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근 고차원 대표

예방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 해줘
구강케어 브랜드인 ‘리브러쉬’와 맞춤형 수면케어 브랜드인 ‘리슬립’을 운영

[IBK창공(創工) 구로 13기 스타트업 CEO] 구강케어 및 수면케어 브랜드를 개발해 판매하는 스타트업 ‘고차원’
고차원은 구강케어 및 수면케어 브랜드를 개발해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차동근 대표(39)가 2020년 4월에 설립했다.

차 대표는 “커머스와 소비재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 5년 동안 마케팅 책임자로 일하면서 나만의 브랜딩을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더 커졌다”며 “구독 서비스를 바탕으로 제품과 콘텐츠를 통한 단순히 제품 소비가 아닌 소비자들의 생애주기 동안 올바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예방 케어 회사를 설립하게 됐다”고 말했다.

“메디컬 기반의 예방케어 회사인 주식회사 고차원은 고객들의 생애주기 동안 병원에 가기 전 예방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 해주는 회사입니다.”

고차원은 온라인 타입 테스트를 통해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맞춤형 구강케어 브랜드인 ‘리브러쉬’와 맞춤형 수면케어 브랜드인 ‘리슬립’을 운영 중이다. 차 대표는 “의료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헬스·라이프스타일 케어 브랜드를 하나씩 확장해가며, 종국에는 라이프 스타일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고차원은 예방 케어의 본질을 추구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며 “프리미엄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딩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차원은 건강과 예방 케어에 관심이 많지만 바쁜 일상 생활 및 올바른 예방 케어 지식이 부족해 잘못된 습관을 지니고 있는 현대인이 핵심 고객입니다. 25세~39세 직장인 여성을 첫 번째 핵심 타깃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들의 만족한 소비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로는 자녀들을 위한 키즈 라인, 위로는 부모 세대를 위한 실버 라인, 그리고 이미 가족화된 펫 라인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해 올바른 습관 형성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차원은 런칭 2년 차까지는 브랜딩 및 충성고객에 집중하기 위해 자사몰 위주로 전개하였으며 올해 3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고객 확장을 위해 브랜드와 핏이 맞는 채널부터 판매를 시도할 계획이다.

“슬기로운 쓱 소비라는 용어가 따로 있을 정도로, 강남 3040 여성들의 구매율이 높은 SSG닷컴을 첫 번째 타사 플랫폼 입점으로 선택했습니다. 또한 No.1 라이프스타일 채널 오늘의집과 2030의 패션&뷰티 절대 앱인 지그재그 바이 카카오에 입점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프리미엄 뷰티 편집샵 및 H&B 스토어에 입점을 계획 중입니다.”

차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공동대표와 중학교 때부터 친구이며, 같은 고등학교 같은 대학교 같은 전공을 졸업한 후에 각자 자신들의 진로를 찾아갔습니다. 시간이 흐른 후 고성준 공동대표는 치과의사가 되었고 저는 대기업 중국 주재원으로 마케팅 본부장 자리에 올라가 있었습니다. 둘 다 괜찮은 직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동시에 가슴 한켠이 텅 비어 있는 느낌이 들고 있었습니다. 2016년 말쯤에 주재원 생활을 하고 있던 상해에 고 공동대표가 놀러 왔으며 그때 서로의 이야기를 하다가 첫 비즈니스 모델이 결정됐습니다. 약 3년간 BM을 정교화시키고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고 수익모델을 완성해 고차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창업 후 차 대표는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고객들이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실제로 치아와 잇몸이 개선되었거나 양치 습관이 바뀌어 고맙다는 피드백을 전할 때”라고 말했다.

“한가지 사례로 사업 초창기에 한 임산부 고객이 너무 감사하다며 직접 전화를 준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번듯한 사무실도 없어서 어떻게 회사 번호를 알았는지 궁금할 정도였는데, 말을 들어보니 리브러쉬를 알기 전까지는 임산부는 불소 성분이 뱃속의 태아한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무불소 치약을 꼭 써야 한다고 인터넷에서 알고 있었다고 했습니다. 계속 무불소 치약을 사용하니 잇몸이 더욱 안 좋아 지는 것을 느꼈고 우리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이상 잇몸이 아프지 않아서 정말 고맙다고 했었습니다.”

고차원은 2022년 7월에 시드투자 5억원을 유치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Pre-A 라운드를 시작하였으며 최종 2곳의 투자사와 최종 조율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차 대표는 “몇 년 사이에 K-팝, K-푸드, K-뷰티를 필두로 우리나라 문화가 글로벌화 되어 가고 있다”며 “리브러쉬를 필두로 K-헬스케어 브랜드하면 고차원의 브랜드가 가장 먼저 생각 날 수 있게 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 인정받으며, 소비자들이 헬스케어를 생각하면 ‘RE:’ 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남들과 비슷하게 매출 성장만을 바라보고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아니라 조금은 느리더라도 우리 고객의 올바른 습관 변화의 경험을 위하여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ONLY 브랜드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브랜드와 제품들은 본질에 충실하고, 혁신적인 브랜드라는 인식이 들면 좋겠습니다.”

설립일 : 2020년 4월
주요사업 : 구강케어 및 수면케어 브랜드
성과 : 2023년 연매출 30억 돌파 및 판매수량 30만개 돌파, 2023년 올리브영 구강케어 카테고리 전체 1위 달성, 2024년 일본&대만 수출 시작, 2025년 핵심 2개 제품 군납 공식 제품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