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기업 입사하기 ①삼성전자 DS부문



[2019 상반기 채용설명회_삼성전자 DS부문] '채용인원 대외비, 삼성전자 내 가장 많이 뽑아'···인턴에서 정규직 전환률 높아

△삼성전자 DS부문이 3월 4일 연세대 공학원 제1세미나실에서 첫 공식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개강 날에도 불구 세미나실은 설명회를 참여하려는 학생들로 가득했다. (사진=이진호 기자)



[2019 상반기 삼성전자 DS부문 채용설명회]


채용일정

서류접수 : 3월 11일~19일 / GSAT : 4월 14일 / 면접 : 5월 중

채용분야


메모리사업부 / 시스템 LSI 사업부 / 파운드리사업부 / 반도체 연구소 / TSP 총괄 / LED사업팀

기흥·화성·평택단지 / 생산기술연구소 / 종합기술원


채용직무

설비기술, 인프라기술, 생산관리, SW개발, 영업마케팅, 경영지원(재무), 경영지원(일반),

환경안전, 반도체설계, 공정개발, 설비·시스템개발, 소재개발


채용절차


지원서 접수->직무적합성 평가->GSAT->면접->채용건강검진->입사


채용인원

약 4500명(2018년 상·하반기 전체)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5G 통신, 인공지능(AI),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가 삼성전자 DS부문의 미래 성장 동력이다. 이를 키워드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삼성전자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이 3월 5일 고려대에서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4일 연세대에 이어 두 번째 공식 채용설명회다. 삼성전자 DS부문 채용설명회는 6일 한양대, 7일 서울대, 8일 서강대, 11일 포항공대, 12일 KAIST, 13일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도 열릴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DS·CE·IM 부문별로 채용이 이뤄진다. DS부문은 반도체 제품을 만드는 사업부문이다. 삼성전자 D램 메모리는 1992년부터 전 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 DS부문의 2018년 기준 매출은 86.29조 원으로 영업이익은 44.57조 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해 4500여명을 채용했다. 이날 설명회는 삼성전자 DS부문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전날 연세대에 이어 고려대 하나스퀘어 강당은 설명회를 참여하려는 학생들로 가득했다. 개강 직후에도 불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삼성전자 DS부문 인사담당자는 이날 두 가지를 강조했다. 하나는 DS부문의 사업부별 직무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설명회에서 사업부의 업무와 직무소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메모리사업부 △시스템 LSI 사업부 △파운드리사업부 △반도체 연구소 △TSP 총괄 △LED 사업팀 △기흥·화성·평택단지 △생산기술연구소 △종합기술원으로 나뉘어있다.


인사담당자는 “직무 중심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한다. 입사를 희망하면 먼저 사업부를 선택하고 해당 사업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강조한 것은 전공의 다양성이다. 인사담당자는 “반도체 사업은 다양한 전공이 모인 오케스트라와 같다”며 “현재 삼성전자 DS부문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전공이 다양하다”고 말했다. 인사담당자는 전자전기, 재료공학, 컴퓨터 전공 외에도 물리, 화학, 기계공학, 산업공학, 수학, 통계 등 다양한 전공자가 함께 일한다고 강조했다.


인사담당자는 “완제품과 부품, 산업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반도체는 플랫폼 중심의 솔루션 비즈니스”라며 “융복합 시대에 종합적인 사고를 하는 인재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2019 상반기 채용설명회_삼성전자 DS부문] '채용인원 대외비, 삼성전자 내 가장 많이 뽑아'···인턴에서 정규직 전환률 높아

△삼성전자 DS부문 인사담당자가 5일 고려대 채용설명회에서 전형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서류 3월 19일까지…4월 14일 GSAT 예정

삼성전자 DS부문은 3월 11일부터 19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필기시험인 GSAT는 4월 14일 치를 예정이다. 삼성전자 DS부문 전형과정은 지원서 접수->직무적합성 평가->GSAT->면접->채용건강검진->입사순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 DS부문은 학사 학위 이상 보유자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영어 말하기 점수가 필수다. 지원 시 전공 제한은 없으나, 직무적합성 평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험이 필요하다.


