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연 케어루프 대표

-교육 통해 부모가 준전문가 수준으로 자녀 관리 할 수 있게 도와
-온라인 교육, 실습, 코칭, 컨설팅, 균형적 발달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2022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발달장애인 온라인 부모 교육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케어루프’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케어루프는 발달장애인 부모 교육 플랫폼 ‘ABA케어루프’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강소연 대표(55)가 2022년 11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에서 특수교육학 박사과정을 마친 후, 네브라스카 의과대학 소속 자폐스펙트럼 센터에서 임상경험을 쌓았다. 이후 서울시 어린이병원 행동치료실 총괄 관리자 등으로 근무한 25년차 국제공인행동분석 전문가(BCBA-D,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다. 강 대표는 현재 케어루프 발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강 대표는 “케어루프는 발달이 느린 아이와 부모 모두의 지속적 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는 비전을 가진 기업”이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ABA케어루프라는 온라인 부모교육 및 코칭 플랫폼을 제작했다”고 소개했다. 강 대표를 만났다.

발달장애 아동의 지속적인 관리가 왜 중요한가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포함해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되도록 조기에 효과적인 중재를 하는 것이 예후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많은 부모가 영유아기와 취학 전에 많은 치료 비용을 들여 치료에 심혈을 기울이죠. 하지만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지속해서 발생하는 치료비용을 부모들이 감당하기 어려워 치료 종류와 수를 줄이거나 중단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발달 장애아동의 발달 진전이 느려지거나 심하게는 퇴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은 고스란히 발달장애인 가족의 몫이 됩니다.

ABA케어루프를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고액의 비용문제로 고민하는 발달장애인 가족을 위해 부모가 교육을 통해 준전문가 수준으로 자녀의 생활 방식과 발달을 관리 할 수 있게 하려고 ABA케어루프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취학 전 연령까지 고액의 비용을 들여 많은 치료 중재를 받지만 대부분 학령기로 접어들면서 치료 종류와 횟수를 줄이게 됩니다. ABA케어루프를 통해 치료가 줄어드는 시기 이후에도 부모가 교육 받아 직접 아이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부모가 발달장애인 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데 있어 자신감을 가지고 미래에 대해 좀 더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2022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발달장애인 온라인 부모 교육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케어루프’
ABA케어루프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ABA케어루프는 온오프라인 융합방식으로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된 행동치료중재(ABA, Applied Behavior Analysis) 방법을 교육하는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이론 강의를 비롯해 실습, 코칭, 컨설팅, 균형적 발달 모니터링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치료팀 전문가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온라인 포럼도 서비스됩니다.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활용해 부모들은 효과적인 중재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실제로 이를 시행하는 과정을 연습하는 비디오 모델링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론으로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대면이나 비대면 방식의 실습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방식이 아닌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가 있나요
온라인 교육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죠. 부모들은 발달장애가 있는 자녀들이 받는 여러 치료를 코디네이터가 돼 함께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교육에 있어 시간적 공간적으로 제한이 많이 따릅니다. 온라인 강의는 이러한 면에서 자녀의 치료를 기다리는 시간에도 온라인으로 접속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교육 수강 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때 막막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많은 부모가 학습한 방법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려고 할 때 무엇부터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합니다. 머리로는 알지만 그 기술을 실제로 구현해 내는 것이 어렵다고 하죠. ABA케어루프는 대면 그리고 비대면 방식으로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실습으로 코칭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교육 후에도 전문가의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양육에 있어 부모들의 심리적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BA케어루프만의 시장 경쟁력을 꼽자면
ABA케어루프는 발달장애 아동의 균형적인 발달을 촉진하고 모니터링 하는 데 있어 감이나 느낌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기록하고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ABA케어루프는 균형적인 발달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아이의 운동이나 수면 기록을 할 수 있고, 이것을 데이터로 정리해 보여주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동 부족이나 불규칙한 수면 패턴, 그리고 극심한 편식 같은 문제는 아이들의 균형적 발달을 방해합니다. 부모들이 원하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가 컨설팅으로 연결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또 매일 센터에서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기록해 전달합니다.

판로 개척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창업 후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부모들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지원자가 있어 든든하다고 말해 줄 때 보람을 느낍니다. 교육받은 부모들이 코칭 과정을 통해 좀 더 정확하게 중재 기술들을 구현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달라진 긍정적 반응에 대해서도 경험할 수 있었다고 피드백을 해줍니다. 이런 피드백을 들을 때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더욱 커집니다.

케어루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부모뿐만 아니라 행동치료에 관심이 있는 다른 영역의 치료사들이나 발달장애인 보조 인력들을 교육하는 콘텐츠까지 제작할 계획입니다. 중재 커리큘럼을 세우기 위한 평가와 치료계획을 디지털로 서비스해 이를 기반으로 부모든 치료사든 실제로 치료중재 진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설립일 : 2022년 11월
주요사업 : 온오프라인 발달장애인 부모 교육 플랫폼 개발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강남 장애인 가족 지원센터와 MOU 체결


jinho2323@hankyung.com
[2022년 한국여성벤처협회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발달장애인 온라인 부모 교육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케어루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