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강원춘천 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CEO] 한의학을 바탕으로 기능성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 기업 ‘오투네이쳐’

이기훈 오투네이쳐 대표

-사용 전후를 명확하게 구분 지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어
-탈모 완화 앰플, 혈당 스파이크를 줄여주는 건강기능식품 개발



오투네이쳐는 기능성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기훈 대표(53)가 2020년 4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현직 한의사로 한의학을 하면서 쌓인 천연물 조합에 관한 노하우로 천연 원료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을 만들고 있다. 이 대표는 “모든 기능성 원료는 타사와는 다른 우리만의 기술을 통해 만든 원료”라며 “이 원료들은 현재까지 모두 특허를 획득했거나 특허 출원 중”이라고 말했다.

“단순한 화장품이나 기능성 식품이 아닌 사용 전후를 명확하게 구분 지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오투네이쳐는 코스메슈티컬, 푸드슈티컬 제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아이템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탈모를 완화하는 두 가지 타입의 앰플이다. 탈모의 원인이 낮과 다르다는 것에 착안해 낮과 밤에 서로 다른 기능성 원료를 넣어서 탈모를 완화시키는 아이템이다.

다른 하나는 혈당 스파이크를 줄여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혈당 스파이크와 혈당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만들고 있다.

“탈모 완화용 앰플인 ‘헤어너지’의 경우 기존의 제품에는 없던 탈모 원인을 2가지로 나눠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탈모를 완화하는 것이 아니라 낮과 밤이 다른 탈모 원인을 분석해 이를 해결하면서 탈모를 완화하는데 주안점을 둔 제품입니다. 특허 출원 준비 중인 천연 원료를 사용해 원료에서도 효과와 안전성을 동시에 잡았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낮춰주는 제품인 ‘안티 스파이크’는 실질적으로 혈당 스파이크를 낮춰주는 천연 원료의 조합으로 현재 특허 출원 준비 중이다.

“안티 스파이크는 24시간 혈당계를 사용해 실제 제품 복용 전후에 얼마나 혈당 스파이크를 낮춰주는지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실제 복용을 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 의미가 있다면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렇게 수치화된 데이터는 타사의 어느 제품과 비교한다고 해도 비교 우위에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오투네이쳐는 현재 국내보다는 해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해외 인플루언서들과 많이 협력하고 있다. 국내 전시회 및 베트남, 일본 전시회에 참석해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면서 바이어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박람회에서는 싱가포르 바이어를 확보해 11월에 처음으로 수출하기로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일본에서도 탈모 앰플인 헤어너지에 많은 관심을 보여서 수출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는 팔로워가 가장 많은 필리핀을 위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하고 있으며, 10월부터는 필리핀에서 본격적인 판매도 시작했습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공부한 한의학이 굉장히 우수한 학문이라는 것을 20년 가까운 임상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한의학은 대중적으로 접근해서 그 우수성을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한의학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한의학의 효과를 대중적으로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만든 제품을 사용하고 나서 피부가 몰라보게 좋아졌다는 얘기를 들을 때 한의학의 효과를 증명할 수 있어서 기뻤다”고 말했다.

오투네이쳐는 이 대표를 포함 3명의 한의학 박사 및 재무 이사, 그리고 디자이너 이렇게 구성돼 있다. “한의학 박사 두 명은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1인 다역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 명은 영어로 바이어와 대화가 가능한 수준이고, 다른 한 명은 온라인으로 해외 바이어 및 인플루언서와 연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입한 재무 이사는 국내 마케팅 및 자금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데, 많은 투자 유치 경험이 있어서 투자 유치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투네이쳐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강원대학교 강원춘천 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 지원 기업으로 선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에 소재한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육성하는 제도다. 기업은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탈모 앰플을 만드는 데는 강소특구 사업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제품 개발에서 마케팅까지 지원해주는 강소특구 사업 덕분에 제품이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강소특구 사업은 초기 기업에는 커다란 힘이 되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베트남 전시회 지원을 통해 자사 제품을 베트남에 홍보할 수 있었으며, IR 교육을 통해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제품을 출시해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며 “미국과 필리핀 등 해외에서 국내 제품의 우수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혈당 스파이크를 효율적으로 낮춰주는 건강기능식품도 개발을 끝내고 임상 테스트 중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낮춰주는 건강기능식품은 독자 개발한 부원료를 통해서 섭취할 때마다 혈당 스파이크를 효율적으로 낮춰주는 제품입니다. 현재까지 데이터는 충분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더 정밀하고 재현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를 위해서 테스트하는 시간을 가진 후 11월 말부터는 본격적으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설립일 : 2020년 4월
주요사업 : 기능성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성과 : 한국한의학진흥원 원장상 수상(2023), 창업성장과제 디딤돌 수행(2023), 2024년 미국 총 수출 4만불 달성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