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연구소x유니버설뮤직, ‘연애 온도 테스트’ 100만 참여 돌파

-방구석연구소, 첫 음악 분야 브랜드와 콜라보로 유의미한 결과 달성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웹 콘텐츠 전문 기업 ‘소프트스피어’의 웹 콘텐츠 프로덕션 ‘방구석연구소’와 유니버설뮤직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제작된 ‘연애 온도 테스트’가 참여수 100만을 돌파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연애 온도 테스트는 연애를 대하는 나의 온도를 알려주는 테스트다. 연애를 하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질문지를 구성해 나의 성향에 따른 연애 온도를 결과 값으로 도출해 유형별 성향을 설명하여 결과값으로 알려준다. 또한 나의 연애 온도에 맞는 가수 'YOUHA (유하)'의 신곡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설정했다. 현재 해당 영상들에는 연애 온도 테스트를 통해 좋은 가수와 노래를 알게 되었다는 댓글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연애의 첫 시작인 썸부터 이별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을 콘텐츠에 담아내고 이상과 현실, 적극적, 소극적, 우선 순위 등의 특성에 따라 상황에 맞게 유하의 곡들로 구성하여 매칭한 것이 특징이다. 가수 유하의 미니 앨범 [love you more,] 발매에 따라 함께 공유되며, 소셜미디어에서 핫하게 공유되고 있다.

실시간 전체 유형 순위에서는 ‘꽁꽁 얼어버린 빙하 -100도’가 23%로 1위, 알고 보면 뜨거운 겉차속따 70도’가 19%로 2위, ‘냉온을 넘나드는 밀당의 고수 0도’가 18%로 3위에 올랐다. 전체 결과 값은 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하의 다양한 연애 스토리를 담은 ‘Last Dance’, ‘Cherry On Top’, ‘꽃비’ 등 결과 값과 가장 공감이 되는 곡을 추천해준다. 해당 테스트는 웹 콘텐츠 플랫폼 메타브에서 진행할 수 있다.

최근 방구석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브랜드와 성공적인 콘텐츠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방송과 게임 분야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음악 분야는 유니버설뮤직과 첫 콜라보를 통해 100만 참여는 물론 8만 개의 공유수를 확보할 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했다. 앞으로도 방구석연구소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시너지를 넓힐 계획이다.

유지윤 방구석연구소 콘텐츠 리드는 “연애 온도 테스트는 음악 분야 첫 콘텐츠 사례로, 연애 성향 기반의 자체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각 유형별 특성에 맞추어 신곡과 매칭하는데 집중했다”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앞으로 다양한 음악 아티스트와 협업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