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나노탄소 신소재인 그래핀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 ‘머티리얼즈디자인랩’

이재영 머티리얼즈디자인랩 이사

-폐수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공법으로 그래핀을 생산
-가격경쟁력 있는 그래핀 생산으로, 그래핀 성장의 도화선 역할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나노탄소 신소재인 그래핀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경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교수인 이제욱 대표와 삼성엔지니어링 PM 출신인 이재영 이사가 만든 회사다.

“꿈의 신소재라고 불리는 그래핀은 2010년 노벨상을 받은 이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핀 시장은 아직 만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조단가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꿈의 신소재인 그래핀을, 친환경적으로, 그리고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유독 화학물질과 폐수를 다량 발생시키는 기존 그래핀 제조법과 달리, 폐수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환경 공법으로 그래핀을 생산하는 방법에 주력하고 있다.

이 이사는 “친환경 공법으로 그래핀을 생산할 경우, 화평화관법 등 각종 규제에 구애받지 않아 양산시설 구축의 허들이 낮다”며 “또한 폐수처리 비용 같은 환경비용이나, 인허가, 안전 비용 또한 발생하지 않으므로 그래핀 제조단가가 낮아지는 선순환의 고리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래핀은 반도체의 원료인 실리콘보다도 전자이동속도가 150배 빠르고, 단단한 강철보다도 100배 더 단단합니다. 이러한 그래핀은 에너지 재료나 고강도 부품 등에 무궁무진하게 적용될 수 있지만 가격 문제로 상용화가 난해한 상황입니다.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가격경쟁력 있는 그래핀 생산으로, 그래핀 응용 분야의 성장에 도화선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TIPS 진입을 통해 친환경 공법의 신뢰도를 향상하고, 이를 통해 중간재 기업과의 공급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유치와 TIPS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소규모 Pilot Plant를 구축하여 기존 시장에 진입할 계획입니다. 동시에 현재 연구 진행 중인 그래핀 응용 분야 R&D를 2024년 중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첨가물과 방열소재 R&D가 완성되면, 대기업과의 공급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 이사는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그래핀 제조법으로 글로벌 탄소중립에 일조하는 회사가 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며 “이를 위해 랩스케일, 파일럿 실험을 통해 차근차근 사업화를 실현해나가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2023년 10월 진행된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는 최우수상에 선정돼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팀 구성 후 회사설립까지 초기자본 확보에 애로가 있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적지 않은 창업지원금을 활용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특허 출원 및 도전! K-스타트업 경진대회 수상이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이사는 “머티리얼즈디자인랩은 나노 신소재의 연구개발을 주요 업으로 하는 회사”라며 “원활한 그래핀 생산 및 시설구축을 위해 스핀오프 회사를 발족하여 투자유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친환경 그래핀 생산법 완성과 그로 인한 단가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음으로써 성장 잠재성이 높은 그래핀 시장을 선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10월
주요사업 : 나노탄소 신소재인 그래핀 제조법 연구개발
성과 : 2023 서울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 도전! K-스타트업 최우수상 수상, 2023 제9회 대한민국 기업대상 'R&D혁신' 분야 대상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