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2023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기업] 농산물, 부산물을 고부가가치의 산물로 제작하는 스타트업 ‘푸로운’

박건아 푸로운 대표

더율 스프레드의 제조기법과 율피 추출물 활용을 기반기술로 보유
국내 밤 최대 생산지 부여 은산면 파지밤 최대 100%까지 공급받아 제작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푸로운은 농산물, 부산물을 고부가가치의 산물로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박건아 대표(26)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푸로운은 식품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는 포부를 가지고 시작한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대표 아이템은 국내 밤 최대 생산지인 부여 은산면에서 파지밤을 최대 100%까지 공급받아서 제작하는 ‘더율 스프레드 제품’이다.

‘잼은 더 이상 건강하지 않은 음식이 아니다’ 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유사 제품대비 칼로리와 당류 함량이 50에서 600% 낮고, 단백질 함량이 400% 높아서 부담은 줄이고 밸런스 있는 제품이다. 단순하게 빵과 즐기는 것이 아닌, 요거트, 그래놀라, 라떼, 베이킹 등과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다.

“푸로운은 더율 스프레드의 제조기법과 율피 추출물 활용을 기반기술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더율 스프레드는 ‘푸로운 아침’ 시리즈로 새롭게 리뉴얼 됩니다. 밸런스 잡힌 영양성분과 편리함, 다양한 활용도를 가지고 있어서 아침에 간편하게 스프레드 타입 외에 마시는 타입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돼 원하는 타입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현재 인지도 있는 다수 기업과의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는데, 지속적인 콜라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아이템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재고할 것입니다.”

푸로운은 오프라인과 팝업스토어를 기반으로 직접 소비자를 만나는 기회를 얻었다. 올해는 다수의 플랫폼에서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온라인 기획전, 미디어 커머스 위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박 대표는 “B2B 판매를 확대해 자사 매장이 아닌 다수의 매장에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며 “내수판매뿐만 아니라, 코트라와 내수기업 수출회사업, 붐업코리아 등을 진행해 프랑스, 싱가포르, 베트남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22년 다수의 박람회를 참가하면서 식품업계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학과 내에서 진행한 K-인턴쉽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창업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후 창업지원단에서 진행한 K-이노스 창업 프로그램에서 선정되면서 기업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고 학과 커뮤니티를 통해서 팀원을 확보했습니다. 2023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비롯해 다수 지자체 지원사업을 및 6년간 입시 강사로 활동하며 얻은 수입으로 사업자금을 확보했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푸로운 제품을 소비자들이 기분 좋게 즐겨줘 행복함을 느낀다”며 “단순하게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 소비자 모두를 위한 제품으로 상생 구도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사업을 지속하는 동력을 만들어 준다”고 말했다.

“푸로운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팀원들이 만족감을 가지는 것에 책임감과 함께 개인의 커리어에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디어를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현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창업의 원동력 같습니다.”

푸로운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은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처음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에게 사업화 자금과 교육·멘토링, 창업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창업지원 사업이다.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통해서 특허 및 상표등록, 인건비, 판로개척, 마케팅 등 전반적인 창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창업을 위한 기초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브랜딩 및 특허 전담 멘토링을 통해서 세부적인 부분까지 컨설팅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푸로운은 개발 및 생산공정 선임연구원 각 1명과 보조 연구원 2명으로 개발팀이 구성되어 있다. 영상제작, 해외영업 마케팅 1인, 디자이너 1인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2024년에는 사업으로 인한 수입을 본격적으로 발생시켜야 하는 시기”라며 “유럽과 동남아 시장 진출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식품 제조 및 유통
성과 : 와디즈 펀딩 성공률 2046% 달성, 2023년 11~12월 2달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구매 70건이상, 2023년 대한민국 식품대전, 남산 한국의 맛 축제, 청년 정책 박람회 등을 포함하여 3달간 오프라인 행사 16회 진행, AK및 신세계 백화점 팝업스토어 운영, 용산 푸로운 단독 스트릿 팝업스토어(9일간) 방문자 약 300명, 네이버 플레이스 방문 2100회 이상, 블로그 리뷰 15회, 구매리뷰 30회이상, 뉴스보도 10회이상, 컨텐츠 누적 유입수 60만명, 2023 VIVA TECH(파리), SWITCH(싱가포르) 해외 박람회에 참석하여 네트워킹 및 해외 VC 대상 IR 피칭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