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경남자동차고 성현우 군, “군 특성화고에서  부사관 꿈 찾아”

[하이틴 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 경남자동차고에 재학 중인 성현우 군(19세)은 평소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구체화하기 위해 특성화고에 입학했다. 군 특성화고로 지정된 학교의 장점을 살려 부사관이 되고 싶다는 성 군은 꿈을 이루기 위해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는데 경남자동차고등학교에 자동차과가 있었고 더 정확하고 확실한 자동차 수리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것들을 배우고 싶어서 진학했다”고 회상했다.


2017년 3월 경남자동차고 자동차학과 입학

현재 3학년 재학 중

특성화고 입학 계기를 설명해 주세요.

담임 선생님의 추천도 있었고 저도 대학 진학보다는 기술을 빨리 익혀 취업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특히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는데 경남자동차고등학교에 자동차과가 있었고 더 정확하고 확실한 자동차 수리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배우고 싶어서 진학했습니다.


특성화고에 대해 어떻게 알게됐나요.

선생님께서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대한 차이를 말씀해 주시면서 추천해 주셨고 특성화고에 입학한 선배들 중 취업을 하거나 나중에 대학에도 간 선배들도 있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입학 전과 후 특성화고에 대한 본인의 인식은 어떻게 변했나요.

중학생 때에는 공부에 취미도 없고 놀기 좋아하는 학생들만 가는 곳 인줄 알았는데 선배들과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한번 도전해 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학교에 다니면서 본인이 습득하고 싶은 기술을 배우고 취업을 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과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됐죠. 지금은 아는 동생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성화고 입학 시 부모의 반대는 없었나요.

부모님은 제 의견을 존중해 주셨기 때문에 허락을 해 주셨습니다.


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자기가 다니는 학교에서 3년간 즐기며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이 나중에 갈 대학이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인가를 잘 판단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특성화고는 어떤 학교인지 설명해 주세요.

특정 분야의 인재와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로 우리 학교의 경우 정밀기계과, 산업설비과, 자동차과, 전기 전자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반, 중소기업인력양성 사업 취업 맞춤반, 그리고 군 특성화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취업 맞춤반은 3학년 2학기 11월 이후에 협약이 된 업체로 취업을 합니다. 취업을 하고나서도 병역특례 혜택까지 있어 병역까지 해결되는 것이 매력이 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경남자동차고등학교는 정밀기계과, 산업설비과, 자동차과, 전기전자과가 있는데 1학년 때는 주로 이론 수업을 하고 2학년 때에는 실습과 이론 수업을 같이 하고, 3학년 때에는 실습 위주로 수업을 하면서 취업을 나가게 됩니다. 우리학교는 보통 자기가 속한 과에서 취득하는 자격증 외에도 방과후 보충수업을 통해 다른 반의 자격증을 3~4개 정도 추가로 취득하고 있습니다. 모두 선생님들 덕분입니다.


[1618] 경남자동차고 성현우 군, “군 특성화고에서  부사관 꿈 찾아”


학교 분위기는 어떤가요.

선생님들과 대화를 많이 해서 그런지 웃음소리가 제일 크게 들리는 학교 입니다. 그리고 매일 아침 등굣길에서 반갑게 맞아 주시는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이 계셔서 학교생활이 즐겁고 무엇보다 학생들 마음을 잘 알아주는 편안한 분위기로 가득합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과 후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요.

입학 전에는 제대로 할 수 있는 게 없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내 자신이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정해졌고 그것을 준비하는 과정이 행복합니다.


나에게 특성화고란?

내 꿈을 확실히 정해주고 이끌어 줄 수 있는 학교라 생각합니다.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학교에서 자동차정비기능사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고 매주 수요일에는 단증을 따기 위해 태권도 품새 연습도 하며 아침마다 학교 운동장을 여덟 바퀴씩 쉬지 않고 뛰면서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졸업하기 전까지 학교에서 하고 싶은 것은.

우선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통해서 군 부사관이 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과 취미생활인 목공예를 많이 하고 싶습니다.


특성화고 입학을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취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선 취업 후 학습이라는 제도를 활용하면 대학진학도 할 수가 있어 경제적인 이익도 볼 수가 있습니다.


중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진로 선택에 대한 선생님의 조언이나 충고를 잘 받아들이고 학교 생활 규정을 잘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지각하는 버릇은 나중에 직장생활에 있어서 제일 힘든 생활 습관이 될 것 같아서 하루 빨리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jinjin@hankyung.com

사진 =서범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