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채용 올가이드]

(3) 서류전형에 동영상 추가, 당락에 큰 영향


방송사의 꽃 ‘아나운서’는 많은 학생들이 선망하는 꿈의 직업 중 하나다. 하지만 매년 1000 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합격의 문은 좁기만 하다. <캠퍼스 잡앤조이>는 아나운서 지망생을 위한 채용 가이드를 준비했다. 최근 달라지고 있는 채용 트렌드를 점검하고, 입사 꿀팁을 챙겨보자.

Hand holding a microphone, press conference, vector illustration of a flat icon.
Hand holding a microphone, press conference, vector illustration of a flat icon.

전형 과정은?

서류전형-1차 카메라 테스트-2차 카메라-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지상파 3사의 경우는 필기시험이 추가된다. 최근에는 1차 서류전형에서 동영상을 함께 첨부하도록 하고 있다. 핸드폰으로 본인을 촬영한 영상을 함께 보내는 식이다.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과정은?

서류전형에서 합격하는 것이 어렵다. 특히 동영상 전형이 추가되며 어떤 식으로 촬영을 해야하는지 감을 잡지 못해 고민하는 학생들도 많다.


서류전형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사진, 나이, 연고지, 경력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사진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실물보다 사진상의 외모가 더 뛰어나도록 연출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연출하고, 방송사 프로그램을 유심히 보며 아나운서 의상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지역사의 경우에는 연고지가 중요하다. 해당 지역에 연고가 전혀 없는 사람을 채용할 경우,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 외 사람을 선호하지 않는다. 자신의 연고지가 있는 곳의 지역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친척집 주소를 기입하는 등 지역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 혹은 자소서 등을 통해 지역에 대한 애정을 보이는 것도 합격을 위한 방법 중 하나다.


나이는 이전에 비해서는 많이 관대해진 편. 10년 전만해도 여자 아나운서는 결혼을 하게 되면 메인 앵커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는데, 최근에는 기혼 아나운서도 앵커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아나운서 준비 비용은?

많은 학생들이 아나운서 준비를 위해 아카데미를 등록하는 편이다. 아나운서는 전문적인 분야라 100% 독학으로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 보통 시작반과 심화반으로 나뉘며 각각의 과정이 2~3개월 정도 진행된다.


아카데미 가격은 천차만별. 3개월 기준으로 등록하는데 90만원부터 200만 원 이상까지 책정된다. 6개월의 총 과정을 이수할 경우 100만원 후반에서 500만원까지의 비용이 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아나운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성, 발음 등의 실기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이외에 자신이 준비한 것을 카메라 앞에서 떨지 않고 보여줄 수 있을 정도의 자신감과 끼가 중요하다. 그렇다고 개그맨이나 연예인 정도의 끼를 아나운서에게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노력에 의해서 만들 수 있는 정도로만 준비하면 된다.


아나운서 합격 비결은?

보통 실기 평가에서 뉴스, MC, VJ, 내레이션 등의 과제를 받게 된다. 실기에서 불합격하는 지원자들을 보면 MC를 뉴스처럼 하고 뉴스는 MC처럼 하는 경우가 많다. 합격을 위해서는 뉴스는 뉴스답게, MC는 MC답게 해야한다. 과제마다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나운서는 신뢰감, 안정감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때문에 뉴스를 할 때는 최대한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MC를 할 때는 친절하고 밝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아나운서 시험장에서 웃음이 3번 터지면 합격이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장기를 준비해 자신감 있게 보여주고, 상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 매력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


뻔한 답변을 피해 신선한 인상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 회사는 울산인데 지방 근무가 가능하냐’ 질문을 받을 경우 다른 지원자들은 ‘지방 근무 가능하다’고 답할 때 ‘해외 근무도 가능하다’고 말하면 눈길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외모나 실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

도움말 박은주 아나운서아카데미 온라인 교육센터 대표


아나운서 채용, 시험장서 웃음 3번 터지면 ‘합격’


박은주 대표는…


이화외고, 고려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2012년 고려대학교 로스쿨에 입학했다. 한화그룹, 현대기아차그룹 홍보팀 사내방송국 공채 아나운서를 거쳐 충주MBC, 청주MBC, 한국경제TV, SBS부산 등에서 아나운서로 근무했다.


현재는 아나운서 아카데미 온라인 교육센터(www.ana-online.com) 대표, 발성·발음·스피치 인강 보이스킹(www.voice-king.com) 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타기자 오디오 트레이닝>, <나도 아나운서가 될 수 있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