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사업 시작, 캠퍼스타운 출신 25개 기업 입주
-민간 전문 액셀러레이터인 씨엔티테크가 운영 맡아
-투자유치와 대기업 협업 그리고 글로벌 진출에 집중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서울특별시가 주관하고 씨엔티테크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보육 공간이다. 2022년 10월 시범 운영으로 개소했고 2023년 3월 본 사업이 시작됐다. 현재 30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성장기를 바라보는 유망 창업기업 25개가 입주해 있다. 정식 가동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센터지만, 오래전부터 운영되고 있던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들이 입주하는 거점센터인 만큼 성장세가 뛰어난 유망 기업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서울시 전체 캠퍼스타운을 아우르는 역할을 한다.

센터 운영을 맡고 있는 씨엔티테크의 전화성 대표는 “씨엔티테크는 KDB NEXT ONE, IBK창공, 경기북부 청년창업사관학교, 서울관광플라자 등 다양한 BI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며 “입주 기업에게는 보다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 타 캠퍼스타운과는 상호 협력을 통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표를 7월 24일 서울시 광진구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에서 만났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 육성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센터 역할 할 것”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가 설립된 계기는 무엇인가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청년들의 창업 기회를 도모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7월 기준 서울 소재 54개 대학에 28개의 캠퍼스타운이 설립돼 있으며, 2017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을 육성했다. 확장돼 가고 있는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은 이제 대학에 국한하지 않고 자치구와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민간 전문 액셀러레이터와 협력해 창업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창업기업 보육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액셀러레이터사 씨엔티테크와 함께 캠퍼스타운 출신 유망 기업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운영사의 넓은 네트워크를 통한 기업 간의 협업을 도모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설립하게 됐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센터의 역할은 크게 보면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에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느 센터와 다르지 않게 독립 사무실과 개방 사무실 두 가지 유형으로 제공한다. 사무실 입주 유형에 따라 무료로 공간 사용이 가능하다. 각 캠퍼스타운에서 졸업한 기업이 우리 센터에 모여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전략적 거점센터라고 이해하면 된다.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만큼 다양한 편의 시설 역시 매우 중요하다. 우리 센터는 총 11개의 중소형 회의실, 대형 교육 공간, 휴게 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어 입주기업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특히 건대입구역에서 도보 5분 이내 위치한 점도 입주 공간으로서의 장점 중 하나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 육성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센터 역할 할 것”
기업성장센터는 거점센터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다. 우리 센터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스케일업 지원 프로그램은 입주기업뿐만 아니라 캠퍼스타운에서 보육한 출신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소속 센터에 구애받지 않고 스케일업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구심점으로 각 대학의 캠퍼스타운이 보유한 우수한 역량을 한데 모을 수 있다. 이렇게 구축된 협의체를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창업 지원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들의 스케일업을 위한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나
“도약기를 앞둔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죽음의 계곡 `데스 밸리(Death Valley)`를 만난다. 우리 센터는 죽음의 계곡을 앞둔 스타트업이 이 시기를 잘 극복하고 J커브를 그리며 성장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교육·멘토링에서부터 실질적인 투자유치와 판로개척을 통한 매출 창출, 글로벌 진출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씨엔티테크는 한국앤컴퍼니(전 한국타이어), 헥토그룹, 조이시티, DB그룹,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한국타이어, CJ그룹 등 대·중견기업과 다수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보육기업에 대·중견기업과의 협력과 실질적인 판로·유통 개척과 투자 연계 지원이 가능하다. 경제 불황으로 투자시장이 위축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에 실질적 성장과 판로개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을 꼽자면
“우리 센터는 본격적인 프로그램 진행 전 씨엔티테크의 자체 개발 시스템을 통해 입주 기업들의 현실적인 단계를 체크하는 ‘밸류 체크 시스템(Value Check System)’을 진행한다. 밸류 체크 시스템은 기업의 기술 및 사업화 단계 등을 분석해 4단계 등급으로 분류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시스템을 통해 기업을 분석한 후 기업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각의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기본적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위해 글로벌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스케일업 프로그램도 체계적으로 준비돼 있다.우선 진출 희망 국가에 맞는 맞춤형 멘토링 및 영문 IR 디자인을 통해 해외 진출의 기반을 다지고 글로벌 진출 전략 보고서 작성을 지원해 해외 시장 진입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는 글로벌 데모데이를 통해 캠퍼스타운 기업들의 실질적인 해외 투자 연계를 도모해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사업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
