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스터디 그룹 참여, ‘학습 시간 확보’에 도움… ‘영어 전문가 부재’ 아쉬워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토익, 토익스피킹 등 어학 점수가 중요한 취업 스펙으로 자리잡으면서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이 어학 공부를 위해 스터디 그룹을 결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토익학습자 10명 중 5명이 스터디 그룹 참여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스터디 그룹에서 가장 꼴불견 유형으로 ‘연애형’을 꼽아 눈길을 끈다.


영어 교육 그룹인 YBM 홀딩스 산하의 YBM 한국TOEIC위원회는 토익 정보 블로그인 토익스토리 방문자 2546명을 대상으로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 참여 경험 유무에 관한 질문에 절반이 조금 넘는 5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토익 스터디 빌런 1위, 스터디보다 사심이 먼저인 ‘연애형(31%)’

또한 스터디 그룹 내 ‘빌런(villain·악당)’ 유형에 관한 질문(중복 응답)에 응답자의 31%가 ‘스터디는 딴전이고 오로지 연애를 목적으로 참석하는 ‘연애형’을 꼽았다. 이어 △스터디 후 친목 모임을 중요하게 여기는 ‘회식형’(28%) △스터디 일정을 잡을 때마다 선약이 있는 ‘스케줄형’(27%) △자신의 의견만 옳다고 생각하는 ‘답정너형’(26%) △참석은 하지만 존재감이 없는 ‘투명 인간형’(19%) 등이 뒤따랐다.


스터디 그룹에 참여 후 얻게 된 것에 관한 질문(중복 응답)에 응답자의 43%가 ‘충분한 학습 시간 확보’를 꼽았으며, △토익·토익스피킹 실력(점수) 상승(39%) △학습, 진학, 취업 등 정보 습득(32%)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든든한 친구(14%)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반면 ‘얻은 것이 없다’는 응답도 9%를 차지했다.


한편,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며 아쉬웠던 점(중복 응답)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1%가 ‘영어 전문가의 부재’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팀원들과 시간 맞추기(36%) △스터디 공간 부족(30%) △친목 위주의 그룹으로 변화(27%) 등을 꼽았다.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을 선택하는 기준(중복 응답)으로는 열 명 중 여섯 명이 ‘규칙과 체계가 잘 잡혀 있는가(64%)’라고 답변했으며, △구성원들의 실력(42%) △집, 학교 등과의 거리(29%) △인원 수(8%) △회비(2%)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YBM 한국TOEIC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많은 토익 및 토익스피킹 학습자들이 스터디 그룹을 활용해 시험을 준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습자들이 본인에게 잘 맞는 스터디 그룹을 찾아 목표하는 토익·토익스피킹 점수를 달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