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완 청춘에프앤비 대표

-자동화 꼬치 제조 공장 ‘비에스푸드테크’, B2B 유통플랫폼 ‘꼬치마켓’, 국내 50개 스토어 ‘청춘닭꼬치’ 운영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어

[2023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스트 스타트업 CEO] K-꼬치 전문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 ‘청춘에프앤비’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청춘에프앤비는 닭꼬치 전문 브랜드 '청춘닭꼬치'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박진완 대표(33)가 2017년 2월 설립했다.

박 대표는 “글로벌 시장의 식품 위생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닭꼬치 시장의 위생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현재는 6,000여개의 고객사와 함께하는 B2B 유통플랫폼 ‘꼬치마켓’, 255톤 생산능력 자동화 꼬치 제조공장 ‘비에스푸드테크’, 국내 50개의 거점 스토어를 보유한 ‘청춘닭꼬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춘에프앤비의 강점은 닭꼬치 업계 유일 B2B 유통플랫폼, 자동화 꼬치 제조공장, 스토어를 모두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업계 내 독보적인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인다”며 “신속한 R&D가 가능하고,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청춘에프앤비의 청춘닭꼬치는 20대 여성이 주요 고객이다. “20대 여성의 활동이 활발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인플루언서들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꾸준히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 앱을 통해 회원들에게 매주 선착순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매월 11일을 청춘데이로 지정해 자사앱 주문 시 11%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청춘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박 대표는 “우리의 핵심 고객 중에는 혼자 자취하며 애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다”며 “강아지와 함께 꼬치를 즐길 수 있도록 댕댕이꼬치를 개발해 배달 서비스로 제공한다. 앱으로 주문 후 리뷰를 남기는 고객에게는 댕댕이 꼬치를 증정하는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춘에프앤비는 뷰티, 게임, 주류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청춘닭꼬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청춘닭꼬치의 캐릭터 ‘청춘이’를 활용한 굿즈 제작과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음식 이상의 문화를 전달하는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청춘에프앤비는 올해 하반기 2곳에서 프리A 투자유치를 받은 상태다. 현재는 시리즈A 라운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교 축제에 부스 운영을 통해 사업에 대한 재능을 발견했습니다. 낮에는 학교, 밤에는 음식점에서 일하면서 창업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500만원 이라는 자금을 모아서 지방에 있는 해수욕장 야시장에서 첫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우연히 접한 닭꼬치라는 아이템에서 위생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이를 해결하다 보니 벌써 10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현재 국내를 넘어 글로벌 1등 K-꼬치 기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닭꼬치라는 아이템을 통해서 많은 사람에게 위생적이고 맛있는 음식으로 행복을 줄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며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성장하는 팀원들을 볼 때도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청춘에프앤비는 경영팀, 전략팀, R&D팀에서 20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청춘에프앤비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스트 사업에 선정됐다.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스트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관악구, 서울시와 함께 대학의 인력과 기술을 지역으로 확산해 관악구 일대를 창업 밸리로 조성하고 있다.

박 대표는 “인천스타트업파크 부스트 사업으로 몽골, 미국, 베트남까지 다녀올 수 있었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리만의 판로를 개척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베트남 진출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인도 등 아시아로 전역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B2C까지 상품군을 확장해 가정에서도 손쉽게 K-꼬치를 즐길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7년 2월
주요사업 : 제조업 및 음식점업
성과 : 2021년 청춘닭꼬치 올해의 우수브랜드 대상, 2022년 꼬치마켓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수상, 이노비즈 A등급 획득,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가맹하고 싶은 프렌차이즈 선정, 9월 꼬치마켓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 2연속 수상, ㈜더인벤션랩 투자 유치, ㈜씨엔티테크 투자 유치, 2023 SBA 팀빌딩 데모데이 대상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