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메탈 3D 프린터 및 중대형 발사체를 연구·개발하는 ‘브이에프스페이스’

양준영 브이에프스페이스 대표

메탈 3D 프린터와 우주발사체 2가지 개발하고 있어
저렴하고, 제어가 쉽고, 사이즈를 키우기 용이한 ‘메탈 3D 프린터’ 개발



브이에프스페이스(VF Space)는 적층 제조 시스템 및 발사체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양준영 대표(22)가 2023년 8월에 설립했다.

브이에프스페이스는 크게 2가지 개발을 하고 있다. 메탈 3D 프린터와 우주발사체 2가지다. 현재는 메탈 3D 프린터를 집중하여 개발하고 있고, 우주 발사체도 병렬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3D 프린터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그 중 저희가 개발하는 방식은 W-DED, WLAM 방식이며 ‘GAIA’ 라고 부릅니다. 레이저를 활용해서, 금속 와이어를 녹여가며 프린팅하는 방식입니다. 흔히 3D 프린터를 떠올릴 때 플라스틱 필라멘트를 쓰는 그 3D 프린터를 떠올립니다. 그것과 비슷한데, 이제 금속을 사용하고, 레이저를 이용해 녹인다고 보면 됩니다. 기존에 상용화된 메탈 3D 프린팅 방식은 금속 파우더를 원료로 하는 PBF 방식인데 이 방식보다 더욱 빠르고 저렴하고 대형 제품을 만들 때 적합한 기술입니다. 우주 발사체 역시 같이 개발하고 있고 장기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10년~15년 계획으로 누리호와 비슷한 스펙을 가지는 ‘히페리온’이라는 중형 발사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접 개발한 메탈 3D 프린터인 GAIA는 카르테시안 갠트리 로봇과 레이저를 활용하기 때문에상용화된 W-DED 방식 대비 저렴하고, 제어가 쉽고, 사이즈를 키우기 용이하다. 관련된 원천 기술을 모두 개발했다.

“원천 기술을 직접 개발했기 때문에 최적화나 다양화 측면에서 용이하고, 좀 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대형 메탈 3D 프린터 그중 W-DED 방식의 원천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것은 국내 최초입니다. W-DED 방식은 아직 상용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신기술이지만, 기존에 상용화된 PBF 방식과 전혀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기에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W-DED를 발사체 제조 기술과 접목하면 기존의 생산 방식보다 더 저렴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브이에프스페이스는 B2B, B2G로 메탈 3D 프린팅을 해야 하는 여러 정부 기관과 기업에 직접 컨택하며 협력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고 있다.

브이에프스페이스는 설립과 동시에 Seed 투자를 진행해서 마무리했고, 현재 Pre-A 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

양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고등학생 때 창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전부터 꿈을 2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결정했습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내가 즐길 수 있는가’입니다. 이 두 가지가 시너지를 만든다면 세상에 큰 진화가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여러 꿈을 꾸던 도중 좋아하던 천문학과 공학이 결합된 분야가 로켓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업이 가장 세상에 크게 임팩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창업을 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양 대표는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성과가 나올 때”라며 “상상이 현실이 될 때 우리가 주장한 가설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면서 뿌듯하다”고 말했다.

브이에프스페이스는 총 11명의 팀원이 함께하고 있다. “메탈 프린터팀과 발사체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팀원들이 정말 뛰어나고, 그 뛰어난 재능으로 노력을 해줬기 때문에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양 대표는 “더 빠르게 성장해서 결국엔 메탈 3D 프린터 시장과 발사체 시장의 대표 강자가 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브이에프스페이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3년 8월
주요사업 : 적층 제조 시스템 및 발사체 시스템 연구개발
성과 : 메탈 프린터 시제품 GAIA I 개발 완료 및 금속 제품 생산 돌입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