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육군 군수직 군무원 합격자 심규용 씨의 합격수기를 통해 군무원 단기 합격의 방법을 알아본다. 심규용 씨는 올 4월 초부터 공부를 시작해 87일만에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리더스아미, 군무원 합격수기로 본 단기합격 전략



1. 군무원을 준비하게 된 계기

공휴일 근무와 긴 업무시간에 지쳐가던 무렵 우연히 군무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육군 군무원 평균 합격선 60.5점.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 반, 올해가 안 되면 내년까지 준비할 마음 반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과목별 공부 방법 및 전략

공부를 막 시작했을 당시 국어 문법은 기본기가 없었고 독해는 나름 자신 있었습니다. 고3 때 한국사 성적은 ‘가’ 더군요. 공부하기로 한 것 열심히 할 수 있을 만큼 해보자는 마음으로 두 달은 제 인생에서 가장 많이 공부한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과목별 투자 시간은 한국사-행정법-국어 순이었고 마지막달은 같은 비율로 준비하였습니다. 9급 군무원의 전략과목은 한국사와 행정법으로 이 2과목을 얼마나 빠르게 고득점 하느냐가 합격을 결정합니다.

한국사는 매일 8 ~ 10강씩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 암기법에는 노래로 외우기, 연상법 등 여러 외우기 방법 중 저는 머리글자를 따서 암기하는 방법으로 외웠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이런 것 까지 외워야 할까‘ 라고 선 판단하지 마세요! 지문으로 나와 오답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한국사는 교재 5회독, 정리 노트 10회독 이상 진행하였습니다.


행정법 강의를 처음 들을 때는 낯선 법 용어로 이해가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선 인강, 후 교재 복습으로 2회독 한 후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풀어보았습니다. 문제풀이 하면서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단원은 교재로 다시 공부했습니다. 법 용어에 익숙해지기 위해 자기 전까지 모바일 강의를 반복 수강 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라서 몇 번이고 돌려 볼 수 있었습니다.



3. 시험장에서의 느낌 점

저 같은 경우 한 과목 풀고 채점하는 방식으로 연습하다 처음으로 시험장에서 100문제를 풀어보니 너무 힘들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집이 시험지와 흡사하게 만들어져있고 OMR카드 기입도 가능하니 평상시 충분히 연습한다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4. 후배 수험생을 위한 격려의 말

군무원 시험은 엉덩이 싸움이 아닙니다. 긴 공부기간보다 공부할 때 얼마나 집중력 있게 하였느냐가 합격을 결정합니다. 자신의 기억력을 의심하고 꾸준히 복습하고 자신의 점수 위치를 체크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꼭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위의 합격수기는 2016년 군무원 군수직 합격자 심규용 씨의 이야기로 리더스아미는 군 전문 교육원으로 군무원, 부사관, 장교를 전문으로 교육하는 곳이다. 2017년 군수직 군무원 채용부터 시험과목이 경영학으로 변경됨에 따라 경영학 강의 출시와 온라인설명회, 기출해설특강과 과목별공략법, 합격수기 등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 단기합격 가을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다.



조희태 기자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