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안경 하나로 키즈 요가 세상 펼쳐집니다"

송지혜 메타요가 대표 [2023 부산디자인진흥원 스포츠산업 재창업지원센터]

(메타요가 제공)



“메타요가 VR은 핸드그립도, 매트조차도 필요 없어요. 그냥 VR안경 하나만 쓰면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가 세계가 펼쳐지죠.”

수많은 메타버스의 향연 속 아이들의 체력 증진과 성장을 돕는 가상 세계가 등장했다. VR과 바디·핸드 트래킹 기술로 어린이 요가 메타버스를 구현해 낸 송지혜 대표를 만났다.


브랜드명을 ‘메타요가’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려운 영어나 낯선 요가 용어를 쓰는 것보다 단순하게 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린아이들도 ‘메타요가’하면 어떤 프로그램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요. 기억에도 오래 남을 거고요.

메타요가 프로그램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VR 안경을 착용한 채 앱만 켜면 됩니다. 기존의 VR 게임들을 플레이하려면 손에 꼭 쥐고 있어야 했던 핸드그립은 필요 없어요. 저희 요가 프로그램은 앉아서 하는 자세도 많지 않고, 대부분 서서 하는 자세라 요가 매트가 없어도 할 수 있어요. 실내 공간에서 VR 안경 하나만 쓴다면 언제든 요가 게임이 펼쳐지는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디·핸드 트래킹 기술 개발로 찾은 양손의 자유, 메타요가만의 차별성 돼”

기존 VR 콘텐츠들과는 차이가 있군요.
현실적으로 핸드그립 2개를 양손에 잡고 하는 운동은 불편할 수밖에 없어요. 핸드그립의 조작 버튼이 아주 복잡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개발 시작 단계 때부터 핸드그립 없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자는 게 목표였어요. 바디 트래킹과 핸드 트래킹 기술을 개발해 내 손을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했죠. 그냥 스마트폰을 조작하듯 화면을 터치하기만 하면 돼요. 그 결과 VR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요가 동작도 더 다양해질 수 있었습니다.

메타요가 프로그램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키즈요가 콘텐츠로서,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요가를 배울 수 있다는 거예요. 아이들에게 단순히 요가 동작을 따라 하라고만 하면 금세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잖아요. 그래서 기억력 게임, 숫자 게임, 카드 게임 등 두뇌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놓고, 요가 동작을 따라 하면 정답을 맞혀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메타요가 제공)


주요 대상이 어린아이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저는 요가 강사로서 키즈요가 강의도 다수 진행해 왔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요가가 요즘 시대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운동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성인들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운동 거리가 많지만,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건 그보다 제한적이잖아요. 메타요가를 이용하면 굳이 학원에 나올 필요도 없이, 아이들이 집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어요. 특히 요가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고,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정하는 데도 도움이 되니까요.

이용 연령대의 확대에 대한 계획도 있으신가요.
사실 현재 개발된 메타요가 프로그램을 가장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아이들이에요. 성인이 만족할 수준의 게임 가상현실 배경을 구현하려면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 인력을 투자해야 하지만 아이들은 단순한 배경에서도 큰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아이들에게도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상현실을 보여주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 보완에 있어 욕심이 생겨요. 그렇게 메타요가가 더 완벽해진다면 차차 대상 연령대를 넓혀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의 협업으로 프로그램 안정화 후 학교 등 공공기관 위주의 배급 늘려가고 싶어. 메타요가 전문 센터 설립 꿈꾸기도”

개발 과정에 어려움도 많으셨겠어요.
손발이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찾는 게 가장 큰 관건이었습니다. 초창기에는 개발자 한 분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합이 맞지 않아 한 달 만에 퇴사하시기도 했어요. 그 후 다행히 다른 개발자분을 섭외해 저는 프로그램 전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개발자분은 소프트웨어 구축 전반을 담당하시는 형태로 함께 일하고 있어요. 제가 완성도를 높이고자 요구 드리는 게 많아서 야근을 자주 하시는데, 미안한 마음이 커요. 그래서 보너스도 드렸습니다.(웃음) 혹시라도 나가버리시면 이분보다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못 만날 것 같더라고요.

프로그램 배급은 어떻게 진행할 계획인가요.
VR기기는 가격대가 높다 보니, 현실적으로 가정마다 이 기기를 보유하기는 한계가 있죠. 하지만 최근 몇 년 새 학교로의 공용 VR기기 보급률이 성장하고 있어요. 실제로 통계상 서울권에는 이미 다수의 학교에 VR 보급이 이뤄진 상태고요. 점차 전국 각지로 그 보급이 확대된다면 사업의 발전성이 있겠다는 판단으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아이들 누구나 고루 사용할 수 있는 VR기를 통해 학교나 공공기관 위주로 프로그램을 배급한다면, 향후 수업 시간에도 메타요가가 쓰일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앞으로의 계획 또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학교와 기관으로의 배급을 주축으로 프로그램 상용화가 이뤄진다면, 그때는 더 투자해 메타요가 센터를 마련해 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저희도 VR 기기를 3대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아, 한 번 강연을 나가 20명의 아이 모두에게 체험시켜 주려면 아이들이 제 차례가 올 때까지 많이 기다려야 해서 아쉽더라고요. 그런데 더 많은 기기를 두고 센터를 열 수 있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급도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메타 요가의 배급 확대로 요가에 대한 인식 역시 ‘가볍고 즐거운 운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길 꿈꿉니다.

설립 연도 2023년 10월
주요 사업 어린이 대상 VR요가 프로그램 ‘메타요가’ 개발
성과 메타요가 개발, 메타요가 활용 강연 진행 등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장유진 대학생 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