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2024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레이저 가공 솔루션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

김원상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 대표

-김 대표 레이저 분야 업무를 시작으로 15여년간 레이저가공기 연구개발
-한국의 제조 기술 중 뿌리기술인 접합 기술에 대한 부분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GW LASER KOREA)는 레이저 가공기 판매 및 레이저 가공 솔루션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원상 대표(45)가 2024년 2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학사 39기로 육군 대위로 전역하여 아마다웰드테크코리아의 전신인 미야찌코리아에서 레이저 분야 업무를 시작으로 15여년간 레이저가공기 연구개발 및 애플리케이션 적용에 매진했다.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는 2차전지, 구동모터 등 제조공정에 레이저를 이용한 접합기술 및 시스템을 접목하고 있다. 미국 실리콘벨리에서 2014에 재품개발하고 976nm 펌핑기술, 12kw까지 공냉식 기술, FRM(듀얼빔) 기술 등을 완료해 2015년에 중국 상해에 본사와 공장을 설립한 GW LASER TECH의 레이저를 취급하고 있다. 김 대표는 “한국의 제조기술 중 뿌리기술인 접합기술에 대한 부분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양한 응용 분야의 각각의 제품 요구에 맞춰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는 고품질 레이저 제품군을 제공한다.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는 Entry Grade로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 제품이다. 혹독한 환경에서도 기본적이고 견고한 성능 제공하며, Perfomance Grade는 탁월한 성능, 더욱 다양한 기능, 최소한의 서비스 중단 및 업계를 선도하는 긴 수명을 갖춘 고품질 제품이다.

International Grade는 CE, CdRH, RoHS 등과 같은 엄격한 안전 및 품질 표준을 인증받은 Pro 제품군을 업그레이드한다. 국제 제품군은 모두 GW의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아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한다.

김 대표는 “독보적인 레이저의 품질, 풍부한 접합기술력 및 가격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976nm High-efficiency Pumping Technology는 976nm 솔루션은 915nm 솔루션의 비선형 광학 효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976nm 브랜드의 펌프 광용 활성 파이버는 915nm 대역의 펌프 광의 2~3배입니다. 이득이 짧은 파이버, 비선형 광학 효과가 낮으며 재료 비용이 적게 듭니다.”

AAC (Active Air Cooling) Technology는 뛰어난 공기 조절 기술을 기반으로 AAC 기술은 물을 제거하고 냉매를 냉각제로 사용하여 레이저를 직접 냉각한다. AAC 기술은 물 냉각제와 관련된 겨울의 동결 및 여름의 물 응축 문제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전체 전기 효율을 ~30%까지 개선하고 전체 크기와 무게를 30~40%까지 줄인다.

FRM (Flexible Ring Mode) Technology는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는 센터 모드와 링 모드의 조합을 갖춘 FRM 기술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ABR (Anti-Back-Reflection) Technology는 제품에 초고반사 성능을 제공하고, 다중 고반사 구조 설계를 채택하여 레이저의 신뢰성과 수명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며, 스테인리스 스틸, 구리, 황동, 알루미늄, 금 및 은 등과 같은 고반사성 재료를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

Integrated IoT Technology는 클라우드 서버가 24시간 연중무휴 대기하고 있어 모든 GW 레이저는 내장 이더넷 포트 또는 WiFi 포트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A/S 제공이 가능하다.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는 기존 고객들과 용접솔루션 공동 개발 활동 및 영업을 하고 있으며, 대한용접학회 활동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난소재 용접에서 FRM 신기술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제조공정에 적용하여 제조기술의 향상으로 국가경쟁력 상승하였습니다. 최신기술 고성능 레이저를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여 국내 제조기업의 원가절감으로 세계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솔루션 개발 단계부터 설치 시 운전까지 마치고 고객들의 만족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2025년 사옥 이전 및 인원 충원과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남부권에 R&D센터와 서비스센터를 구축할 것”이라며 “국내 업계 시장점유율 1위가 목표”라고 말했다.

지더블유레이저코리아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수원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4년 2월
주요사업 : 레이저 가공기 판매 및 레이저 가공 솔루션 연구개발
성과 : 2차전지 부품, 구동모터, 압력센서등등에 매출 약7억원(10월 15일 기준)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