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 공드린에프엔비 대표
-김치 양념 1년 이상 숙성, 풍부한 영양에 진하고 깊은 맛을 내
-식품 제조의 기본에 충실, 좋은 재료만을 엄선해 식품을 제조
스무 살 때부터 19년 동안 온라인 광고와 쇼핑몰 사업을 해오던 정 대표는 시각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고객 관리 등의 전자상거래 전반에 걸친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2020년부터는 식품 제조업을 시작했다.
정 대표는 “공드린에프엔비는 단순 제조업에서 벗어나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기획한다”며 “차별화된 온라인 판매방식과 마케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공드린에프엔비의 대표 제품은 전라도 김치다. 김치 종류로는 포기김치, 묵은지, 총각김치, 갓김치, 파김치 등이 있다. 정 대표는 “전라도 김치는 단맛이 풍부하고 속이 튼실하게 꽉 찬 배추만을 골라 간수를 뺀 신안천일염에 절였다”며 “김치양념은 매일 필요한 만큼 아침에 만들어 싱싱한 생김치를 제공하는 것이 공드린에프엔비만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양념에는 진한 감칠맛이 나는 멸치젓, 새우젓, 황석어젓, 멸치액젓, 까나리액젓까지 5가지 젓갈과 통영 굴, 영광 새우가 들어갑니다. 익을수록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내는 청각, 태양초고추, 무, 마늘, 생강, 양파, 배를 갈아 만든 물고추 양념을 넣었습니다. 다시마, 멸치, 무, 대파를 푹 우려낸 육수에 고춧가루, 찹쌀풀, 무채, 대파, 쪽파, 부추를 섞어 양념을 제조합니다. 이 모든 재료를 함께 버무려 김치를 만들고 있습니다. 풍부한 영양에 진하고 깊은 맛을 내는 정통 전라도 김치를 만들고 있습니다.”
공드린에프엔비는 김치 제품 외에도 전통떡과 참기름·들기름을 판매한다. 정 대표는 “떡은 100% 국내 쌀과 천연 재료로 만든다”며 “떡국떡, 가래떡, 꿀떡, 절편, 송편 등을 냉동해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국내산 참깨, 들깨를 저온 압착해 건강하게 짜낸 참기름과 들기름도 인기 제품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공드린에프엔비의 경쟁력으로 식품 제조의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드린에프엔비는 좋은 재료만을 엄선해 식품을 제조합니다. 동일한 생산 과정을 거쳐 항상 일정한 맛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강점입니다.”
현재 공드린에프엔비의 모든 제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몰과 OEM 거래처 및 학교 급식으로의 직접 유통을 통해 판매된다.
“포털 광고와 SNS 체험단 등을 통해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EM 및 납품 거래처를 직접 찾아가는 판로 개척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10년 넘게 온라인 유통만을 해오다 보니 직접 내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껴 공드린에프엔비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은 자기 자본과 각종 정부 지원 사업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정성껏 기획하고 직접 만들어서 보낸 제품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공드린에프엔비는 현재 CS, 마케팅, 디자인, 생산, 배송 직무에서 35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지난해 대규모 생산 설비와 냉장 냉동 창고를 갖춰 생산 효율과 유통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며 “자사 브랜드의 국내 점유율을 꾸준히 늘린 후 수출을 통해 전통 식품의 맛과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공드린에프엔비는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0년 7월
주요사업 : 김치류, 떡류, 참기름·들기름 제조 및 도소매
성과 : 2022년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지난해 매출 53억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