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즈를 하는 ‘플레이에듀랩’
입력 2024-03-19 21:21:34
수정 2024-03-19 21:21:34
최효주 플레이에듀랩 대표
-‘플레이에듀랩’과 ‘꼬따꼬뜨플래닛’ 2개의 IP 비지니스를 전개
-플레이에듀랩의 제품은 안전하고 가볍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이동이 쉬워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플레이에듀랩은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즈를 하는 스타트업이다. 최효주 대표(44)가 2021년 2월에 설립했다.
디자인을 전공한 최 대표는 광고디자인 및 캐릭터 IP 디자인, 다양한 브랜딩과 교육제품 개발 등에서 20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다.
최 대표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습관을 교육 놀이로 재미있게 배울 수는 없을까”라는 고민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플레이에듀랩은 ‘플레이에듀랩’과 ‘꼬따꼬뜨플래닛’ 2개의 IP 비지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플레이에듀랩이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를 타겟으로 한 교육콘텐츠 비지니스라면 꼬따꼬뜨플래닛은 개성있고 톡톡 튀는 캐릭터로 전세대를 아우르는 라이프스타일 캐릭터 비즈니스입니다.”
플레이에듀랩은 창의적인 스토리텔링, 차별화된 몰입감의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소근육과 오감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교구와 영상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AR증강기술 놀이북을 개발했다. 이 AR증강기술 놀이북은 어린이가 직접 놀이북의 아날로그 팝업을 움직이고 조립해 미션을 풀어내는 방식의 놀이북이다.
“플레이에듀랩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대형팝업북, 영상교육콘텐츠’입니다. 전국 보건기관 및 환경기관 150여 곳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관 외에도 국회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과 함께 어린이교육키트 제작과 포스코이엔씨의 환경교육 콘텐츠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2023년 7월에 런칭해 외계행성에서 온 외계인들의 세계관을 가진 캐릭터 IP로 라이프스타일 제품 개발 및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런칭 후 최근까지 10번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핫플렉스 강남점, 울산점, 수유점, 광복점, 센템시티점, 안녕인사동, 롯데백화점 광복점, 데이비 광주점, 플레이인더박스 제주점 등 다양한 곳에 입점됐고 롯데리아, 덕다이브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올해 하반기까지 오프라인 팝업 스케줄이 거의 다 예약돼 있으며 다양한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 12개의 캐릭터 IP를 개발하고 캐릭터마다 다양한 성격과 직업을 설정했습니다. 꼬따꼬뜨행성에서 온 이 외계인 친구들은 지구에 정착해서 살고 있으며 100인정도가 살고 있다고해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할 때마다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할 수 있도록 장치를 설정하였습니다.”
최 대표는 “플레이에듀랩의 제품은 다양한 노하우와 기술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에 대한 니즈 충족이 빠르다”며 “제품은 안전하고 가볍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이동이 쉽다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플레이에듀랩은 기존의 보건기관 외 여러 교육기관에 판매하고 있으며 외국어로 번역해 수출할 계획도 하고 있다. 꼬따꼬뜨플래닛은 여러 곳의 입점을 시작으로 전국 다양한 곳에 입점하고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창업 후 최 대표는 “모든 일에 보람을 느끼고 성취욕이 큰 편”이라며 “일 욕심이 많고 일을 너무 좋아하고 프로젝트가 작든 크든 무조건 최선을 다하는 편이라 항상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언젠가 프로젝트 마친 후 브랜드 담당자에게 장문의 문자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내용은 ‘대표님, 제가 입사 이래 성과발표에서 기립박수 나온 건 처음입니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 눈물이 났습니다. 정말 온몸 태워 마친 프로젝트라 그 문자가 더욱 감격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플레이에듀랩은 최 대표를 포함하여 총 15명이 함께 하고 있다. 디자인팀, 캐릭터IP팀, 봉제 제작팀, 물류팀, 촬영팀, 마케팅팀 이렇게 5개팀으로 나누고 7년~15년차의 경력을 가진 팀장들이 각 팀을 움직이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최 대표는 “초기창업패키지에서 개발한 AR증강기술 놀이북의 테스트 타입 프로그램을 앱으로 만들어 디벨롭할 것”이라며 “해외버전도 추가 제작해 수출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2월
주요사업 : 교육콘텐츠 개발 및 캐릭터 IP 비지니스
성과 : AR증강기술 플립게임북 테스트용 시제품 제작, 특허 6건, 디자인 1건, 상표등록 2건 보유, 플레이에듀랩 내 인기제품들 KC인증 확보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