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서울핀테크랩 스타트업 CEO] 온체인 데이터 활용한 디지털 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 ‘비트세이빙’ 개발한 ‘업루트컴퍼니’

강승구 업루트컴퍼니 부대표

-온체인 데이터 활용, 적립식 투자라는 방법으로 안정적으로 큰 수익 가능
-거래소와 서비스를 연결하면 바로 비트코인 적립식 투자를 시작



업루트컴퍼니는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 퀀트 알고리즘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 ‘비트세이빙’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강승구 부대표(38)는 “변동성이 심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온체인 데이터 활용, 적립식 투자라는 방법으로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돕는 ‘비트세이빙’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업루트컴퍼니 이장우 대표와는 이랜드에서 인연을 맺었습니다. 이랜드에 영업으로 입사해서 마케팅, 글로벌 소싱, 전략기획 팀장까지 사업의 밸류체인을 모두 경험했습니다. 이 대표와 사업이 잘되는 과정, 어려운 과정을 모두 함께 겪었고,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보완해 줄 수 있어서 대표와 부대표로 합을 맞추고 있습니다. 투자유치, 정부지원사업, 국내외 사업개발, 영업, 마케팅 등을 다 챙기는 엄마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트세이빙은 2만개의 암호화폐 중 변동성은 있지만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적립식 투자하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중장기적으로 투자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서비스에는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서 비트코인이 쌀 때는 더 많이, 비쌀 때는 더 적게 구매하는 스마트 저금통과 평균 구매단가를 낮추고 싶은 고객들의 니즈를 활용한 물타기 기능도 포함돼 있다.

강 부대표는 “비트세이빙의 강점은 쉽다는 것”이라며 “거래소와 서비스를 연결하면 바로 비트코인 적립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에 코인원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간편 연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6초면 코인원 거래소 API 연결, 적립식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강점은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패하지 않기 위해 중요한 건 무엇을 투자할지 선별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암호화폐를 처음 투자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비트코인, 이더리움 2개로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과거 어떤 시점에서든 비트코인을 2년 반 동안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손해를 보는 일이 없었습니다.”



비트세이빙은 2년이 넘는 기간을 통해 검증된 고객들의 수익률 라이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강 부대표는 “백데이터가 아닌 고객들이 실제로 경험한 라이브 데이터”라며 “최근 2년의 스마트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144%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내부에서는 이미 라이브 테스트를 마쳐 하락장에도 좋은 성과를 내는 투자 전략 BiQon이 있습니다. 반감기라는 특성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하는 비트코인의 사이클을 활용하기 위해 타임과 타이밍을 함께 잡는 전략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트세이빙은 올해 초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고, 비트코인이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경제 유튜브 채널 웅달책방, 신사임당 등에 소개됐다. 강 부대표는 “자체 SNS(트위터), 인플루언서 마케팅, 뉴스레터, 전시회, PR 등 많은 판로 개척 방법들을 활용하고 있다”며 “작년 중순부터 해외를 비즈니스의 주요 축으로 두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남미 페루에 솔루션을 라이선스 아웃으로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내년 남미에 조인트 벤처까지 설립해 본격적인 비즈니스 확장을 할 예정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비트세이빙 베트남 런칭 계획도 있습니다.”

업루트컴퍼니는 아이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제2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에 뽑혔다. 서울핀테크랩은 서울시의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시설로 여의도(서울핀테크랩)와 마포(제2서울핀테크랩)에 2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며 한번 입주하면 최대 3년간 머무를 수 있다. 서울핀테크랩은 대기업 협력, 마케팅, 투자유치 등의 지원을 스타트업들에 제공한다.

“스타트업들에게는 초기 사무실 임대료부터 부담인데, 제2서울핀테크랩은 파격적인 가격에 사무실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투자 유치를 받을 수 있는 IR행사, 핀테크 전시회 지원, 글로벌 사업 지원, 각종 교육까지 정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업루트컴퍼니는 설립 초 헥사곤벤처스와 미국 뉴욕의 엑셀러레이터 Apps311에서 투자를 받았다. 시작부터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그 후 더인벤션랩 투자, 팁스 선정, 씨엔티테크 투자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강 부대표는 “유사한 비트코인 적립식 투자를 제공하는 미국의 스완 비트코인은 적립식 투자 외 비트코인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내년에 나스닥 상장까지 준비하고 있다”며 “밴치마킹할 선배 기업이 있다는 건 좋은 것 같다. 스완보다 비트세이빙이 잘하는 부분은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 만큼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적립식 투자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남미, 베트남 등 글로벌 확장에 성공해서 글로벌에서 주목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며 “비트코인을 금융 인프라 측면에서 가장 잘 다루는 기업 중 하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2년 1월
주요사업 : 블록체인 온체인 데이터, 퀀트 알고리즘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 적립식 투자 솔루션, 비트세이빙
성과 : 2024년 KIF-씨엔티테크 프리A 투자 유치, BNK 부산은행 썸 인큐베이터 선정, 삼성증권 스타트업 랠리업 선정, DGB금융그룹 피움랩 선정, 2023년 팁스(TIPS), 초기창업패키지, 기술보증기금 기보벤처캠프 13기 선정, 온체인 데이터 활용 디지털 자산 구매 및 보관 방법 특허 등록, 2022년 벤처기업 인증, 중기부 블록체인그라운드챌린지 선정 등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