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식 코드블라썸 대표

-대한민국 주요 병원들에 간병 서비스 제공
-환자와 보호자에게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간병인 연결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코드블라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코드블라썸은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김민식 대표(33)가 2019년 2월에 설립했다.

코드블라썸은 Big5 병원을 포함해 대한민국 주요 병원들에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2B 병원 단위로 간병인을 공급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간병 시장을 혁신하고 있다.

김 대표는 “환자와 보호자에게는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간병인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와 정산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소개했다.

“코드블라썸은 IT 기술과 돌봄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돌봄이 필요한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간병 단체 브랜드로는 2가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단계 검증 과정을 거친 간병인 매칭하여 간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코드블라썸’
김 대표는 코드블라썸의 경쟁력으로 ‘간병 시장에 대한 전문성’ ‘검증된 간병인 공급’ ‘간편한 서비스’를 꼽았다.

“코드블라썸은 병원 간병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검증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체계적인 가이드라인과 서비스 표준에 따라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상향 평준화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검증된 간병인을 공급하는 것도 강점이다. “코드블라썸은 신원 확인, 전화 인터뷰, 대면 면접, 간병인 보험 필수 가입 등의 과정을 거쳐 간병인의 의사소통과 간병 기술에 대한 부분을 파악해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맞춤형으로 간병인을 매칭합니다. 현금 거래가 90% 이상인 병원 간병 시장에서 간병비를 결제하고 증빙할 수 있는 서비스, 간병인을 간편하게 신청하고 매칭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웹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합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체계적인 간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운영하는 시니어 헬스케어 스타트업 ‘코드블라썸’
코드블라썸은 온오프라인을 통합하여 병원에 있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 Organic 고객으로 자발적으로 유입되어 환자와 보호자들이 간병인을 신청하고 있다. 김 대표는 “월평균 1만건 이상의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다”며 “병원 내 홍보, 온라인 블로그 등을 통하여 서비스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코드블라썸은 2023년 팁스에 선정됐으며, 2024년에는 3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2025년에는 150억원 가량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환자와 보호자들의 병간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가족 간병의 경험을 기반으로 카이스트 경영대학원에 입학해 간병 시장에 대해 개선을 하고자 했습니다. 법인 설립 전, 시드 투자 유치를 제안받아 창업을 시작했으며 좋은 투자 기관과 협력사, 매출을 바탕으로 현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고객 만족에 기반한 감사 인사를 받을 때 보람을 느낀다”며 “기존 간병 시장은 이미지가 좋지 않은 시장인데, 고객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통해 감사함을 표현할 때 창업에 보람을 느끼며 사업을 할 힘을 얻는다”고 말했다.

코드블라썸은 현재 인원은 15명으로 간병 시장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있는 경영진, IT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개발팀, 직업안정법상 상담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함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누구나 안전하게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소규모의 파편화된 돌봄 시장에서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돌봄 시장, 간병 시장을 혁신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드블라썸은 지난해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2월
주요사업 : 간병사업(간병인 고용알선업, S/W 개발 및 공급업)
성과 : 누적 간병비 거래액 90억원 돌파, 돌봄일 수 75,939일 제공, 2023년 5월 팁스 선정,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2023년 데이터바우처 우수기업 선정, AI엔젤클럽, 더인벤션랩, DHP, KVI, SOP 투자 유치, 가톨릭대학교 기술 이전 2건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