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AI 텍스트분석 기반의 제품 평판 분석 서비스를 개발한 ‘코드크레인’

신해용 코드크레인 대표(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선정기업)

-수십 개의 채널에 분산돼있는 온라인 평판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니즈 파악해 디지털 소상공인을 돕고 이커머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코드크레인은 AI 텍스트분석 기반의 제품 평판 분석 서비스를 개발한 기업이다. 신해용 대표가 2019년 4월에 설립했다.

신 대표는 2015년 처음 창업해 성공적으로 M&A를 하고, IT 개발회사 코드크레인을 설립했다.

“고려대학교에서 석사로 자연어처리 및 머신러닝 쪽을 공부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AI 텍스트분석 기반의 제품 평판 분석 서비스를 현재 개발하고 있습니다. 코드크레인은 2019년 창업 후 1년 만에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고, 매년 6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순이익률을 40%로 유지하는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R&D 연구성과로도 산업통상자원부 굿컴퍼니 수상, 미국 Techstars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정뿐만 아니라 올해는 2023년 중소기업 R&D 우수성과기업 50에 선정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드크레인의 주력 아이템은 AI 기반의 제품 평판 분석 서비스다. “제품평판은 기업의 매출에 절대적인데, 소비자의 81%는 평판 검색 결과가 기업 및 그 제품의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고, 소비자의 62%는 1~3개의 부정적인 리뷰를 읽은 후 제품 구매 결정을 취소한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여론조사 기관인 갤럽의 회장 Jim Clifton도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얻는 데이터가 이제 쓸모가 없고 신뢰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AI와 빅데이터에 기반한 제품의 평판 분석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드크레인 서비스는 수십 개의 채널에 분산돼있는 온라인 평판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AI 텍스트 분석을 기반으로 제품 평판의 정성적 분석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AI와 Data를 기반으로 국내 온라인 제품 평판 분석 서비스로 시장과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해 디지털 소상공인을 돕고 이커머스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AI 텍스트 정밀 분석 기술로 제품의 평판 분석 서비스 개발했습니다.”

코드크레인의 ‘Reviews Analytics’ 솔루션은 고급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사용해 리뷰 내용을 깊게 파악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넘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장단점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신 대표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빠른 처리 속도도 우리의 주요 경쟁력”이라며 “코드크레인의 또 다른 글로벌 솔루션인 Attendancy는 데이터 기반 근태 솔루션으로 GPS 인식 기술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근로자의 출퇴근을 기록한다”고 말했다.

“실시간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데이터에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구축돼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AI 기반의 분석 기능을 통해 근태 데이터의 트렌드와 통계를 제공,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인사 관리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코드크레인은 국내에서는 20개 이상의 자사 고객사에게 먼저 고객 리뷰 분석 솔루션을 시범 도입해 판매하고 있다. 실제로 덴티스테 치약을 파는 실란트로 기업에서 Reviews Analytics를 도입해 30% 이상의 매출 증대 및 제품 품질 개선 효과를 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체험용 웹서비스 개발, 전시회 참가, 언론홍보를 통해 지속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영미권 및 동남아 시장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어 데이터를 학습해 영어분석 AI 엔진도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내년도부터는 국제전시회 참가, AI 관련 국제학회 참가뿐만 아니라 해외 지사 설립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드크레인은 기술중심의 혁신회사이지만, 단순 성장이 목적이 아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낙타(camel) 스타트업으로 수익모델을 가지고 시작하였으며, 이에 창업 초기부터 꾸준히 매출을 발생시켰다.

“코드크레인은 회사의 성장곡선에 따라 비용을 탄력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이에 창업 초기부터 안정적인 손익분기점을 돌파했습니다. 코드크레인은 단순 성장을 위한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성장할 시기가 되었을 때 과감한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투자를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투자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술 성장, 시장확보, 매출 증대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 대표는 “실제로도 지속해서 오픈이노베이션 대회 참가 등을 통해 투자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작년에도 DB, 신한에서 진행하는 오픈이노베이션에 참가해 우수기업으로 수상하고, 올해도 2023년 중소기업 R&D 우수성과기업 50 수상을 받는 등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공개에 대한 전략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성장기업 사업모델 특례 상장이 다수 있는데, IT서비스 특성상 플리토와 같이 ‘독자적 사업모델을 보유한 서비스업 중심’의 특례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년 60%의 CAGR, 40%의 NPM을 달성하고 있어서 상장에 유리할 수 있는 재무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신 대표는 “수많은 기업이 우리의 솔루션을 통해 기업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그리고 소비자들이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큰 만족감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코드크레인은 아이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현재 코드크레인은 데이터 과학자, UX·UI디자이너,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 그리고 마케팅 및 영업 담당자로 구성돼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함께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한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경영혁신형중소기업, 기술혁신형중소기업, 벤처기업 인증을 모두 받은 쿼드러플 크라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신 대표는 “다양한 언어와 지역에 특화된 리뷰 분석 기능을 추가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며 “AI 기반의 예측 모델을 통해 리뷰 트렌드 예측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우리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4월
주요사업 : AI 서비스
성과 :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선정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