“CES 2024의 ‘유레카파크(Eureka Park)’에는 ‘서울통합관’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에 소재한 70개사 이상의 스타트업과 서울시 창업생태계 관련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관 형태의 홍보관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에 캠퍼스타운 기업들도 함께 참가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다. CES는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에서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CT 융합 전시회다. 당해 ICT 트렌드 파악과 미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모집 규모는 예비 선발 기업 포함 4개사로 이 중 2개기업이 CES에 참가할 수 있게 된다. 참가 기업으로 선정되면 서울통합관 내에 기업별 개별 부스 및 혁신상 수상을 위한 컨설팅, 홍보 및 마케팅, 전시 준비, 현장 통역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캠퍼스타운 기업을 대상으로 모집해 참가하는 첫 CES이기 때문에 단순 참가뿐만이 아니라 참가 기업의 혁신상 수상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CES 2024 서울통합관을 계기로 서울시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들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다음에는 캠퍼스타운 기업들을 위한 통합관까지도 조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가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을 꼽자면
“무엇보다 캠퍼스타운 사업 최초로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운영하는 센터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운영사 씨엔티테크에서는 최근 3년간 55개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1213개의 스타트업을 육성한 경험이 있다.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탄탄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씨엔티테크는 해당 노하우를 기반으로 캠퍼스타운 기업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거점 센터로서 입주기업뿐만이 아니라 전체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도 다수 운영하고 있다. 센터 입주 여부에 관계없이 더 많은 창업기업이 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은 기업들의 성과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성장과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 육성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센터 역할 할 것”
위치적인 이점도 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가 있는 건대입구역은 2·7호선의 두 가지 지하철 노선이 지나가 교통이 편리하다. 업무의 중심지인 강남은 물론 제조시설이 밀집되어있는 남양주 등의 수도권 지역과도 밀접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창업 생태계 관계자라면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예약만으로 11개의 회의실 및 콘퍼런스홀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1인석 등 혼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있어서 잠시 들러서 이용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의 역할도 가능하다.”

씨엔티테크가 센터 운영을 맡으면서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있나
“투자유치와 대기업 협업 그리고 글로벌 진출에 집중해서 운영하고 있다. 씨엔티테크는 액셀러레이터로 11년 이상 활동한 만큼 안정적으로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을 보육하고 있는 것이 강점이다.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이 마중물 투자를 유치하고 후속 투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안정감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씨엔티테크는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씨엔티테크는 1100억 원 이상의 AUM(운영 투자재원 규모)을 확보한 기관이다. 국내 액셀러레이터 업계 1위 자본력을 보유한 만큼 이런 장점을 살려 공격적인 투자로 창업기업의 자금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씨엔티테크는 연내 캠퍼스타운 기업을 대상으로 10억 원 투자를 목표하고 있고 이미 8억 원 이상의 투자를 집행했다. 또, 씨엔티테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일반형 팁스와 딥테크 팁스 운영사다. 우리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캠퍼스타운 기업은 R&D 사업화 자금 수혜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이외에도 씨엔티테크는 2024년 상반기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CES 지원 및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글로벌 진출전략 컨설팅, 세계 각지 유력 투자자가 참석하는 글로벌 데모데이 등을 준비하며 보육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입주 기업은 어떤 부분을 평가해서 선발하나
“센터의 입주 기업은 네 가지로 나눠 선발한다. 첫 번째로는 사업 계획의 구성이다. 서면 평가와 발표 평가를 통해 창업기업의 사업 계획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 또 해당 사업 아이템이 현실적이고 실현이 가능한 아이템인지를 평가한다. 두 번째로는 사업 아이템의 기술성을 평가한다. 혁신적인 기술은 스타트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스타트업 생태계가 성장하면서 점점 비슷한 기술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유일무이한 기술을 가진 차별성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는 사업 아이템의 시장성이다. 사업 아이템이 독창적이라도 시장에서의 수요가 적고 판매 전략이 부족하다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사업 아이템의 홍보는 잘 이뤄지고 있는지, 얼마나 획기적인 판매 전략을 가지고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해당 아이템이 어느 정도의 수익성을 가지는지 추후 개선 가능성이 있는지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팀 구성원의 보유 역량을 평가한다. 창업자와 팀 구성원들이 진출 시장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위주로 평가한다. 또 창업 아이템 관련 장비는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 아이템 관련 기술 경력이 있는 팀원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 역량 있는 팀원의 보유 현황도 평가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 육성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센터 역할 할 것”