직무적합성 평가는 전공과목 이수내역, 직무경험, 에세이 등의 항목으로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검증하는 과정이다. R&D·기술·소프트웨어 직군과 영업·경영지원직군으로 분류해 평가한다. R&D·기술·소프트웨어 직군은 전공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영업·경영지원직군은 직무 에세이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인사담당자는 “꼭 전공이 아니더라도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강조해야 직무적합성 평가 통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직무적합성 평가 후 GSAT를 시행한다. GSAT는 4가지(언어·수리·추리·시각적사고) 영역으로 출제되며, 지난해부터 상식영역을 제외했다. 소프트웨어(SW) 직무는 별도의 SW역량테스트를, 디자인직무는 포트폴리오 심사를 진행한다.


면접은 직무역량면접, 창의성면접, 임원면접으로 세 가지로 진행되며, 하루에 모든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 전형별 3~4명의 면접관이 참여한다.


직무역량면접은 PT 형식의 발표 면접으로 지원자의 직무적합성을 평가한다. 주제가 제시되면 해당 주제로 30분 동안 준비를 한 뒤 10~15분간 면접관 앞에서 발표한다. 발표를 마치면 면접관들과 5~8가지의 문답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창의성면접은 지원자의 아이디어와 논리력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주제에 약 40분간 시간이 주어진다. 이 면접은 출제된 주제에 대해 실현 가능하면서 획기적인 답변을 요구한다. 임원면접은 인성면접으로 지원자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인사담당자 Q&A

삼성전자 DS부문 채용설명회 현장에서 인사담당자와 학생들의 질의·응답 내용을 소개한다.


올해 상반기 채용인원은.

“채용인원은 대외비다. 삼성전자 내에서도 DS부문이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다. 사업이 성장하는 만큼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로 선발한다.”


인턴도 채용하나.

“신입 직원과 함께 선발한다. 전형과정도 같다. 인턴은 면접에서 창의성면접, 임원면접만 치르고 인턴실습 후 추가로 평가면접을 진행한다.”


박사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나.

“박사는 공채가 아닌 경력 수시 채용으로 진행한다.”


서류 평가는 인사팀에서 하나.

“아니다. 직무적합성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인사팀뿐 아니라, 지원한 사업부 실무자가 평가한다.”


해당 직무 전공자가 아니어도 지원할 수 있는가.

“반드시 해당 전공자일 필요는 없다. 단, 소프트웨어 직무에 지원했다면, 그와 관련된 지식 또는 경험을 쌓았다는 것이 검증되어야 한다.”


창의성 면접은 어떤 질문을 하나.

“범위가 굉장히 넓다. 일반적으로 어떤 상황을 주고, 그 상황에 대해서 본인의 해결점을 제시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얼마나 논리적으로 상황을 풀어나가는지가 중요하다.”


인턴에서 정규직 전환은.

“비율로 말하기 어렵지만, 전환율은 높다.”


최종 입사하면 어디에서 근무하게 되나.

“삼성전자 DS부문은 국내 4개 캠퍼스(화성, 기흥, 평택, 온양)가 있다. 4개 캠퍼스에서 약 5만명이 근무 중이며, 근무지는 입사 후 확정한다.”


해외근무 가능성이 있나.

“삼성전자 DS부문은 해외근무가 가능한 지역전문가 제도가 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지화, 전문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로, 미국을 제외한 80개국에서 근무한다. 12~24개월 근무할 수 있다. 삼성전자 DS부문 제품은 수출하는 비중이 크다. 다양한 해외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전문가가 필요하다. 지역전문가들이 큰 활약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활성화 될 것 같다.”


신입사원 부서 결정은 어떻게 이뤄지나.

“신입사원 잡페어를 통해 부서탐방, 면담 후 직무를 결정한다.”


부서 이동도 가능한가.

“사내 잡 포스팅 제도가 있다. 다른 부서 지원을 통해 직무 변경이 가능하다. 전 부서에서 1년 이상 근무해야 지원할 수 있다.”


교육제도가 있나.

“삼성전자 DS부문은 본인 업무 외 영역으로 역량을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제도가 있다. 국내, 해외연수가 가능하며, 석·박사 취득도 가능하다.”


출퇴근 시간은 어떻게 되나.

“자율출퇴근 제도가 시행 중이다. 스스로 출퇴근 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자율적으로 정하면 된다. 일 4시간 이상, 주 40시간 이상만 근무하면 된다.”


