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LINC 3.0 사업단 가족회사 CEO] AIoT 모듈 및 생성형 AI 기반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로봇 기업 ‘아이오테드’

김성섭 아이오테드 대표

-음성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 기술이 되는 초소형 모듈을 자체적으로 제작
-공교육 분야에서 충남교육청 인공지능 융합 수업용 교구 종합평가 1위
-채널A 라이선스 협약으로 ‘금쪽이’ 캐릭터를 적용한 생성형 AI 기반 ’금쪽이 스피커’ 출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이오테드는 AIoT 모듈 및 인공지능 로봇 개발, 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김성섭 대표가 2019년 12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국내 대기업 프로그래머를 시작으로, 외국계 반도체 기업으로 이직해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근무했다. 국내 인공지능, IoT 분야 마케팅을 총괄하며 삼성, LG, 현대, 카카오 등 국내 대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미래 잠재력을 발견하였고, 2015년 반도체 회사를 퇴직 후 배우자를 따라 이사 오게 된 춘천에서 전 직장 동료들과 함께 ‘아이오테드’를 창업하게 됐다.

“아이오테드는 10명의 직원과 함께 아이들이 쉽게 사용하며 AI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개인화 챗봇과 ChatGPT 음성 대화 기능을 비롯한 음성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장차 ‘전 세계 아이들을 위한 ChatGPT’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구현의 토대이자 핵심 기술인 HW와 SW 또한 기업 내 자체 역량으로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오테드는 음성 인공지능 분야의 핵심 기술이 되는 초소형 모듈을 자체적으로 제작했다. 이를 운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또한 개발하여 앱스토어에 등록했다.

“앱스토어에서 ‘금쪽이 스피커’로 검색하면 바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인공지능 구현 역량을 교육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대화형 인공지능 스마트토이를 개발했습니다. 이를 교육 콘텐츠와 연계해 공교육 분야에서 충남교육청 인공지능 융합 수업용 교구 종합평가 1위 등과 같이 크게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채널A와 협약을 통해 금쪽이 캐릭터를 입힌 ‘금쪽이 스피커’로 제품을 새롭게 브랜딩해 와디즈 펀딩 후 개인 소비자(B2C)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금쪽이 스피커’는 금쪽이 캐릭터와의 감성 대화는 물론, 아이들의 사회성 향상 및 정서 교육 콘텐츠, 영어 동화 기반 영어 학습 콘텐츠, 대화형 인공지능 게임 등 다양한 대화형 인공지능 콘텐츠를 지원한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들이 스크린 타임(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며 인공지능과의 유용하면서도 풍부한 대화를 통해 사회성과 공감 능력은 물론, 영어 회화, 기획력, 대화 습관까지도 키울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놀이 플랫폼이다.

현재 아이오테드가 자체 개발한 감성 대화, 영어, 인공지능 대화형 게임 등의 콘텐츠 외에도 강남권 유명 아동 스피치 학원인 예소스 스피치와 협업해 사회성 향상 콘텐츠를 지원하고 있다. 김 대표는 “더 많은 기업이 ‘금쪽이 스피커’ 플랫폼을 통해 감성·교육·상담·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를 제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 부품이자 자체 기술로 개발한 초소형 모듈은 그 크기가 매우 작고 합리적인 가격에도 불구하고 전원과 스피커,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나 대화형 인공지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여러 기업에 납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오테드는 자체 개발한 AIoT 모듈과 교육 솔루션의 기술적 독창성을 외부 전문 기관과 기업들로부터 크게 인정받아 KC 인증을 마치고, 투자용 기술 평가 TI-3 등급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아이오테드는 AI와 IoT 기술 기반의 음성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모듈·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토탈 솔루션(AI Toy Total Platform)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네오랩컨버전스, ㈜로보로보, ㈜크리모 등 국내 정상급 스마트 기기 기업의 제품에 음성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하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사내 교육 기획 전문가가 개발한 교과-인공지능 융합 커리큘럼 및 교육 콘텐츠를 접목함으로써 다수의 교육 전문 기관들로부터 그 혁신성과 교육 효용성을 크게 인정받아 왔다.

“이러한 아이오테드의 기술력과 교육 콘텐츠에 ‘금쪽이’ 캐릭터를 접목하였으며 ChatGPT의 대두로 인해 시작된 대인공지능 시대에 아이들이 상용화 인공지능을 만나기에 앞서 인공지능과 그 원리에 대해 안전하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금쪽이 스피커’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이오테드는 B2G 분야 교육 기관 대상으로는 정부사업 연계, 관련 행사 참여, 학교 내 시범 강의 등의 방식으로 다년간 교육 기관 진출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 이에 따라 현직 교육 전문가들로부터 제품 구매 및 교육 상담에 대한 문의가 현재 쇄도하고 있다.

“B2C 분야에서는 현재 학부모, 아동 중심으로 선정된 테스터를 대상으로 최종 제품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와디즈 펀딩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금쪽이 스피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B2B 분야 즉 핵심 모듈 판매 및 콘텐츠 제휴 등을 위해서는 네오랩컨버전스, 예소스 스피치 등의 기업과 협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다수의 관련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미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이오테드는 현재 Seed 투자를 유치 완료하였으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 속에 2차 투자를 준비 중이다. 김 대표는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이 큰 화두가 되는 현시점에 아이오테드가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금쪽이 스피커는 시장의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아이오테드와 협력 기업들은 물론, 투자 전문가들 또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제품을 통해 소비자인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재미와 기쁨, 그리고 만족을 느낄 때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다양한 기업에 핵심 모듈을 제공해 인공지능이 구현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금쪽이 스피커를 통해 활용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제휴 또한 여러 기업과 협업 및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2024년에는 ‘금쪽이 스피커’를 실버토이로 판매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며 “안전한 환경에서 빅데이터를 수집해왔던 교육 시장을 넘어 더 넓은 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12월
주요사업 : AIoT 모듈 및 인공지능 로봇 개발, 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운영
성과 : 2020년 8월 강원 관광테크 SW융합 제품 상용화 지원사업 선정, 2020년 9월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8기 선정, 2021년 4월 2021 지역특화산업육성 R&D 사업 선정, 2022년 3월 지역 SW서비스 사업화 지원 사업 선정, 2023년 1월 충남교육청 인공지능 융합 수업용 교구 종합평가 1위, 2023년 10월 IP 특화 보증사업 선정, 2023년 11월 투자용 기술 평가 등급 TI-3 선정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