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원이슬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공기업·공공기관에서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직업인이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10가지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항목과 회사 고유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를 매칭하여 자기소개서를 구성한다.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계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총 10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번 칼럼부터는 빈출되는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하고,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그 첫 번째로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해서 살펴본다.


■ 의사소통능력

문서 이해 및 작성능력┃경청 및 명확한 의사표현┃상대방에 대한 공감능력┃설득능력┃기초외국어능력


의사소통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하면서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말한다.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주로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진 상대방을 설득했던 경험’을 묻는 것이다. ‘설득’이라는 것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상대방의 의견보다 본인의 의견을 우위에 두거나 본인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이 아니다.


하지만 이는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다. 본인의 독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해결방안은 도리어 대인관계능력 및 조직적응력이 결여되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해 절충안을 제시하고 합의로 이끄는 과정을 풀어내는 것이 좋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고려했는지, 설득 방법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왜 그 방법을 썼는지 등의 내용을 담아보자.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의사소통능력·문제해결능력



[참고] 공기업 기출 사례

●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을 설득했던 경험이 있는가?

● 본인의 의사와 정반대되는 주장을 하는 직장 상사 또는 동료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작성하여 주십시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당신이 속해 있는 조직(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 안에서 당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조직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성공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중소기업진흥공단)

● 지금까지의 경험 중 상대방을 설득하여 목표한 것을 함께 이루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2019 하반기 한국남부발전)

● 지난 3년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야하는 일(업무, 팀 과제 등)에서 특정 사안에 대해 자신과 다른 의견이나 입장을 가진 사람들과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하시오. (2019 하반기 한국농어촌공사)


의사소통능력은 대부분 조직 내에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휘되는 역량이다. 이 때문에 갈등해결 및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과 함께 평가하기도 한다. 아래 문항이 그 예다.


[참고] 공기업 기출 사례

단체(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대화나 토론을 통해 상호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해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800자 이내) (2019 하반기 한국수력원자력)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비판적, 논리적, 창의적)┃문제 처리 (문제인식, 대안선택·적용·평가)┃극복능력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우리는 항상 어떤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성패와 상관없이 이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성장하게 된다. 문제해결능력의 유무는 문제 상황을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하는가에서 판가름 난다. 즉, 문제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어떻게 인식했고, 어떤 방식으로 풀어가는지, 어떻게 극복해나아가는지를 중점적으로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의사소통능력·문제해결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소프트 어프로치’, ‘하드 어프로치’, ‘퍼실리테이션’ 총 3가지가 있다. 정답은 없으니 본인의 성향에 따라, 조직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해결방법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소프트 어프로치(Soft approach): 직접적 표현이 아닌, 무언가를 시사하거나 암시를 통하여 의사를 전달하고 기분을 서로 통하게 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방법

-하드 어프로치(Hard approach): 서로의 생각을 주장하고, 논쟁이나 협상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조정해가는 문제해결 방법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는 질문 형태는 크게 ‘문제처리능력’과 ‘사고력’으로 나뉜다.
(1) 문제처리능력문제처리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주로 ‘개인 혹은 조직 내 목표를 이뤄나가는 과정에서 상황적·환경적으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묻는 질문이 나온다. 개인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때는 본인이 목표한 바를 끝까지 이루기 위한 본인의 끈기와 열정이 드러나도록 써보는 것이 좋다. 반면,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때는 본인 혼자서 해결한 사례보다는,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를 쓰는 것이 좋다.
[참고] 공기업 기출 사례●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직면하였을 때,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2020 상반기 한국문화재재단)● 불리한 여건(개인적, 상황적, 환경적 등)에도 불구하고 맡은 일(학업, 동아리활동, 팀 프로젝트 등)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2019 하반기 한국농어촌공사)● 최근 5년 이내 다른 사람들이 지나치거나 묵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하여 주십시오. (2019 상반기 한국가스안전공사)●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있었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어떠한 이유로 갈등 또는 문제사항이 발생하였습니까? -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 및 행동을 하였습니까? - 그 결과가 어떠하였고 그 일을 계기로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2019 하반기 한전KPS)

(2) 사고력사고력은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으로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던 경험’을 묻는 질문이 있다. 남들과 똑같은 사고가 아닌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거나, 비판적인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면서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했던 경험을 떠올려보자.
[참고] 공기업 기출 사례● 기존의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전략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작성해 주십시오. (한국서부발전)● 창의적 또는 혁신적 사고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한 경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근로복지공단/한국가스안전공사)
지금까지 자기소개서 문항에 기초가 되는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봤다. 다음 칼럼에서는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에 관해 살펴보겠다.

[원쌤의 NCS]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의사소통능력·문제해결능력

원이슬 (rapportcom@naver.com)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대기업, NCS 기반 공기업·공공기관 자기소개서·면접 전문 강사로 학교·기관 강의뿐 아니라 1:1면접컨설팅을 통해 한 해에도 수백 명의 구직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공기업 면접 컨설팅으로 2018년에는 75명, 작년 한해 120명 합격생을 배출했다. 공공기관 면접관으로도 활동하며 적합한 인재 채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아나운서 경력을 기반으로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강의뿐 아니라 다국적스타트업벤처육성프로그램인 KBS《도전! k스타트업》 등에서 IR 피칭 컨설팅을 담당해왔다.