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스마트 통합 제어시스템 구축 전문기업 ‘에스이알’

장종휘 에스이알 대표

-스마트 홈 제어시스템, 에너지 관리 시스템, 가든 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
-자체 개발한 센싱 및 제어장치 등 하드웨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스이알은 스마트 통합 제어시스템 구축 전문기업이다. 장종휘 대표(45)가 2019년 10월에 설립했다.

장 대표는 “스마트 통합 제어시스템에 들어가는 디바이스, 엣지형 게이트웨이, 서비스 서버 등을 자체 기술력으로 제작·납품하는 기업”이라며 “스마트 홈 제어시스템, 에너지 관리 시스템, 스마트 가든 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고 소개했다.

에스이알은 자체 개발한 센싱 및 제어장치 등 하드웨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어한다. 엣지형 게이트웨이로 수집 분석해서 서버형 통합제어시스템에 데이터를 축적·분석한다.

“현재는 협력 업체를 통한 제품 납품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제품은 일반인에게 파는 제품 아니라 전시회에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구성원들은 IT분야에서 10년 이상 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를 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기술분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 기업들이나 시장에서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 생길 것을 예상했고 에스이알이 그 공백을 채울 수 있다고 믿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장 대표는 “우리가 만든 제품이 잘 사용되고 사업화가 잘 될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에스이알은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장 대표는 “주력 중 하나가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을 통해 개발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에스이알은 회사 회계 업무 및 연구 과제 총괄을 하고 계신 연구소장 1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파트 2명, 생산 업무 및 설계 파트 2명, 전체 총괄 및 영업 담당 장 대표를 포함 6명이 함께 하고 있다. 장 대표는 “각 분야에서 1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분야별 전문가”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장 대표는 “스마트 홈, 스마트 팜, 스마트 가든,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합 플랫폼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9년 10월
주요사업 : 스마트 통합 제어시스템
성과 : Embedded Linux Device를 활용한 경량화된 머신러닝 기반의 주택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개발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