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나눔 활동은 ABC 부트캠프 교육생들이 고경력 과학기술인 교육에 서포터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활동은 (사)고경력과학기술연우총연합회(이하 연우연합회)와 협력하여 진행하였으며, 참여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양방향으로 공유함으로써 세대 간 교류를 경험하고, 교육생들이 기술 학습을 넘어 직접 지식을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이번 기술 나눔 활동에서는 대전대학교 전태일 교수가 '생성형 AI 활용 교육'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ABC 부트캠프 5기 교육생들이 서포터로 참여했다. 교육생들은 ABC 부트캠프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생성형 AI 툴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고경력 과학기술인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생들에게 진로 상담과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 상호 성장과 배움을 위한 양방향 멘토링을 진행했다. 연우연합회 함진호 이사는 "이번 기술 나눔 활동은 고경력 과학기술인과 교육생들이 각자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서로 나눈다면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라는 사실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까지를 포함하여, 대학생, 과학기술인, 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경험과 수요, 패기가 어우러지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이라는 소감을 말했다.
또한, ABC 부트캠프 관계자는 "이번 기술 나눔 활동은 교육생들이 그동안 배운 지식을 공유하며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고경력 과학기술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청년 지원형 교육 프로그램인 ABC 부트캠프는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육생들과 지역 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BC 부트캠프는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미래 내일 일경험 사업(ESG 지원형)의 하나로 ㈜유클리드소프트와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컨소시엄을 맺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한경잡앤조이 온라인뉴스팀 기자 jobnjoynew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