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미 로마켓 대표

-GPS 기반의 동네 마트와 소비자를 온라인으로 연결
-동네에서 신선한 식품을 빠른 시간 내에 받아 볼 수 있어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동네마트 전용 주문 배달앱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로마켓’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로마켓은 동네마트 전용 주문 배달앱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박상미 대표(44)가 죽어가는 동네 상권의 마트를 운영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고충을 들여다보고 ‘우리 동네 마트 살리는 플랫폼을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2020년 6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로마켓은 GPS 기반으로 소비자를 가장 가까운 마트와 연결해주며 상품 주문부터 결제, 배송까지 한 번에 해결해 주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로마켓 앱은 가맹 마트의 오프라인에 있는 모든 제품을 포스에서 읽어와 앱으로 보여준다. 소비자가 앱을 통해 구입하면 마트는 주문받은 물건을 피킹, 패킹 후 최대 2시간 이내에 배송해 준다.

“소비자로서는 위치기반으로 배달이 되기 때문에 빠른 배달이 가능합니다. 동네마트의 최대 장점인 신선한 식품을 빨리 받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트와의 즉각적인 컨텍으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죠. 온라인 마트가 생기고 포스 연동 시스템으로 실시간 자동 상품관리가 가능해 마트 입장에서도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 대표는 로마켓의 경쟁력으로 ‘신속대응’을 꼽았다. “마켓은 신선 상품 비중이 높습니다. 로마켓은 근거리 동네마트 전용 배달 앱이기 때문에 교환이나 환불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선 상품에 문제가 있으면 주문한 동네마트와 즉각 연락돼 환불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로마켓은 현재 개인맞춤형 기능을 강화하는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고도화를 통해 상품 개인화 추천, 상품 이미지 자동 매칭, 요리 레시피 재료 자동 매칭, 주문 현황을 통한 재고 자동 관리, 마트별 구매 사이트 및 주문관리 사이트 자동 생성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로마켓은 장 보는 시간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앱이 될 것입니다. 시간에 따라 진화하는 AI 기술이 접목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동네마트 전용 주문 배달앱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로마켓’
로마켓은 앱의 완성도를 높여가며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박 대표는 “수많은 앱이 생기고 사라지면서 마트 점주를 모으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며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1%의 낮은 수수료를 유지하는 모습에 가맹점이 하나둘 늘었다”고 말했다.

“동네 마트 상권이 살고, 입소문이 나 자연스럽게 로마켓을 이용하는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생을 위해 만들어진 앱인 만큼 얼마를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로마켓이 가진 신념을 향해 갔을 때 매출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로마켓은 법인 창업 이전에 이미 5년이상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던 앱입니다. 동네마트가 온라인 서비스에 잠식당하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에서 시작됐습니다. 여성청결제 1등 브랜드 질경이 최원석 대표가 식문화의 에어비앤비를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으로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베타서비스가 어느 정도 완성도에 이르러 질경이 사내벤처로 출발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마트 점주들이 로마켓 덕분에 매출이 올라 고맙다고 말할 때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일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마음만 먹으면 로마켓 앱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 없이도 창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고 싶다”며 “지역 농가의 좋은 제품을 마트와 소비자에게 연결해 주는 서비스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로마켓은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0년 6월
주요사업 : 로마켓 앱 서비스
성과 : 2020년 서울시 ‘제로배달유니온’ 출범 MOU체결, 2023년 로마켓앱 2.0 고도화 출범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