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비즈아카데미 수업 듣고 데뷔했어요" 서울시 웹툰 교육생 모집
입력 2025-06-27 08:00:02
수정 2025-06-27 10:06:39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웹툰 분야 진출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 상상비즈아카데미 3기 하반기 웹툰 창작 교육과정 참가자를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상상비즈아카데미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웹툰, 웹소설,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산업 전문 인력 양성에 특화되어 있는 교육기관이다. 2023년 5월 개관해 현재 3기 과정을 운영 중이며 총 360명의 교육생을 양성했다.
현재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 중인 웹툰 창작과정은 웹툰작가로 데뷔, 차기작 연재, 웹툰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총 14주동안 업계 전문가들의 개별 밀착 지도를 받으며 작품 기획부터 스토리텔링, 채색, 후보정에 이르는 웹툰 제작 전 영역의 역량을 끌어올린다. 최종적으로는 신작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주요 플랫폼과 제작사에 잡 매칭까지 진행된다.
상상비즈아카데미는 현직 전문가가 교육과정 전반을 직접 운영·설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웹툰 창작 과정은 웹툰 <역대급 영지 설계사>로 유명한 제이큐코믹스와 웹툰 전문 교육기관 서울웹툰아카데미(SWA)가 전 교육 커리큘럼을 담당한다. 이종규 제이큐코믹스 대표, 박인하 SWA 이사장, <역대급 영지 설계사> 이현민 작가(각색), <천치전능> 송래현 작가 등이 주요 멘토로서 수업을 진행하며 <닥터 프로스트> 이종범 작가, <허니 블러드> 이나래 작가 등의 강의도 만날 수 있다.
상상비즈아카데미의 교육 성과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현재까지 졸업생의 50% 이상이 주요 웹툰 플랫폼과 연재 계약을 성사시키거나 관련 업체 취업에 성공했다. 특히 2기 수강생 다롱다리 작가는 상상비즈아카데미 수업을 수강하면서 기획한 신작이 투고를 통과하여 연재 중이다. 해당 작품은 네이버웹툰 <모닥불 친구들>로 수요웹툰으로 연재되고 있다. 또한 네이버웹툰 <이세계 캠핑으로 힐링 라이프>을 연재 중인 맹깐 작가도 상상비즈아카데미 수료생 출신이다.
상상비즈아카데미 3기 하반기 웹툰 창작과정 지원 마감일은 7월 4일이다. 오전반 '레벨업'과 오후반 '점프업' 각각 20명씩 총 40명을 선발한다. 선발 과정은 서류 검토 후 면접을 통해 최종 결정된다. 교육비 부담은 없으며, 전체 교육과정의 80% 이상 참석하면 예치금이 전액 반환되는 시스템이다. 지원 접수 및 교육과정 상세 정보는 '상상비즈 플랫폼'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잡앤조이 온라인뉴스팀 기자 jobnjoy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