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창업기업의 사업 경쟁력 배양과 벤처산업 육성 발전 기대

호서대학교,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산·학·연 연계를 통한 유망 창업기업 발굴 업무협약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서원교)이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기술핵심기관인 한국자동차연구원(원장 나승식, 이하 한자연)과 손잡고 유망창업기업의 사업 경쟁력 배양과 벤처산업 육성 발전을 위해 앞장선다.

양 기관은 10일 충남 아산시 배방읍에 위치한 호서대학교 퍼스트라운지에서 산·학·연 연계를 통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원교 호서대 산학협력단장, 오미혜 한자연 강소특구캠퍼스장, 장준구 ㈜카데아 대표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호서대와 한자연이 체결한 이번 MOU는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산·학·연 연계를 통해 유망 창업기업 발굴 및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활성화하고 유망기업의 사업 경쟁력 배양과 벤처산업 육성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양 기관은 △기술이전 수요기업 발굴·매칭·기술이전 △기술이전 대상 기업 멘토링, 컨설팅 등 기업 성장을 위한 후속지원 △기술이전 대상 기업 입주 공간 및 시설 지원 △기술이전 및 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상호 연구 및 자문 등을 협력할 계획이다.

호서대와 한자연은 기술이전 및 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지속적인 협력을 해왔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기술이전 수요기업 발굴부터 후속지원과 입주 공간 및 시설, 그리고 상호 연구와 자문까지 공유하게 되면서 더욱 확고한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한편, 이날 MOU 체결식에 이어 한자연의 강소특구 육성기업인 ㈜카데아(대표 장준구)와 호서대의 기술이전 계약 체결식도 함께 진행되어 MOU 체결식의 의미를 더했다.

또한 기술사업화 컨설팅 전문 기업인 ㈜웰아이피에스(대표 김명규)도 참석하여 향후 호서대와 한자연과 공동 협력하여 유망창업기업의 기술사업화 성공에 힘을 더하겠다고 밝혔다.

㈜카데아는 자동차 부품 설계 및 영상 관련 솔루션 개발 업체로, 대형차량용 사각지대 해소 및 주행기록용 자유시점 어라운드 뷰 시스템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카데아가 이번에 호서대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은 ’컴퓨터를 이용한 딥러닝과 PLSI(Probabilistic Latent Semantic Indexing) 기반 이미지객체의 의미관계 인식 방법‘으로, 이미지에 포함된 객체들간의 관계를 더욱 세밀하게 탐지하고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원교 호서대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산·학·연 연계를 통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기술이전 수요기업 발굴부터 수요기업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까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갈 계획이며, 고급기술 확보 및 이전을 통해 강소특구 육성기업의 기술이전 연계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