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지인 검증 기반 소개팅 서비스, 내친소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리트리버살롱’
입력 2024-12-22 19:58:59
수정 2024-12-22 19:58:59
차제은 리트리버살롱 대표
-오프라인 소개팅의 신뢰성을 온라인에도 적용해
-내친소의 경쟁력으로 친구가 보증을 서는 신뢰도를 꼽을 수 있어
리트리버살롱은 소개팅 앱 서비스 ‘내친소’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차제은 대표(28)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내친소는 지인 검증 기반의 소개팅 앱 서비스다. “소개팅 앱이 정말 많습니다. 2020 소비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67%가 소개팅 앱에 있는 사람을 믿을 수 없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래서 고민한 것이 지인 검증입니다.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만날 때도, 누군가의 소개로 만나면 신뢰도가 급격히 올라갑니다. 그래서 지인 소개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오프라인 소개팅의 신뢰성을 온라인에도 적용해 기존 온라인 소개팅앱의 불신이라는 문제점을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내친소’에는 친구들이 내 친구 정말 괜찮은데 연애 좀 했으면 좋겠다고 친구를 진심으로 추천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다. 그러면서, 친구에 대한 장점들을 나열하는 방식이다. 내친소에서는 추천사로 구현이 되어있고, 각 프로필의 가장 상단에 배치되어 있다. 다른 사람보기를 누르면, 실제로 추천해 준 친구가 채팅방에 나와서 회유의 대사를 한다.
“그것도 참 재미있습니다. ‘사진보다 실물이 낫다’ ‘내가 보장할게, 한번만 다시 생각해 줘’ 등과 같은 내용이 올라옵니다. 지인 소개팅의 프로세스를 옮겨놓으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유저들도 신뢰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소개팅 앱에서는 나올 수 없는 친구 추천 비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성비 역시 남과 여 6대 4의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 대표는 “내친소의 경쟁력으로 친구가 보증을 서는 신뢰도”라고 말했다. “각 프로필에는 실제 친구가 적어준 추천사가 담겨있습니다. 추천사는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이뤄집니다. 친구가 본 장점, 매력, 첫인상 등이 있습니다. 주선도 가능합니다. 내 친구가 연애 좀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 내 친구의 추천사를 쓰고, 또 실제로 앱 안에서 어울릴 것 같은 사람들을 직접 친구에게 전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내친소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소문을 내주면서 성장해 오고 있다. 차 대표는 “오가닉 유입비율이 높다”며 “앱 내에서 친구를 추천하고, 추천받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사용해 보고 입소문을 많이 내주는 것 같아서, 늘 페이드마케팅이 아니라 오가닉하게 들어오는 유저의 유입이 3~4배 이상 높습니다.”
차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서 친구들을 주선해주는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내가 아는 사람들이니까 추천사도 작성했습니다. 그걸 또 노션에 붙이고, 카톡 오픈 채팅방까지 만들어서 하루 3명씩 직접 소개팅을 연결했습니다. 그때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왜 소개팅 앱을 안 쓰고 나한테만 소개팅을 받을까?’ 여기서 사업의 기회를 보았고, 기존 소개팅 앱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점인 불신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친구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증을 해나가며 확신하게 되었고 본격적인 사업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후 차 대표는 “소개팅앱을 한 번도 안 써봤는데, 내친소를 처음으로 써봤다고 이야기해 주는 친구들 이야기를 들었을 때 가장 뿌듯하다”며 “내친소를 사용하고 주변에 직접 추천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내친소를 통해서 결혼하는 사람이 생겼다며 청첩장을 받았습니다. 누군가의 인생에 평생 갈 반려자를 찾아줬다는 것에서 신기하고 또 감사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차 대표는 “주선자(친구) 사이드를 강화할 것”이라며 “전 국민이 사용하는 정말 누구나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온라인 연결 공간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리트리버살롱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이화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지인 검증 기반 소개팅 서비스 내친소 운영
성과 : 런칭 후 1년 안에 손익분기점(BEP)달성, 다운로드수 6만회, 2023 예비창업패키지 선정(최우수 선정), 2024 청년창업사관학교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