자 유치(누적 투자 금액 57억원)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쇼핑몰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이커머스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19년 3월 서비스 론칭 이후 브이리뷰를 도입한 쇼핑몰은 현재 2700여개를 넘어섰으며, 동영상 리뷰 플랫폼 업계에서 고공성장을 그리고 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