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하 블루트리엔터 대표

[인천대학교 2021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비대면 보이스 교육 플랫폼 ‘하우보이스’ 서비스하는 블루트리엔터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블루트리엔터는 비대면 보이스 교육 플랫폼 하우보이스(howvoice)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동하 대표(50)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TBN 교통방송 MC와 오디오 PD, 성우 에이전시 등에서 20여년간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블루트리엔터를 창업했다.

“방송과 성우 관련 일을 하다보디 자연스럽게 말하기에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의 시대가 빠르게 우리 곁에 다가왔습니다. 비대면 시대에는 목소리의 영향이 아주 큽니다. 보이스에 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목소리 연기자인 성우들과 함께 말하기, 표현하기를 교육하는 일을 고민하다 비대면 교육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하우보이스는 전문가들이 사용자의 보이스를 측정하고 분석해 본인에 맞는 목소리를 디자인하고 빌드업하는 비대면 교육 플랫폼이다. 이 대표는 “취업의 패러다임도 비대면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비대면 시대에 면접의 당락을 결정하는 핵심 키가 바로 목소리”라고 말했다.

“구직자들이 공을 가장 많이 들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자기소개입니다. 어떻게 하면 면접관에게 본인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잘 전달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하죠. 본인의 의견을 잘 전달하는 매력적인 보이스에 대한 궁금증도 많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이 바로 스피치 학원입니다. 하지만 기존 스피치 학원들은 강사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보이스 코칭을 진행합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블루트리엔터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보이스코칭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하우보이스는 성우와 아나운서 등의 보이스 디자이너들이 같은 지문을 읽어 목소리 표본을 만든다. 만들어진 표본을 바탕으로 보이스 표준데이터를 분석한다. 표준 목소리 시 수치와 사용자 목소리 정보를 비교한다. 그 결과에 기초해 사용자의 목소리 정보에 대한 스코어를 결정한다. 가장 낮은 스코어에 해당하는 목소리 요소의 강좌를 보이스 전문가들이 코칭해주는 방식이다. 이 대표는 “보이스를 측정한 후 분석, 목표, 훈련, 결과로 이어지는 보이스 개선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블루트리엔터는 SNS를 활용해 무료로 성우 보이스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이 대표는 “각기 다른 직업군에 다양한 보이스 교정을 통해 사전 테스트 결과값을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SNS에서 성우들과 함께 직접 보이스코칭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줬다”며 “목소리에 고민을 많이 가진 이들을 위한 코칭을 진행한 후 그들이 만족해할 때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블루트리엔터는 보이스 디자이너 교육과 커리큘럼을 담당하고 있는 이규화 성우와 표준데이터의 지문과 취준생 또는 발표 자료의 글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작가가 함께 일하고 있다. 이 대표는 KBS 성우로 활동하고 있는 엔젤 투자자에게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 엔젤매칭투자펀드를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K콘텐츠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며 “비대면 한국어 교육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인공지능(AI) 자동화를 활용한 보이스 데이터 분석 및 교정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말더듬과 틱장애 등의 치료 프로그램까지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비대면 보이스 교육 플랫폼 개발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발, 2021년 연세대 캠퍼스타운팀 발굴 및 육성프로그램 선정, 9000만원 엔젤투자 유치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