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현 십일리터 대표

-스마트폰으로 3분 만에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1만5000장의 데이터를 학습한 딥러닝 모델이 슬개골 탈구 분석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반려동물 온라인 홈케어 솔루션 ‘라이펫’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십일리터’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십일리터는 반려동물 온라인 홈케어 솔루션 ‘라이펫’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광현 대표(26)가 2021년 9월에 설립했다.

라이펫은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3분 만에 반려인이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다. 김 대표는 “사람도 건강검진을 할 때 문진표를 작성하고 검사를 하듯이 라이펫 역시 3가지 방법으로 반려동물의 건강을 확인하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3가지 방법은 ‘비대면 문진’ ‘AI 건강체크’ ‘온라인 상담’으로 구성된다. 비대면 문진은 품종, 나이, 증상, 병력, 라이프스타일 등 20가지 문항에 응답하면 관절, 치아, 눈 등 10개 부위의 건강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AI 건강체크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반려동물의 특정 부위를 촬영해 업로드하면 Vision AI가 질병의 가능성과 진행 정도를 예측해주는 서비스다. 온라인 상담은 수의사, 현직 동물보건사, 행동 전문가 등과 1:1로 진행된다. 라이펫은 3가지 솔루션을 통해 반려인이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 1장으로 특정 질병의 가능성과 진행 정도를 예측해주는 AI 건강체크는 반려견의 슬개골 탈구 조기 탐지 솔루션으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사용자가 반려견의 뒷모습 사진을 촬영해 업로드하면 1만5000장의 자체 수집 데이터를 학습한 딥러닝 모델이 슬개골 탈구의 가능성을 판별합니다.”

라이펫은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정상견 1500마리, 슬개골 탈구 환견 3000마리를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진행해 민감도 97.6%, 특이도 98.8%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현재 임상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동물용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김 대표는 “7월에는 구강 사진을 기반으로 Vision AI가 치아와 치석의 영역을 각각 추출해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 질환의 가능성과 진행 정도를 예측하는 서비스를 신규 론칭했다”며 “이 서비스의 자체 분석 정확도는 92% 수준”이라고 말했다.

라이펫은 슬개골 탈구, 치주 질환, 비만 등 반려동물 질병 예측 관련 5건의 기술을 특허 출원 중이다. 최근에는 기술신용평가기관 NICE평가정보가 진행한 투자용 기술신용평가(TCB)에서 TI-3 등급을 받았다. ‘TI-3’ 등급은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 조건에 부합하는 등급으로 통상 기술력이 우수하고 투자 위험도가 낮은 기업에 부여한다. 김 대표는 “TCA 기술혁신성 분야에서도 ‘A-’등급을 받았다”며 “이와 더불어 Q각(디지털 바이오마커)을 통한 이미지 분류 및 기술 자립도 또한 상위 수준으로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생 때부터 창업하겠다고 결심해 학내 창업팀에서 모바일 영수증 기반 칼로리 계산 서비스, 맞춤 정장 큐레이션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덕을 만들어왔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팀 소속이었던 박건우, 정주호 AI 연구원과 함께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라이펫은 2022년 7월 서비스 론칭 이후 등록 반려동물은 2만2,000마리, 누적 건강체크는 2만8,000건을 넘겼다. 김 대표는 “6개월 내 슬개골 AI 건강체크를 2번 이상 완료한 회원의 비율은 49.6%로 절반에 가까운 리텐션율을 기록해 경쟁 서비스 대비 높은 편”이라며 “올해부터는 보험사, 통신사 등에 건강체크 API를 유료로 납품해 새로운 매출처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십일리터는 지난해 3월, 더벤처스와 임팩트패컬티투자조합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올해 7월에는 씨엔티테크, IPS벤처스, SK증권-스타벤처스로부터 브릿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12월에는 상면 촬영 사진 기반 비만도(BCS) 확인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내년에는 안구(백내장/핵경화증), 피부(아토피/농피증) 등 AI 건강체크 대상 부위(질병)를 차례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며 “건강체크 서비스와 스토어 할인 쿠폰, 제휴사 혜택, 펫보험을 묶어 제공하는 멤버십 프로그램도 올해 안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십일리터는 올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서울시가 대학, 자치구와 협력해 예비 창업가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가 멘토링, 투자유치 특강 등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을 통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2000개 창업기업을 육성했고 대학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경제와 더불어 성장할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개소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 중 성장기에 접어든 창업기업이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설립일 : 2021년 9월
주요사업 : 반려동물 온라인 홈케어 솔루션
성과 : 더벤처스, 임팩트패컬티투자조합, 씨엔티테크, IPS벤처스, SK증권-스타벤처스 투자 유치,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선정, 삼성금융오픈콜라보레이션 최우수상, KISA-DB손해보험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공동육성 프로그램 선정 등


jinho2323@hankyung.com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반려동물 온라인 홈케어 솔루션 ‘라이펫’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십일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