자율복장을 시행한다고 들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자유로운 복장과 창의적 근무환경을 추구한다. 여름에는 쿨비즈 착용도 가능하다.”


통근버스가 운행되나.

“서울, 양재, 강남, 잠실을 포함해 111개 노선, 경기 252개 노선의 버스가 운영된다.”


반도체 산업이 앞으로는 위기라는 언론보도를 접했는데, 기업 내 분위기는 어떤가.

“미래에 대한 경영상황이 불확실해서 그런 부분이 언급된 것 같다. 과거에는 반도체 기업끼리의 경쟁이었다면, 이제는 유통,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경쟁을 해야 하는 시대다. 그런 부분에서 더 경각심을 갖고 업무를 하자는 의미라고 본다.”



직무적합성 평가 작성 TIP>>삼성전자 DS부문 사업부 소개

삼성전자 DS부문의 각 사업부를 명확히 알아야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DS부문의 사업부를 소개한다.


1. 메모리 사업부

D램, NAND Flash, 솔루션 제품(SSD, eMMC, UFS 등) 개발 및 양산 산업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하는 사업부다. 5G 통신,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IoT 기술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연산하기 위한 차세대 메모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2. 시스템 LSI 사업부

5G 멀티모드 Exynos Modem, AI를 위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차세대 CPU/GPU/NPU, Iamge/Touch/Bio Sensor, 차량용 infotainment 등 시스템 반도체용 IP설계, IC설계, 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부다. 모바일에 이어 Automotive, Data Center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AI 기술 실현을 과제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3. 파운드리 사업부

첨단 공정 기술 및 설계 인프라를 통해 전 세계 Fabless고객에게 종합 파운드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부다. 7nm/10nm FinFET공정, 28nm FD-SOI공정, LSI제품 공정 등 다양한 공정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각종 아날로그, 디지털 IP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Automotive, IoT, 5G, HPC 등 미래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4. 반도체 연구소

메모리와 시스템 LSI, 파운드리 제품의 선행 공정·소자를 연구·개발하고 차세대 반도체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구소다. 반도체 제품의 차세대 소자 및 공정개발, 공정 미세화 한계극복을 위한 신소재 연구, 설계 자동화 툴, 설비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양산사업부를 지원하고 차세대 제품을 준비한다.


5. TSP(Test & System Package) 총괄

메모리, 시스템 LSI 반도체 패키지의 개발부터 양산, 테스트, 제품 출하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신제품, 신공정, 신소재 개발, 테스트 효율 행상, 첨단 설비개발을 통해 HBM, 2.5D Package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 양산하고 있다. 최신 패키지 기술을 선도하여 반도체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6. LED 사업팀

LED(Light Emitting Diode) 사업을 담당하는 사업팀이다. LED소자와 광학, 방열, Driver 등을 포함한 조명 모듈 및 엔진까지 사업화를 하고 있으며, 마케팅, 제품 매니지먼트에서부터 소자 및 엔진 설계, 형광체 및 PKG 재료 개발 및 평가, 공정개발 및 양산, 품질관리 및 고객지원을 담당한다.


7. 기흥·화성·평택단지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IT, 분석기술, 건설, 전기, Facility, 환경안전)를 구축하고 제공하는 조직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CT기술(AI, Machine Learning, 빅데이터 등)을 적용하여 반도체 제조 전과정의 고도화부터, 화학분석을 이용한 반도체 품질분석, 오염제어 연구, 신규라인 기획, 설계, 시공, 감리, 라인 Utility 운영 공급, 전력계통 안전 운영을 통해 반도체 생산을 선도한다. 또한, 환경오염 저감시설 운영,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공정안전관리 등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견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8. 생산기술연구소

반도체 차세대 FAB설비기술, 설비제어·진단 소프트웨어, Mechatronics, Advanced Package, Metrology & Inspection, Simulation 등 반도체 설비기술 선행연구 및 핵심 요소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소다.


9. 종합기술원

미래 혁신 기술을 연구하는 삼성전자 중앙 연구소다. AI 알고리즘(컴퓨터 비전, 머신러닝)과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 시큐리티 연구하는 AI&SW분야, 전장부품, 헬스센서, Metaphotonisc와 같은 차세대 신개념의 응용기술을 연구하는 다바이스 및 시스템분야, 디스플레이, 반도체, 배터리 등 New Materials 분야를 연구한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