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300여대의 인공위성 영상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스텔라비전’

이승철 스텔라비전 대표

-인공위성 영상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구축
-인공위성 영상 전문가들이 의기투합해 만들어, Pre-A 시리즈 37억원 투자 유치



“우주산업은 아직 초창기 시장입니다. 스페이스X의 재활용 로켓의 발사 이후 인공위성의 발사 비용이 많이 낮아졌고, 위성영상의 가격도 현실적인 수준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국가, 군사용으로만 사용되었던 위성영상을 민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됐습니다. 스텔라비전은 전세계 탑티어 위성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300여대의 인공위성에 대한 판매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위성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비전은 위성영상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승철 대표(36)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인공위성 영상을 빅데이터화 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수자원공사와 함께 관리부지에 대한 모니터링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인력으로 진행했었던 관리를 위성정보를 이용해 저렴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위성영상을 이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산출된 지표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맞춤형 정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스텔라비전은 서울대 출신, 누리호 탑재 인공위성 개발 연구원 등 인공위성 영상 전문가들이 의기투합해 만든 회사다. 이 대표는 “카이스트, NASA, 극지연구소 등 최고의 인공위성 영상 분석 연구진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외에서는 우주산업의 발전으로 인공위성 정보를 활용하는 신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는 우주산업이 걸음마 수준으로 민간에서 인공위성 영상 활용의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이 대표는 국제 정세가 급격하게 바뀌고 있는 오늘날, 세계 각국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대다수 사람이 정보를 얻는 뉴스는 사건 발생 한참 뒤 얻을 수 있는 정보”라며 “인공위성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 부분에 착안해 인공위성 영상을 분석해 정보를 제공하는 아이템을 떠올렸다. 분석 자료는 기업과 개인의 의사결정에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정보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기존에는 세계 각국의 정보를 얻기 위해 현지에 인력을 파견하거나 전문 리서치 업체의 자료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스텔라비전의 인공위성 영상을 활용한 솔루션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비전은 위성영상의 솔루션이 필요한 한국수자원공사와 실증사업을 하면서 실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업 아이템을 수요처 기반으로 더욱 고도화하고 있다.

“현재 국방분야에서 우주기술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국내 방산업체에서 위성 활용에 대한 부분으로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민간 분야에서는 공공기관, 지자체 등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텔라비전은 시드투자 5억원을 하나벤처스, 포스텍 홀딩스로부터 유치를 받았다. 올해는 프리A 라운드를 유치해 하나벤처스, 인라이트벤처스, 인탑스, UTC, 우리벤처파트너스, 로우파트너스 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총 37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스텔라비전은 현재 총 15명으로 위성영상분석팀, S/W개발팀, 경영지원팀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국내 시장 검증을 토대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라며 “CES2025 참석을 통해 해외 시장에 대한 니즈와 반응을 살펴보고 본격적인 해외 시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텔라비전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7월(2023년 2월 법인전환)
주요사업 : 인공위성 영상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
성과 : 2023년 4월 대전테크노파크, 국방스타트업 육성 사업선정, 2023년 6월 중소기업벤처부 딥테크 TIPS 선정 (15억), 2023년 11월 k-water 협력 스타트업 선정, 2023년 12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2023 Startup Techblaze 우수상, 2024년 5월 연구개발특구재단, 전략기술 연구성과 사업화 R&BD, 2024년 5월 대전테크노파크, 글로벌 선도 우주기업 육성사업 R&D, 2024년 5월 중소기업벤처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디딤돌), 2024년 8월 37억원 투자유치, (하나벤처스, 인라이트벤처스, 인탑스, UTC, 우리벤처파트너스, 로우파트너스 개인투자조합)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