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플랫폼(밀리의 서재, 리디셀렉트, 북클럽) 비교 체험기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편주영 대학생 기자] 최근 구독경제 시장의 확산과 함께 전자책 플랫폼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자책 플랫폼을 이용하면 매달 일정한 구독료로 해당 플랫폼에 속한 책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 태블릿 PC와 이북리더기 등이 상용화되며 전자책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 이러한 플랫폼이 등장했다. 전자책 플랫폼은 종이책 한 권의 가격으로 매달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인기와 함께 전자책 시장의 ‘구독 전쟁’이 시작됐다. 각 플랫폼은 가격, 기능, 책 종류에서 차별화를 줄 뿐만 아니라 자신들 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경쟁하고 있다. 그중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알려진 기업은 밀리의 서재, 리디셀렉트, 북클럽이다. 모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각 플랫폼의 특징을 비교해 봤다.

심심할 틈 없는 다양한 콘텐츠를 원한다면 밀리의 서재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야 한다면? 'ㅈㅈㅊ'으로 달래기




책 읽기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밀리의 서재를 추천한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뿐만 아니라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오디오북이다.


유명 연예인이나 작가가 직접 책을 읽어 주기 때문에 기존 기계음으로 책을 읽어주는 것보다 듣기 편하고 좋아하는 유명인의 목소리로 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채팅형식으로 책의 줄거리를 요약해주는 챗북을 제공하는 데 이를 이용하면 빠르고 가독성 있게 책의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밀리의 서재는 온라인 도서 모임인 LIVE 북클럽도 운영하고 있다. ‘북튜버’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책을 리뷰하고 채팅방을 통해 사람들과 의견을 나눈다. ‘북튜버’는 작가부터 유튜버까지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돼 있다.


밀리의 서재는5만 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3가지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수다. 또한 유명작가의 책을 선 발매하는 등 자체 콘텐츠를 보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김영하 작가의 ‘작별 인사’가 먼저 발매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밀리의 서재 요금제는 전자책만 이용하는 9900원 요금제부터 전자책 이용과 함께 종이책을 배송해주는 밀리 오리지널 1만5900원 요금제가 있다.

장점 : 1. 가장 많은 수의 책 보유 2. 오디오북, 챗북, LIVE 북클럽 등 다양한 기능 제공

3. 자체 콘텐츠 이용 가능

단점 : 1. 책을 찾거나 고르기 복잡함 2. 호환 불가능한 이북 리더기 있음


기본에 충실한 플랫폼을 찾는다면 리디셀렉트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야 한다면? 'ㅈㅈㅊ'으로 달래기



리디셀렉트는 전자책 서비스를 오랫동안 제공해온 리디북스에서 선보인 전자책 플랫폼이다. 리디북스의 오랜 경험을 리디셀렉트에 적용했기 때문에 조작이 쉽고 책을 찾기 편하다. 신작, 카테고리, 추천도서가 잘 정리돼 있어서 원하는 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또한 형광펜이나 메모와 같은 기능을 별다른 조작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책 읽기를 멈추지 않고 밑줄을 치고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리디셀렉트는 ‘이미지로 멋지게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사용해 책에서 마음에 드는 구절을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SNS 등에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기능은 평점과 리뷰다. 책을 다운받기 전 책을 구매한 사람의 평점과 리뷰를 읽을 수 있다. 댓글처럼 리뷰를 달 수 있고 별점으로 평가할 수 있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리디셀렉트는 다양한 기사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아티클 기능을 추가하면서 가격을 올렸다. 리디셀렉트는 한 달에 9900원으로 구독할 수 있다.


장점 : 1. 조작이 편리해서 책 읽기 편함2. 리뷰와 평점을 쉽게 볼 수 있음

단점 : 1. 책 수가 적음


최고의 가성비, 예스24 북클럽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야 한다면? 'ㅈㅈㅊ'으로 달래기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가지고 있는 예스24 북클럽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대학교재나 자격증 교재 같은 전문 서적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한국사, 토익, 컴퓨터 등 자격증 교재를 검색했을 때 3가지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서적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회계 원리, 기초물리학 등 대학교재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IT 모바일, 경영 경제 등 다양한 전문 서적을 제공하고 있다.

예스24 북클럽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매달 5500원으로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는 55 요금제와 전자책 이용뿐만 아니라 북클럽샵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북클럽머니를 매달 4500원 지급하는 77 요금제로 나뉜다. 북클럽샵에서는 종이책과 이북 리더기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장점 : 1. 가장 저렴한 가격 2. 전문 서적이 많음

단점 : 1. 태블릿 PC나 휴대폰으로 이용 시 앱 느려짐


jinho2323@hankyung.com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야 한다면? 'ㅈㅈㅊ'으로 달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