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티테크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스마트 딜리버리 로봇 및 물류 솔루션을 개발 및 제공하는 스타트업 ‘필드로’
입력 2024-03-22 17:52:44
수정 2024-03-22 17:52:44
송영은 필드로 대표
-일상환경과 물류 센터 및 산업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 개발
-랙-트레이 구조로 물품 보관함의 공간 효율 및 배송 경로 최적화 통한 비용절감 극대화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필드로는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 및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송영은 대표(43)가 2020년 10월에 설립했다.
필드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첨단 모빌리티 및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송 대표는 일본 동경대학교 전기계공학과에서 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이후 기업연구소와 대학에서 연구원과 교수로서 다양한 연구개발 및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필드로를 창업했다.
필드로는 현재 일상환경과 물류 센터 내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고온, 먼지 등 특수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로봇 기술 등을 계속해서 연구 개발해 극한환경에서의 물류 과정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송 대표는 “기술의 상용화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산학협력 및 국제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첨단 기술을 통해 자율주행 및 물류 자동화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며, 기술의 장벽을 허물어 모두가 편리하게 로봇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필드로는 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며,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필드로의 주력 제품은 물류 자동화 보관함과 자율주행 로봇이 결합한 형태인 ‘스마트 로지스틱스 로봇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물품 사이즈 자동 측정을 통해 물품 보관함 공간의 효율을 극대화한다. “비전센서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물품의 사이즈를 자동으로 측정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랙-트레이 구조로 유연하게 최적의 물품 저장 위치를 할당함으로써, 보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고정된 크기의 보관함을 사용하는 방식에 비해, 공간 활용도를 크게 향상하며 더 많은 물품을 저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내외 안정적이고 정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개발된 모바일 로봇은 우주탐사로봇 메커니즘이 구동부에 적용돼 실내외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다. 복잡한 물류 센터나 오피스, 주거 지역은 물론, 도로와 같은 실외 환경에서도 정밀한 위치 인식과 장애물 회피 능력을 바탕으로 물품을 안전하게 이송한다. 송 대표는 “물류 운영의 유연성을 크게 향상해 다양한 배송 환경에 적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다수의 배송물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번 이동해서 여러 물품을 배송하고 올 수 있는 특징은 배송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배송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합니다. 고도화된 로딩 및 언로딩 메커니즘을 통해 여러 배송 지점에서의 물품 하차와 안전하고 신속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물류 이송 시스템은 이러한 혁신적인 기능들을 통해 물류 및 배송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 신뢰성 높은 자율주행, 그리고 다수 물품의 효율적인 이송 능력은 저희 시스템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해주는 요소들입니다.”
필드로는 관련 산업 내의 다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상호간의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송 대표는 “파트너십은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고객층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CES 등을 포함해 국내외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가해 제품과 기술을 직접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후 송 대표는 “오랫동안 구상해 온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비전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과정 자체가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필드로는 연구개발(R&D)팀, 경영 및 전략 기획팀에서 12명이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송 대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일본을 포함해 해외로 진출할 것”이라며 “올해 9월부터 아파트 내 거주민 대상 짐 배송 로봇 실증이 있다.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론칭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10월
주요사업 : 스마트 물류 솔루션 개발 및 제공, 산업 자동화 솔루션
성과 : 새로운 시장 개척 및 시장 점유율 확대, 기술 혁신 및 특허 취득, 국내외 유명 기관에서 여러 차례 수상, 기술력 및 혁신성 인정, ISO 및 기타 국제 표준 인증 획득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