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진출을 목전에 둔 대학생에게 취업 관련 정보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재산. 하지만 분별력 없이 넘쳐나는 취업 정보 때문에 오히려 혼란스럽다는 푸념을 늘어놓는 이가 많다. 수많은 취업 정보 사이트 가운데 대학생들이 가장 믿고 찾는 곳은 어디일까.

<캠퍼스 잡앤조이>의 제5기 대학생 기자단과 모니터단이 ‘신뢰하는 온라인 취업 정보 사이트’를 뽑았다.
[캠퍼스 잡앤조이 모니터단 서베이] 대학생이 가장 믿고 찾는 취업 정보 사이트는 잡코리아·알바몬·스펙업
취업 정보 지존은 ‘잡코리아’, ‘스펙업’
온몸의 세포를 ‘취업’에 집중하고 있는 대학생·취준생들은 신속 정확한 정보에 항상 목이 마르다. 여러 개 관련 사이트에 아이디를 갖고 있어도 즐겨 찾는 곳은 한정돼 있는 경우가 많은 것도 정보에 대한 만족도 차이 때문.

전국 대학생들이 믿고 찾는 정보 사이트를 선별하기 위해 ‘가장 신뢰하는 취업 포털 사이트가 어디인지’를 물었다. 전체 응답자 545명 중 41%에 해당하는 224명이 ‘잡코리아’를 첫 손에 꼽았다. 2위는 ‘사람인(31%)’으로, 잡코리아와 10%의 격차를 보였다. 3위는 ‘인크루트(12%)’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12%)’이 차지했다.

취업준비생, 대학생, 직장인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는 취업 커뮤니티 중에서는 ‘스펙업’이 1위(66%)를 차지했다. 2위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13%)’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득표다. 3위는 ‘닥치고 취업(6%)’이 차지했고, 이어 포털 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에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취업뽀개기’가 각각 5%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어떤 사이트도 믿지 않는다’, ‘관심 없다’라고 답한 응답도 1%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캠퍼스 잡앤조이 모니터단 서베이] 대학생이 가장 믿고 찾는 취업 정보 사이트는 잡코리아·알바몬·스펙업
알짜배기 아르바이트 정보는 ‘알바몬’이 최고
대학생활 중 빠질 수 없는 게 아르바이트. 용돈, 등록금 등 맹목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하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아르바이트를 통해 적성을 찾거나 취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알바’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각종 아르바이트 정보가 모여 있는 이른바 ‘알바 포털’ 가운데 가장 신뢰를 얻고 있는 곳은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알바몬(56%)’으로 나타났다. 또 41%의 응답자는 ‘알바천국’을 손꼽았다. 이 두 사이트는 ‘알바나라(2%)’, ‘알바인(1%)’, ‘귀족알바(1%)’ 등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지명도를 나타냈다. 알바몬과 알바천국은 각각 1998년, 1997년에 오픈해 16년째 운영 중이다. 오랜 기간 쌓인 탄탄한 콘텐츠가 대학생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정보뿐 아니라 노무 상담, 아르바이트 면접, 관련 법규 등의 정보와 아르바이트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조사·글 김은진 기자

응답자 545명
조사 대상 캠퍼스 잡앤조이 제5기 대학생 기자단·모니터단
조사 방법 온라인 조사
조사 기간 5월 20일 ~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