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연구 수행하는 스타트업 ‘마이크로메디옴’
입력 2023-08-22 20:11:48
수정 2023-08-22 20:11:48
윤원석 마이크로메디옴 대표
-방사선의 피해를 막고 효율을 높이는 마이크로바이옴 융합항암제 개발
-MoA를 명확히 규명, 신뢰할 수 있는 항암제 및 백신 개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마이크로메디옴은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해 방사선 또는 항암제와의 병용 치료를 통한 항암치료, 백신, 약물 전달체 등의 연구를 수행하는 스타트업이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 면역 연구소 교수이자 마이크로바이옴 및 면역 분야 전문가인 윤원석 대표(47) 2022년 6월에 설립했다.
윤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과 관련해 오랜 연구경력과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다수의 대형 연구과제와 30여개의 미생물 특허를 개발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 업계에서 연구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현재 서울시 SBA경제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서울형 R&D 지원사업을 수주해 방사선 융합 마이크로바이오 항암제 기술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마이크로메디옴은 현재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및 라이브러리 구축 △마이크로바이옴-방사선 치료를 융합한 치료제 개발 △마이크로바이옴-항암제 병용의 항암제 개발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개발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백신 개발 △숙취해소등의 피로회복 건강기능식품용 기능성 원료 개발을 이뤄냈다.
“고려대학교 의료원 내 임상 네트워크를 활용해 질환에 따라 세분된 마이크로바이옴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라이브러리를 확보했습니다. 최근 각광을 받는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치료제는 임상2상 이상에서 효능 입증을 실패하는 사례가 있어, 임상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후보물질 발굴 및 검증 단계에서부터 chemical 신약 개발에 준하는 수준의 안정성 평가 및 메커니즘 입증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메디옴이 구축한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데이터 및 라이브러리는 대상 회사의 파이프라인 도출 및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메디옴은 기존에 구축한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데이터와 연구성과에 기반해 유산균의 한계를 넘어서 균주 활용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종양미세환경 조절과 면역계 활성화 기능에 대한 MoA를 명확히 규명함으로써 안전성과 효능에 있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항암제 및 백신을 개발하고자 한다.
윤 대표는 “마이크로메디옴은 오랜 연구를 통해 자체 마이크로바이옴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후보 파이프라인을 이미 확보해 선별적인 개발이 가능하다”며 “임상의들과의 오랜 과제수행 경험과 논문 집필에 기반한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어 MoA 입증도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마이크로메디옴이 개발하고자 하는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치료제 파이프라인은 크게 △마이크로바이옴-방사선 치료 병용요법 △마이크로바이옴-항암제 병용요법, △알레르기(아토피, 천식 등) 치료제 △백신이다. 현재 가장 개발 속도가 앞선 ‘마이크로바이옴-방사선 치료 병용요법’을 먼저 개발하고, 개발 성과에 따라 차례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마이크로메디옴은 방사선과 병용요법으로서 직장암·폐암·두경부암 항암제를 차례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장내 미세환경 조절, 면역계 조절, 및 약물 전달 기능을 이용해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및 경구용 백신으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마이크로메디옴은 이외에도 치료제 개발 부산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용 기능성 원료 개발도 준비 중이다. “구축된 마이크로바이옴 라이브러리 중에서 치료제보다는 기능성 측면에서 화장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하기에 적합한 균주들은 기능성 소재로 개발했습니다. 이 소재로 빠른 사업화를 통해 회사의 자생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마이크로메디옴은 연구진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난치성 질환과 새로운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연구를 위한 연구가 아니라 실용화를 통해 실제 사회에 기여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마이크로메디옴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고려대 캠퍼스타운 창업입주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대상 선정 후 좋은 공간을 무료로 지원받고 있습니다. 또한 법률자문 등의 지원을 받아 창업 활동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윤 대표는 “고려대 캠퍼스타운 지원과 서울시 R&D 지원사업의 성과로방사선 피폭 시 피해를 막는 시제품과 방사선 치료 효율을 높이는 마이크로바이옴 시제품을 개발해 하반기 임상시험 관련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고려대 병원과 연계한 임상 연구개발을 도모하고 향후 스위스 바젤의 임상연구분소를 설치해 해외 진출과 기술 수출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6월
주요사업 : 의학 및 약학연구개발업
성과 : 2020~2021년 고려대 의과대학 KU-MAGIC 기술사업화 인큐베이팅 지원 대상선정, 2022년 6월 G-Local 고려대 안암동 캠퍼스타운 사업 대상 수상, 2022년 10월 홍릉특구사업 지원대상기업 선정, 2022년 12월 서울기술연구원 기술매칭사업 선정, 2023년 1월 안암병원 마이크로바이옴분석 서비스 수주, 2023년 6월 고려대 의료원 기술지주회사 투자계약, 고려대의료기술지주회사 자회사선정, 2023년 6월 시너지IB 3억원 투자유치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