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훈 안심하GO 대표

-40개 이상의 청결·안전 기준을 바탕으로 숙박업소에 대해 안심 숙소 인증 부여
-인증을 통해 소비자 신뢰 형성하여 로컬 숙박업계 및 지역 관광 활성화

[2023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로컬 숙박업소에 대해 청결·안전 안심인증을 부여하는 스타트업 ‘안심하GO’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코로나19 이후 숙소 선택 시 청결·안전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은 소비자 약 86%에 달할 정도로 청결·안전 관련 소비자 니즈가 강화됐습니다. 그에 비해 중소 숙박업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여전히 부족해 대형-중소 업소 간 수요 격차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대비 2021년 중소 숙박업소(모텔, 펜션) 숙박 증가율은 호텔(41%), 리조트(31%)에 비해 턱없이 적은 평균 약 0.01%에 그쳤습니다.”

안심하GO는 로컬 숙박업소 대상 청결·안전 인증 솔루션을 개발하는 관광벤처 스타트업이다. 김경훈 대표(29)가 2022년 9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안심하GO의 핵심 사업은 40개 이상의 기준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객실 모니터링을 거쳐 일정 기준 이상의 품질을 갖춘 숙박업소에 대해 청결·안전 안심인증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로컬 숙박업소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대형-중소 숙박업소 간 수요 격차를 완화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여행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대표는 전담 매니저가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점검 등 40개 이상의 기준을 바탕으로 객실을 모니터링하고 높은 품질을 갖춘 업소에 청결·안전 인증을 부여하는 솔루션을 고안했다. 김 대표는 “이를 통해 로컬 숙박업소가 인증마크, 현판 등을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품질을 갖췄다는 점을 증명할 객관적 수단이 부족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에게는 안심인증 숙소 리스트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적 특색이 살아있는 주변 관광지와 맛집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믿을 만한 로컬 숙박업소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다양한 여행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안심하GO의 인증 시스템은 40개 이상의 세부 기준을 바탕으로 청결·안전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 검증을 수행한다. 특히 전문 탐지 장비와 체계적인 업무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불법 카메라 설치 여부 점검을 통해 사생활 침해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편안하고 안전한 숙박 경험을 제공한다.

김 대표는 “모니터링 주기가 길어지면 유효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기에 일회성이 아닌 객실 당 최소 월 1회 이상의 지속적인 정기·수시 점검을 통해 품질을 검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존재하던 숙박업소 품질 인증 시스템은 주로 호텔 등 대형 업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에 중소 업소의 경우 고객 후기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객관적인 품질 인증 수단이 부족했습니다. 안심하GO의 안심 숙소 인증 서비스는 높은 품질을 갖춘 중소 숙박업소에 활로를 제공하고 로컬 숙박업계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과 수익 증대를 위해 앞장설 것입니다.”

김 대표는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초기 인증 수수료 지원 및 지역 안심숙소 공동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이후 모니터링 매니저들에게 영업에 따른 매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B2B 영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현재 지자체 협업 프로젝트 준비가 완료돼 관련 미팅을 앞두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우수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체인 호텔 등 대형 숙박시설이 부족해 로컬 숙박업계 활성화가 시급한 지역을 위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올 하반기 중으로 안심하GO의 인증 서비스를 일반 소비자분들께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그간 다양한 경험을 해왔지만 벅찬 감동을 느꼈던 대부분의 순간에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저의 노력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고맙다는 진심 어린 한마디를 들었을 때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행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랜 꿈이었던 로스쿨 진학을 포기하고 창업을 결심한 계기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것을 만들어내고 그를 통해 더 많은 이들에게 더 나은 내일을 선물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친구의 창업 여정을 지켜보면서 결코 쉽지 않은 길임을 알고 있었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용기를 주었던 것 같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많은 사람들에게 회사의 로드맵과 비전에 공감받고 사업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도움을 받고 있다”며 “아이템과 비전, 그리고 선의가 인정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지자체 협업 프로젝트를 성사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며 “프로젝트 진행과 더불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소비자 마케팅을 진행해 프로젝트 참여 로컬 숙박업소의 매출액 증대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편의용품을 포함한 객실 소비 용품 구매, 린넨 및 객실 관리 등 운영 전반에서 로컬 숙박업소가 겪고 있는 다양한 불편함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용 절감은 물론 운영 편의성 증대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심하GO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2년 9월
주요사업 : 로컬 숙박업소 대상 청결·안전 인증 솔루션
성과 : 2022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소셜벤처 분야 선정 및 우수 졸업, K-Global 창업멘토링프로그램 20기 선정 및 수료, 하나 파워온 소셜벤처유니버시티 선정 및 수료,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기업 선정, 기술보증기금 주관 소셜벤처 판별 완료, 전용 업무관리시스템 개발 완료, 2023년도 관광벤처사업공모전 초기 분야 선정, 코엑스 올댓트래블 전시회 프리미엄 부스 참가,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