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만주 플레잉모어 대표(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블록형 IoT 캣타워 ‘마이캣타워’, 최소 3개 최대 6개의 블록 서로 연결
-고양이의 반려인은 마이캣타워와 연동된 모바일 앱을 통해 상태 확인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IoT 반려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하는 ‘플레잉모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플레잉모어는 IoT 반려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하는 스타트업이다. 석만주 대표(35)가 2023년 6월에 설립했다.

석 대표는 “플레잉모어는 고객에게 IoT 기반 디바이스를 통해 반려동물의 활동량, 선호도, 음수량 등의 데이터를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반려동물의 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고 더 다양한 형태의 놀이 수단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가족의 일부인 반려동물이 함께 더 건강하고 보다 재미있게 지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고양이 집사의 마음이 반영된 브랜드입니다.”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IoT 반려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하는 ‘플레잉모어’
하반기 출시를 앞둔 제품은 블록형 IoT 캣타워 ‘마이캣타워’이다. 최소 3개 최대 6개의 블록을 서로 연결해서 캣타워를 만들고, 센서가 장착된 각각의 블록을 통해 고양이가 드나들며 활동하는 것을 데이터화한다.

고양이의 반려인(집사)은 마이캣타워와 연동된 모바일 앱을 통해 고양이가 블록에서 얼마나 활동하는지, 선호하는 블록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추후 추가로 단일 블록들을 구매하여 캣타워에 추가설치 할 수도 있다. 3개를 구매하였던 고객이 블록 1개를 구매해 4개로 구성된 캣타워로 변형설치 할 수 있다.

“현재 시판하고 있는 캣타워는 획일화된 모양으로 변형이 불가합니다. 고양이는 나이에 따라서 선호하는 놀이가 다르고, 나이에 따라 해야 하는 운동이 달라서 적절한 환경의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마이캣타워는 구성하고 있는 블록의 변형이 가능하므로 내 고양이에 맞춰서 충분히 변경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캣타워는 고양이가 잘 활용하고 있는지, 실제로 활동량은 늘어났는지 체크가 불가하므로 이에 따른 조치가 불가합니다. 하지만 마이캣타워는 고양이의 활동량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내 고양이의 맞춤 데이터화를 통해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형태의 캣타워를 추천합니다. 고양이의 활동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거나, 급격한 활동량 변화에 따른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하는 등 내 고양이의 상태에 대해 미리 체크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집사가 집을 비운 상태에서도 내 고양이가 캣타워에서 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부가적인 기능도 포함돼 있습니다.”

마이캣타워은 현재 12월 중순을 목표로 와디즈 ‘반려동물 기획전’ 펀딩 진행 중이다. 석 대표는 “와디즈 펀딩을 통해서 400% 달성이 목표”라며 “현재 마케팅 업체와 회의를 통해 더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기획안을 만들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석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릴 적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자라왔었고, 첫 반려묘의 집사가 되고부터 고양이의 습성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됐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고양이용품에 대해 가격은 높은데 획일화되어 있고, 심지어 시간이 지나면 쓸모가 없어지는 걸 직접 경험하고 나니 ‘내가 직접 만들어보자’라는 결심이 서게 됐습니다.”

창업 후 석 대표는 “여러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더 좋은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시해 주시고 밤새 같이 테스트도 해 줘 많이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플레잉모어는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예비창업자에서 막 사업자를 등록한 창업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개발에만 집중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인 사업화에 필요한 BM모델, 법률 세무 지식, 노무회계, 투자유치 및 IR, ESG경영, 선배창업자 강연 등 처음 창업한 대표들에게 꼭 필요하고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하나도 빠짐없이 다 참여하는 중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석 대표는 “마이캣타워의 제품 고도화를 준비 중”이라며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 ‘활동왕 고양이’로 사용자의 순위를 반려인(집사)들에게 제공해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내년에는 더 고도화된 반려동물의 데이터 확보를 위한 제품으로 음수대, 캣휠, 산책용품 등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6월
주요사업 : IoT 반려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블록형 IoT 캣타워 출시 준비 중
성과 : 특허 출원 2건, 예비창업패키지, PSWC 26기, 2023 광주창업페스티벌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IoT 반려용품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하는 ‘플레잉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