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오븐-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을 운영하는 ‘아이더스코리아’

장성식 아이더스코리아 대표

-치킨의 요리화, 고급화, 시각화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
-‘요리와 같은 치킨’ 느낄 수 있도록 포장 패키지에도 공들여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이더스코리아는 오븐-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장성식 대표(46)는 “아이더스코리아는 푸라닭 치킨의 가맹 본부로서 ‘역지사지’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가맹점 대표와 구성원, 소비자 모두를 위해 상생의 가치와 선한 영향력을 실현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푸라닭 치킨의 경쟁력은 요리와 같은 치킨이다. 장 대표는 “치킨, 요리가 되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치킨의 요리화, 고급화, 시각화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푸라닭 치킨은 오븐-후라이드 조리법을 통해 치킨을 제조한다. 오븐-후라이드 조리법은 ‘후라이드’ ‘오븐구이’에 이은 제3세대 조리법이다. 고온의 오븐에 구워 1차로 육즙을 잡고, 2차로 전용유에 튀기는 방식의 복합적 조리과정을 거친다.

장 대표는 “이 조리법을 통해 치킨 본연의 맛과 풍미는 물론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의 치킨이 만들어 진다”며 “푸라닭 치킨은 ‘겉바속촉’한 치킨에 특제 소스와 다채로운 토핑을 결합해 ‘블랙알리오’ ‘고추마요 치킨’ 같은 제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푸라닭 치킨은 메뉴뿐만 아니라 치킨을 접하는 과정에서도 소비자가 ‘요리와 같은 치킨’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포장 패키지에도 공을 들였다.

“치킨 박스는 고급 베이커리에서 채택하고 있는 ‘케이크 박스’를 모티브로 제작했습니다. 이후 포장에서도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비닐 포장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더스트 백`을 활용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차별화된 맛과 비주얼 그리고 포장 패키지 등의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이런 전략은 사업 초기 온라인이나 대형 먹방 유튜버 사이에서 이슈화가 되면서 ‘고객들이 먼저 찾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장 대표는 “푸라닭 치킨은 2020년부터 배우 정해인을 브랜드 모델로 기용하고 TV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며 “공격적 TV 캠페인 진행 전인 2019년 당시 가맹점당 평균 매출이 이미 업계 내 높은 수준을 기록했었다”고 말했다.

“2020년 이후 TV 캠페인을 진행할 때에도 어떻게 하면 차별적으로 푸라닭만의 브랜드 콘셉트를 어필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식품 광고에서 볼 수 없었던 블랙 톤을 활용한 광고가 탄생했고 그러한 컬러감이 브랜드 특유의 고급스러움을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첫 광고 당시 치킨 없는 치킨 광고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아이더스코리아는 브랜드, 제품, 광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관점을 많이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근무하던 직원들과 함께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혈기의 청년들이 치킨의 요리화, 고급화, 시각화에 뜻을 모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 개발 끝에 지금의 푸라닭 치킨이 탄생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요리와 같은 치킨 브랜드’ ‘치킨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 ’차별화된 맛과 비주얼의 치킨을 선보이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집중했습니다.”

창업 후 장 대표는 “소비자들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먼저 알아봐 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며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에서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아이더스코리아는 현재 약 100여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장 대표는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일하는 구성원들을 위해 ‘건강한 근무환경’과 ‘실질적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에서 일하고,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때 뿌듯하다”고 말했다.

푸라닭 치킨은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도 준비 중이다. 2022년 12월 홍콩 1호점 ‘정관 오점’을 오픈했고 이후 한 달여만인 올해 1월 홍콩 2호점 ‘침사추이점’을 오픈했다. 장 대표는 “현지인과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는 홍콩을 기점으로 지속적인 서비스·브랜드·제품력 강화를 통해 향후 다양한 국가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장 대표는 “푸라닭 치킨은 늘 그래왔듯 기업이념인 ‘역지사지’를 바탕으로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을 지속하고 ‘맛에 대한 멋있는 도전’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철저한 시장조사 및 소비자 취향 분석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메뉴 개발과 메뉴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치킨 업계를 넘어 외식 업계 트렌드와 식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이더스코리아는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5년 11월
주요사업 : 3세대 조리법 활용한 오븐-후라이드 치킨 브랜드 ‘푸라닭 치킨’ 가맹 사업 영위
성과 : 2023년 1월 프랜차이 수준평가 1등급 4년 연속 지정, 2022년 12월 제23회 한국프랜차이즈대상 5년 연속 수상 (협회장 표창), 2022년 5월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선정(3년 연속), 2022년 3월 2022 프리미엄브랜드대상 수상(5년 연속), 2022년 1월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4년 연속), 2021년 12월 제22회 한국프랜차이즈대상 4년 연속 수상(국무총리 표창), 2021년 1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표창, 2020년 12월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일자리 창출 유공), 2020년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