기업들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
“캠퍼스타운 기업이라면 어느 팀이든 씨엔티테크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년간의 액셀러레이팅 경험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지원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성장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창업 초기 기업이라면 더욱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예를 들면 집체 교육 및 컨설팅, IR Deck 리디자인까지 진행되는 IR Clinic 프로그램의 경우 아직 투자 유치 경험이 없거나 최근 투자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은 기업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투자유치 역량 강화의 기초라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초기 기업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미 어느 정도 성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전략 컨설팅,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지원, 글로벌 데모데이까지 진행해 캠퍼스타운 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도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물론 영문 IR 리디자인이나 영문 피칭 컨설팅까지 기초부터 탄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한다.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씨엔티테크에서 직접 투자 및 팁스 연계를 검토한다는 점이다. 씨엔티테크는 지금까지 310개의 기업에 410억원의 투자를 집행해 스타트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힘쓰고 있다. 더불어 씨엔티테크는 팁스(TIPS) 운영사로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이라면 팁스 연계를 통한 R&D 자금 확보로 과감한 창업 도전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입주기업 중 B멤버십이면 무료로 오픈 스페이스 및 다양한 휴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A멤버십은 저렴한 가격으로 교통의 요지에 있는 독립형 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혜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
“씨엔티테크에서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투자 집행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투자 트렌드에 민감하다. 운영사 씨엔티테크에서는 이러한 강점을 살려 기업들에게 최신 트렌드 맞춤 지원이 가능하다. IR Clinic 프로그램 진행 시 제공되는 리디자인의 경우에도 기업별 사업 아이템 및 투자 현황을 파악해 아이템 분위기에 맞는 디자인, 투자 단계에 맞는 구성으로 제공된다. 피칭 컨설팅 또한 전문가를 통해 발표 자세 교정 및 시선 처리까지도 보완하기 때문에 더욱 완성도 있는 피칭이 가능하다.
Closed IR 및 투자상담회도 빼놓을 수 없다. 씨엔티테크의 풍부한 투자 연계 인프라를 통해 다수의 AC·VC와 함께 진행되는 투자 연계 프로그램은 각 창업기업의 사업 분야에 맞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을 섭외해 실질적인 투자 연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기업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투자자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고 투자유치를 통한 판로개척을 지원받을 수 있다. 최종적으로는 캠퍼스타운 통합 데모데이가 진행된다. 데모데이 참가 기업의 분야에 투자 수요를 가진 투자자를 초청해 진행함으로써 기업들의 투자유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씨엔티테크에서는 창업기업의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해 컨설팅 및 모의 피칭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기업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데모데이까지 전부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민간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가 운영하는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이제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들의 베이스 캠퍼스(BASE-CAMPUS)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우리 센터의 BASE CAMPUS는 중의적 의미가 있다. Becoming a Successful Entrepreneur Campus의 약자로 성공적인 창업가를 육성하는 캠퍼스타운이라는 뜻과 산악인들이 정상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장비와 물자 등을 보충하는 베이스캠프로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다. 성장기 기업들이 모여 유니콘으로의 발돋움을 시작하기 이전에 역량 강화 자금 확보를 도와 서울시 캠퍼스타운 기업들이 대학에 국한돼 있지 않고 지역 경제와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나아가서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까지도 진출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공동 목표 추진을 통해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정기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거점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운영사 씨엔티테크는 11년간 축적된 액셀러레이팅 노하우를 활용하여 캠퍼스타운 기업의 도약을 지원할 것이다. 풍부한 투자 재원 및 전문성, 단단한 국내외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창업 기업이 실질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캠퍼스타운 기업이 BASE-CAMPUS를 통해 자부심을 갖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7년간 2000여개의 창업기업 육성한 서울시 캠퍼스타운의 전략적 거점센터 역할 할 것”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씨엔티테크 주식회사 대표이사(2003.07 ~ 현재)
한국액셀러레이터 협회 부회장(2022.01 ~ 현재)
한국엔젤투자협회 이사(2021 ~ 현재)
동국대학교 스타트업 CEO 및 투자심사역 과정 객원교수(2020 ~ 현재)
KAIST E*5 학내벤처 멘토(2013 ~ 현재)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2017.06 ~ 2021)
제20회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상 상품상 부문 대통령상(2019)
벤처창업진흥 대통령 표창(2019)
2015 대한민국 ICT 이노베이션 대상 대통령 표창(2015)
KAIST 전자전산학과 석사(1999~2001)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