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식 비전이노베이션 대표(2024년 창업중심대학 도약기 창업기업 지원사업)

제조업 경력 10년을 기반으로 기술 창업한 청년 제조기업
성형공정에 적용되는 가스제거 노즐 제품 적용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사출 공정개선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하는 ‘비전이노베이션’
“사출성형기 가스제거 노즐 시스템 형체력 850TON급 이하까지 개발이 완성되어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기술 검증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노즐을 통하여 개선된 측정 데이터는 컨트롤러를 통하여 수집하고 임계치 알람기능으로 LOT 불량을 방지하는 솔루션까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사출기 노즐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강현식 대표(34)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비전이노베이션은 제조업 경력 10년을 기반으로 기술 창업한 청년 제조기업”이라며 “사출 공정개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출 성형기 선행 가스제거 장치(노즐)는 사출 시 원료 표면에 존재하는 수분과 원료 용융 시 발생하는 가스가 그대로 금형 안으로 유입돼 가소화되는 과정에 가스와 수분이 성형품 내부에 존재하게 된다. 기계적 특성이 저하되는 등 각종 불량 원인으로 꼽힌다. 아울러 발생한 가스로 인해 성형 시 성형품 표면에 가스 자국이 발생해 후처리 시 도금 및 도장 불량이 다량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RE100과 ESG 경영을 진행 중인 국내 대기업은 1차 벤더사 관리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공정효율을 상승시키는 솔루션을 찾고 있습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2024년 충남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K사와 NDA를 체결하여 1차 협력사에 기술 검증을 통한 밋업을 진행 중입니다. 기술검증을 통해 불량률 4.7% 공정을 약 1%대로 개선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사전 건조과정을 줄이는 과정에서 사용 중인 열풍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동일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기반으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영업전략을 활용할 계획이며 기업의 원가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폐기물을 저감하는 기술이 비전이노베이션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해외 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베트남 현지 회사에 MOU를 체결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삼성전기 외 소형 사출품(자동차) 사출 벤더업체와 제품적용을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베트남은 전기료가 한국에 비하여 비싸고 온도와 습도가 높습니다. 베트남은 오토바이의 수요가 줄고 자동차의 수요가 약 600만대로 증가하였습니다. 자동차 부품 내수시장 관련 사출업체들의 니즈는 건조과정을 최적화하여 전기료를 줄이고 고품질 형태의 제품을 구현하는데에 있습니다. 이러한 니즈에 비전이노베이션 제품은 최적화된 솔루션 입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강소특구캠퍼스, 한국자동차부품협회와 베트남 현대자동차 탄콩그룹과 기술미팅을 진행하였고, 대형사출업체인 투민과 수출계약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와 베트남 진출 글로벌 POC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현지에서 IR을 진행하여 사출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중견 대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시장진출과 베트남 진출을 기반으로 자동차 부품시장에 기술이 발달하여 있는 대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2024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CHANGeUP NAVIgation Batch4기에 선정되어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인 액셀러레이팅과 함께 충남혁신 그래비티 창업초기 투자조합(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그래비티벤처스 공동 GP)을 통하여 SEED 투자 2억원을 받았다.

“전략적 투자를 기반으로 준양산체계 공장구축을 진행중이며, 팁스(TIPS) 운영사인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비전이노베이션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인 팁스(TIPS) R&D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최대 7억원의 자금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본 과제를 통해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협력하여 자동차 범퍼를 사출성형하는 대형 3000톤급 노즐 시스템을 개발하여 스케일업 할 계획입니다. 현재 자동차 부품사출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있지만 화장품용기 및 의료기기 제조업 대상으로 확장과 베트남 사출협회를 통한 시장진출전략을 기반으로 후속 투자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총원 14명 중 6명의 연구개발팀과 기계, 융합기술, 재무, 사업화 분야의 외부 자문위원단과 협업하고 있다.

“2024년 사출관련 전문연구인력 2명과 1명의 생산기술 인력을 채용하였습니다. 전체 인원 중 약 60~70% 천안,아산 청년 인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 개발사업과 수출을 통한 매출 향상이 고용창출로 이어져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2025년도에는 20명까지 확장하여 조직개편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주식회사 비전이노베이션 강 대표는 “친환경 차의 전환으로 제품 경량화의 핵심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출성형 제조산업의 폐기물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폐기물 매립과 소각으로 각각 3만5천톤, 130만톤이 처리되고 있습니다. 소각으로 인하여 연간 100만톤 이상 탄소배출이 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플라스틱생산량 증가로 처리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비전이노베이션은 기후테크 5대 분야의 에코테크로 진입하여 전체적인 플라스틱 생산시장(자동차, 화장품, 가전, 의료기기 등)에 대하여 기업의 원가경쟁력을 향상하고 재생 원료 사용 비율과 사용 범위를 확장하여 폐기물을 저감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설계엔지니어링, 사출기가스제거노즐, 사출성형기노즐제조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충청남도 의장상 수상, SEED투자 2억원 유치, 창업성장기술개발 TIPS 선정, 수출계약 1억원 체결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