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천스타트업파크 스타트업 CEO] 배터리 제어 및 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소무나’
입력 2022-11-17 09:41:50
수정 2022-11-17 09:41:50
송종원 소무나 대표(청년 TIPS 인큐베이션 선정기업)
-시동 끈 상태에서 냉동기 가동하는 기술 개발
-공회전 줄여, 유류비 연간 약 1800L 절감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소무나는 배터리 제어 및 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송종원 대표(34)가 2020년 1월에 설립했다.
송 대표는 “소무나는 소중한 무공해 나라를 만든다는 의미”라며 “신선식품 배송 차량의 공회전을 해결해 깨끗한 도심을 만드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차량 수명 늘리고 연비 효율 증가시켜
소무나는 배터리 두 개를 한 세트로 F/W에서 프로그래밍 된 데이터에 의해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 직렬과 병렬의 유기적 전환을 지원한다. 충전 시 병렬로 전압을 낮춰 2시간 이내 빠른 충전과 방전 시 직렬로 전환해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전장 장치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외부 충전 없이 차량이 상품 상하차 시 시동을 켜지 않는 상태에서 냉동기를 가동할 수 있다.
송 대표는 “별도의 차량 교체 없이 배터리만 추가하면 된다”며 “차량의 수명을 늘리고 연비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던 유류비를 대해 연간 약 1800L 절감할 수 있습니다. 차량 공회전으로 인한 탄소배출도 줄 일 수 있죠. 도심 주택가의 엔진 소음 문제 해소 등을 통해 물류 업계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경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개발
소무나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개발했다. 국내 통신사의 LTE 통신망을 통해 시스템이 설치된 차량의 화물칸 온도, 배터리 상태,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송 대표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배송 상품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운전자의 휴식 시간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환경공모전 대상을 받은 소무나는 SK 이노베이션이 보유하고 있는 전국 약 30개의 내트럭하우스를 통해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 송 대표는 “개인 소상공인과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 홍보, 장기임대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삼성웰스토리와 농협물류 하나로마트 시범운행 레퍼런스를 통해 SSG, 쿠팡 등 신규 기업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출근길 우연히 생과일주스 가게 앞에 시동을 켜 놓은 채 과일을 옮기는 과정을 보게 됐습니다. 시동을 켜 놓은 상태라 매캐한 매연 냄새로 인상이 찌푸려졌습니다. ‘왜 시동을 켜 놓은 상태로 물건을 옮길까’라는 의문이 들어 트럭 내부를 자세히 살펴보니 화물칸의 냉장기가 바쁘게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제품 신선도 유지를 위해 정차 중에도 불가피하게 시동을 켜야 하는 구조였습니다. ‘만약 상품 상하차 시 차량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전장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는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그때 들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모델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 소무나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현대차 1차 협력 업체 업체와 시스템 개발
창업 후 송 대표는 “소무나 시스템 장착 후 유류비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피드백과 엔진 소음이 줄어 좋다는 피드백을 받을 때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창업 준비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다. 송 대표는 “자동차 부품 관련 제조업 기반 창업이라 자금 확보와 판로개척에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정부지원 사업에서 만난 멘토의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자동차 기업 미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 1차 협력 업체 업체와 함께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삼성 웰스토리와 농협 하나로마트 차량에 시범운행 중입니다.”
소무나는 전기·전자 분야에서 35 년 이상의 연구 및 강의 경력을 보유한 송명배 연구소장과 다수의 엔지니어가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송 대표는 “배터리 제어기술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전기차 2.5톤 이상 준중형 배송차, 농기계, 건설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것”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유럽과 미국과 동남아, 일본, 중국 등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1월
주요사업 : 배터리 제어 및 관리시스템, 전기 구동방식 공조시스템, 콜드체인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성과 : 삼성웰스토리 협력업체 등록, 중기부 장관상 수상, SK 이노베이션 SV2 임팩트 투자 유치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